“독도·교과서 왜곡 분리 대응”

입력 2005.03.14 (21:58)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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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정부는 일단 독도문제와 교과서문제를 분리해서 대응하되 이번 기회에 독도는 일반인에 전면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자는 목적입니다.
하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독도 문제는 한일 정부간의 이견이 있는 문제고 역사교과서 왜곡은 일본의 일부 보수우익세력들이 보이는 행동이다.
정부가 독도와 교과서문제를 분리해 대응하려는 이유입니다.
정부는 이미 독도에 관한 영토와 주권에 관한 문제로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기문(외교통상부 장관/지난 9일 기자회견): 한일 관계라든가 이런 것보다는 더 상위의 개념이라고 이렇게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국토를 수호한다든지 이런 데 대해서는 우리가 단호하게 대응을 해나간다...
⊙기자: 정부는 그 첫번째 가시적 조처로 독도를 일반에 전면 개방해 실효적 지배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그러나 일부에서 거론되는 것처럼 주일 한국대사를 소환하는 방안은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외교적 부담도 문제지만 지난 2001년 일본 역사교과서 파동 당시 최상용 주일대사를 일시 귀국시킨 조처가 상황 개선에 크게 도움이 안 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교과서 문제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일본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여지를 두자는 것이 정부의 판단입니다.
지난 2001년 전체 중등학교 채택율이 0.039%에 그친 보수우익단체의 교과서에 감정적인 대응을 자제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대신 정부차원의 각성을 촉구하고 양심적인 시민단체의 지식인들과 연대해 계속 문제를 제기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이원석(국민대 국제학부 교수): 단기적인 차원에서 또는 학술적인 차원에서 잘못된 역사인식이 시정될 수 있도록 다차원의 노력을 통해서 그 결실을 볼 수 있다고 보고...
⊙기자: 정부는 내일 교육부 차관을 반장으로 한 범정부대책반 첫 회의를 열고 문제의 교과서가 검정 과정에서 반드시 시정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합니다.
KBS뉴스 하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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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도·교과서 왜곡 분리 대응”
    • 입력 2005-03-14 21:03:27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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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정부는 일단 독도문제와 교과서문제를 분리해서 대응하되 이번 기회에 독도는 일반인에 전면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자는 목적입니다. 하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독도 문제는 한일 정부간의 이견이 있는 문제고 역사교과서 왜곡은 일본의 일부 보수우익세력들이 보이는 행동이다. 정부가 독도와 교과서문제를 분리해 대응하려는 이유입니다. 정부는 이미 독도에 관한 영토와 주권에 관한 문제로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기문(외교통상부 장관/지난 9일 기자회견): 한일 관계라든가 이런 것보다는 더 상위의 개념이라고 이렇게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국토를 수호한다든지 이런 데 대해서는 우리가 단호하게 대응을 해나간다... ⊙기자: 정부는 그 첫번째 가시적 조처로 독도를 일반에 전면 개방해 실효적 지배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그러나 일부에서 거론되는 것처럼 주일 한국대사를 소환하는 방안은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외교적 부담도 문제지만 지난 2001년 일본 역사교과서 파동 당시 최상용 주일대사를 일시 귀국시킨 조처가 상황 개선에 크게 도움이 안 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교과서 문제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일본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여지를 두자는 것이 정부의 판단입니다. 지난 2001년 전체 중등학교 채택율이 0.039%에 그친 보수우익단체의 교과서에 감정적인 대응을 자제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대신 정부차원의 각성을 촉구하고 양심적인 시민단체의 지식인들과 연대해 계속 문제를 제기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이원석(국민대 국제학부 교수): 단기적인 차원에서 또는 학술적인 차원에서 잘못된 역사인식이 시정될 수 있도록 다차원의 노력을 통해서 그 결실을 볼 수 있다고 보고... ⊙기자: 정부는 내일 교육부 차관을 반장으로 한 범정부대책반 첫 회의를 열고 문제의 교과서가 검정 과정에서 반드시 시정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합니다. KBS뉴스 하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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