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단 1명이 청약 신청

입력 2023.01.30 (06:44) 수정 2023.01.30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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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소식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단 1명이 청약 신청.

추운 날씨만큼 분양 시장도 한겨울입니다.

특히 지방은 더욱 심합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이달 청약을 진행한 아파트 단지가 11곳이었는데, 경쟁률이 1대 1을 넘어선 곳은 3곳에 불과했습니다.

청약 경쟁률이 0.1~0.2에 그친 경우가 여럿이었고, 심지어 80가구 모집에 단 1명이 청약을 넣는 사례까지 나왔습니다.

정부가 최근 서울 일부 지역을 빼고 부동산 규제를 푼 게, 지방에는 오히려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번 정부 조치 전에도 지방은 이미 전매 제한이 없는 곳이 많았기 때문에, 지난해보다 청약 상황이 나아지기가 어려울 거란 분석도 있습니다.

전국의 미분양 아파트는 정부가 위험 수위로 잡은 6만 2천 가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음 키워드 "난방비, 3배로 올려야"

연초부터 '난방비 폭탄'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죠.

가스요금이 당분간 계속 오른다는데, 이 요금을 지금의 3배 수준으로 올려야 한단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가스공사가 국회에 제출한 자룝니다.

9조 원에 달하는 미수금을 올해 안에 해결하려면 4월부터 가스요금을 메가줄당 39원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요금을 3배로 올려야 한다는 의밉니다.

가스공사는 다만 물가 부담을 감안해 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해 미수금을 2026년까지 회수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이 방안이 확정되더라도 앞으로 가스요금 추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다음 키워드 "돈 내는 거였어요?"

집으로 혹은 이메일로 오는 카드명세서, 잘 안보시죠.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한 줄도 몰랐던 상품 명목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2017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금융당국에 접수된 카드사의 유료 부가상품 관련 민원이 3만 건이 넘는데요.

이 가운데 절반은 유료 상품인 줄 모르고 가입했다가 뒤늦게 해지나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였습니다.

현재 카드사 유료 부가상품은 백여 개, 가입자는 천2백만 명에 달하는데요.

금감원은 카드대금 명세서에서 유료 부가상품 내역과 요금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생활경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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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활경제] 단 1명이 청약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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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키워드 단 1명이 청약 신청.

추운 날씨만큼 분양 시장도 한겨울입니다.

특히 지방은 더욱 심합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이달 청약을 진행한 아파트 단지가 11곳이었는데, 경쟁률이 1대 1을 넘어선 곳은 3곳에 불과했습니다.

청약 경쟁률이 0.1~0.2에 그친 경우가 여럿이었고, 심지어 80가구 모집에 단 1명이 청약을 넣는 사례까지 나왔습니다.

정부가 최근 서울 일부 지역을 빼고 부동산 규제를 푼 게, 지방에는 오히려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번 정부 조치 전에도 지방은 이미 전매 제한이 없는 곳이 많았기 때문에, 지난해보다 청약 상황이 나아지기가 어려울 거란 분석도 있습니다.

전국의 미분양 아파트는 정부가 위험 수위로 잡은 6만 2천 가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음 키워드 "난방비, 3배로 올려야"

연초부터 '난방비 폭탄'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죠.

가스요금이 당분간 계속 오른다는데, 이 요금을 지금의 3배 수준으로 올려야 한단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가스공사가 국회에 제출한 자룝니다.

9조 원에 달하는 미수금을 올해 안에 해결하려면 4월부터 가스요금을 메가줄당 39원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요금을 3배로 올려야 한다는 의밉니다.

가스공사는 다만 물가 부담을 감안해 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해 미수금을 2026년까지 회수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이 방안이 확정되더라도 앞으로 가스요금 추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다음 키워드 "돈 내는 거였어요?"

집으로 혹은 이메일로 오는 카드명세서, 잘 안보시죠.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한 줄도 몰랐던 상품 명목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2017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금융당국에 접수된 카드사의 유료 부가상품 관련 민원이 3만 건이 넘는데요.

이 가운데 절반은 유료 상품인 줄 모르고 가입했다가 뒤늦게 해지나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였습니다.

현재 카드사 유료 부가상품은 백여 개, 가입자는 천2백만 명에 달하는데요.

금감원은 카드대금 명세서에서 유료 부가상품 내역과 요금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생활경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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