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동의’…40년 숙원 해소 전망
입력 2023.02.27 (19:28)
수정 2023.02.27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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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해발 1700미터가 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산, 설악산에 새 케이블카가 들어설 전망입니다.
환경부가 오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추진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강원도에선 40년 숙원이 풀리게 됐다며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고순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고 높이 해발 1,708미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산, 설악산입니다.
이곳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산악관광산업으로 발전시키자는 요구가 강원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였습니다.
환경 협의 부동의에, 보완, 재보완을 거쳐, 행정심판까지 이어졌습니다.
결국 환경평가 협의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조건부 동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사업을 추진한 지 40년 만입니다.
다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계획에서 일부가 수정됩니다.
우선, 상부 정류장 높이를 기존보다 50미터 낮춰, 해발고도 1,430미터 지점으로 조정합니다.
또, 케이블카 건설 공사 전부터 공사가 끝난 이후까지 산양 등 법정 보호종에 대한 환경 피해 저감 대책을 추진합니다.
특히, 통상 사업 준공 후 3년인 사후환경영향조사 기간을 이 사업에 한해 5년으로 늘립니다.
시설물 안전대책도 강화됩니다.
풍속의 경우, 실제 이곳에 부는 바람은 최대 36.91m/s 정도이지만, 케이블카는 이보다 바람이 훨씬 강한 초속 40에서 45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강원도는 도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며 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사업비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지체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양양군과 함께 지방비를 우선 투입해 일단 공사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강원도는 내년 착공하면 2026년 말쯤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BS 뉴스 고순정입니다.
영상편집:신정철
해발 1700미터가 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산, 설악산에 새 케이블카가 들어설 전망입니다.
환경부가 오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추진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강원도에선 40년 숙원이 풀리게 됐다며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고순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고 높이 해발 1,708미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산, 설악산입니다.
이곳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산악관광산업으로 발전시키자는 요구가 강원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였습니다.
환경 협의 부동의에, 보완, 재보완을 거쳐, 행정심판까지 이어졌습니다.
결국 환경평가 협의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조건부 동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사업을 추진한 지 40년 만입니다.
다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계획에서 일부가 수정됩니다.
우선, 상부 정류장 높이를 기존보다 50미터 낮춰, 해발고도 1,430미터 지점으로 조정합니다.
또, 케이블카 건설 공사 전부터 공사가 끝난 이후까지 산양 등 법정 보호종에 대한 환경 피해 저감 대책을 추진합니다.
특히, 통상 사업 준공 후 3년인 사후환경영향조사 기간을 이 사업에 한해 5년으로 늘립니다.
시설물 안전대책도 강화됩니다.
풍속의 경우, 실제 이곳에 부는 바람은 최대 36.91m/s 정도이지만, 케이블카는 이보다 바람이 훨씬 강한 초속 40에서 45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강원도는 도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며 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사업비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지체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양양군과 함께 지방비를 우선 투입해 일단 공사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강원도는 내년 착공하면 2026년 말쯤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BS 뉴스 고순정입니다.
영상편집:신정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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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발 1700미터가 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산, 설악산에 새 케이블카가 들어설 전망입니다.
환경부가 오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추진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강원도에선 40년 숙원이 풀리게 됐다며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고순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고 높이 해발 1,708미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산, 설악산입니다.
이곳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산악관광산업으로 발전시키자는 요구가 강원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였습니다.
환경 협의 부동의에, 보완, 재보완을 거쳐, 행정심판까지 이어졌습니다.
결국 환경평가 협의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조건부 동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사업을 추진한 지 40년 만입니다.
다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계획에서 일부가 수정됩니다.
우선, 상부 정류장 높이를 기존보다 50미터 낮춰, 해발고도 1,430미터 지점으로 조정합니다.
또, 케이블카 건설 공사 전부터 공사가 끝난 이후까지 산양 등 법정 보호종에 대한 환경 피해 저감 대책을 추진합니다.
특히, 통상 사업 준공 후 3년인 사후환경영향조사 기간을 이 사업에 한해 5년으로 늘립니다.
시설물 안전대책도 강화됩니다.
풍속의 경우, 실제 이곳에 부는 바람은 최대 36.91m/s 정도이지만, 케이블카는 이보다 바람이 훨씬 강한 초속 40에서 45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강원도는 도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며 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사업비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지체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양양군과 함께 지방비를 우선 투입해 일단 공사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강원도는 내년 착공하면 2026년 말쯤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BS 뉴스 고순정입니다.
영상편집:신정철
해발 1700미터가 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산, 설악산에 새 케이블카가 들어설 전망입니다.
환경부가 오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추진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강원도에선 40년 숙원이 풀리게 됐다며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고순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고 높이 해발 1,708미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산, 설악산입니다.
이곳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산악관광산업으로 발전시키자는 요구가 강원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였습니다.
환경 협의 부동의에, 보완, 재보완을 거쳐, 행정심판까지 이어졌습니다.
결국 환경평가 협의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조건부 동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사업을 추진한 지 40년 만입니다.
다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계획에서 일부가 수정됩니다.
우선, 상부 정류장 높이를 기존보다 50미터 낮춰, 해발고도 1,430미터 지점으로 조정합니다.
또, 케이블카 건설 공사 전부터 공사가 끝난 이후까지 산양 등 법정 보호종에 대한 환경 피해 저감 대책을 추진합니다.
특히, 통상 사업 준공 후 3년인 사후환경영향조사 기간을 이 사업에 한해 5년으로 늘립니다.
시설물 안전대책도 강화됩니다.
풍속의 경우, 실제 이곳에 부는 바람은 최대 36.91m/s 정도이지만, 케이블카는 이보다 바람이 훨씬 강한 초속 40에서 45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강원도는 도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며 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사업비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지체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양양군과 함께 지방비를 우선 투입해 일단 공사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강원도는 내년 착공하면 2026년 말쯤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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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순정 기자 flyhig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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