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어디서 찾을까? “네이버·유튜브·카톡·구글 순”

입력 2023.03.10 (09:22) 수정 2023.03.10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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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와 유튜브, 카카오톡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소셜미디어·검색포털 리포트 2023’를 보면 ‘최근 일주일 내 정보 탐색 시 이용한 플랫폼’에 대해 응답자 91.3%는 네이버, 85.2%는 유튜브라고 답했습니다.

카카오톡은 80.6%가 이용했다고 했고, 구글(66.1%), 인스타그램(56.7%), 카카오 ‘다음’(36.8%), 네이버 밴드(25.1%), 페이스북(22.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1년 전인 지난해 2월 같은 조사보다 인스타그램은 3.3%포인트, 유튜브는 2.4%포인트 올랐습니다.

페이스북은 3.5%포인트, 다음은 2.9%포인트 내렸습니다.

네이버는 특히 식당·카페 등 지역·공간 정보를 찾을 때 이용률이 86.1%로, 유튜브(38.8%), 인스타그램(35%) 등보다 높았습니다.

취미·여가 관련 정보 탐색 시 이용률은 네이버(77.4%)와 2위 유튜브(56.2%)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정보를 찾을 때 남성은 구글·네이버 밴드·페이스북을, 여성은 카카오톡·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40·5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특히 다음·네이버 밴드·카카오스토리를, 10·20대는 유튜브와 트위터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9∼13일 전국 15∼59세 남녀 5천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오픈서베이 보고서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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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 어디서 찾을까? “네이버·유튜브·카톡·구글 순”
    • 입력 2023-03-10 09:22:14
    • 수정2023-03-10 09:23:36
    IT·과학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와 유튜브, 카카오톡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소셜미디어·검색포털 리포트 2023’를 보면 ‘최근 일주일 내 정보 탐색 시 이용한 플랫폼’에 대해 응답자 91.3%는 네이버, 85.2%는 유튜브라고 답했습니다.

카카오톡은 80.6%가 이용했다고 했고, 구글(66.1%), 인스타그램(56.7%), 카카오 ‘다음’(36.8%), 네이버 밴드(25.1%), 페이스북(22.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1년 전인 지난해 2월 같은 조사보다 인스타그램은 3.3%포인트, 유튜브는 2.4%포인트 올랐습니다.

페이스북은 3.5%포인트, 다음은 2.9%포인트 내렸습니다.

네이버는 특히 식당·카페 등 지역·공간 정보를 찾을 때 이용률이 86.1%로, 유튜브(38.8%), 인스타그램(35%) 등보다 높았습니다.

취미·여가 관련 정보 탐색 시 이용률은 네이버(77.4%)와 2위 유튜브(56.2%)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정보를 찾을 때 남성은 구글·네이버 밴드·페이스북을, 여성은 카카오톡·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40·5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특히 다음·네이버 밴드·카카오스토리를, 10·20대는 유튜브와 트위터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9∼13일 전국 15∼59세 남녀 5천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오픈서베이 보고서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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