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층시사국] 한일관계, 다시 갈림길 앞에 서다 外

입력 2023.03.22 (23:02) 수정 2023.03.22 (23: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9층시사국 8회Ⅰ ] 한일관계, 다시 갈림길 앞에 서다.

2023년 3월 16일 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은 미래로 나아가자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 걸음이 되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녹취
“(윤 대통령의) 이번 일본 방문을 계기로 신뢰와 우정이 돈독해지고, 한일 관계가 크게 비약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대해 서로 다른 기억을 가진 채로 한국과 일본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까요?

■ 한일관계, 다시 갈림길 앞에 서다

김명수 / 대법원장 (2018년)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 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2018년 대법원은 징용 피해자들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일본은 반도체 수출규제 카드를 꺼냈습니다.

세코 / 일본 경제산업상 (2019년)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화이트리스트에 올랐던 한국은 명단에서 제외될 것입니다.”

한국의 맞대응 카드는 지소미아 종료, 군사정보 협력 중단선언이었습니다.

김현종 /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2019년)
“신뢰 결여와 안보 상의 문제를 제기하는 나라와 과연 민감한 군사정보 공유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한일관계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이 무렵 미국의 안보 전문가들은 위기라는 용어까지 사용하며 심각한 우려를 쏟아내고 있었습니다.

빅터 차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 (2019년)
“한일관계에서 우리가 목격한 최악의 시기가 지금입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워싱턴 싱크탱크나 미국 국무부에 있는 사람들이 한일관계를 위기라고 봤던 이유는 아시아에 두 동맹국이 있는데 미국과 유기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거죠. 아시아에서 동맹이 잘 돌아가는 데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안보 전문가들에게는 위기인 거죠.

한일 간의 역사문제가 중국 견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인식입니다.

빅터 차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
"중국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은 역사문제를 가지고 아시아의 두 핵심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을 분열시키려 합니다. 중국도, 북한도, 러시아도 역사문제로 한일관계가 계속 나쁜 상태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안보전문가들은 어떻게 힘의 균형을 맞출 것인가, 어떻게 동맹을 통해 안보가 확보될 건가 라는 렌즈를 통해 이 문제를 바라봅니다. 순전히 힘의 대결이라고 보는 워싱턴 안보전문가들에게는 한일 간에 어떤 문제라도 중국에 유리하다고 보는 거죠."

동맹강화를 기치로 내건 바이든 행정부.
한일관계를 개선하라는 요구가 거세졌습니다.

문재인 / 전 대통령 (2021년 1월)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제가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나가야 되는 것은 그것대로 해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 대통령 (2023년 3월 7일)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한일관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해 온 결과입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문재인 전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말을 들어봤는데 내용만 봤을 때는 '미래지향적인 관계가 중요하다', '경색된 한일 관계를 풀어야 된다 개선해야 된다' 이 목표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는데요.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네 맞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정부가 한일 관계 풀자면서 내놓은 해법의 핵심이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금을 우리 정부가 대신해서 내주겠다' 이런 건데요. 일본 측의 참여 여부, 이 부분은 이번 정부가 다르지만 문재인 정부 때도 사실 비슷한 방안들이 제시가 됐었습니다. 일단 2019년에 한일 기업이 함께 자발적으로 출연금을 내서 피해자들에 배상하는 방안을 일본 측에 제안을 했는데 호응을 얻지 못했고요. 같은 해에 민주당 출신 문희상 국회의장도 '양국 정부, 기업, 국민 이렇게 참여하는 재단을 설립해서 위자료를 지급하자' 이렇게 제안했는데 이 부분 역시 성사되지는 못했습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그러니까 양국 관계를 좀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들, 특히나 강제 징용의 해법을 찾으려는 전체적인 흐름은 이전 정부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져왔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지금 이번 해법은 두고는 상당히 많은 잡음이 들리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겁니까?"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사실 문재인 대통령 당시 우리 정부가 내놓은 해법들은 '강제 징용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이어야 한다' 이 점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이른바 피해자 중심주의입니다. 그런데 일본이 이걸 거부하니까 그 당시에는 진척이 안 됐던 거겠죠. 그래서 윤석열 정부에서는 이 부분을 완화한 접근 방식을 택한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 '우리 정부가 먼저 대승적 결단을 했으니 일본도 호응을 해 달라' 이렇게 요구하고 있는 겁니다. 우리 정부의 입장 보시겠습니다.

박 진 / 외교부 장관
"물컵에 비유하면 (우리나라의 노력으로) 물컵에 물이 절반 이상은 찼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어질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에 따라서 그 물컵은 더 채워질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그런데 이번 정상회담, 국민 여러분이 보셨듯이 우리 국민들이 기대한 것에 비해서는 일본은 별다른 움직임, 호응 조치 없었다 이렇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광장에서 들리는 말들은 반대 일색이었습니다.

윤일로 / 인천 간석동
"반드시 국회에서 폐기를 시켜야 하고요. 사실 이거는 없던 것으로 해야 되고 그래야만 전 국민의 자부심이랄까요? 국격이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회참여 시민
"일본의 사죄가 없는 상황에서 뭐를 얻으려고 이런 외교를 했는지 이해가 안 가고 두 번째는 이런 외교를 통해서 미래의 우리 자녀들 세대에 어떤 대한민국을 또 주게 될지..."

특히, 생존한 강제징용 피해자 3명은 정부 해법을 두고 강한 거부 의사를 드러냈습니다.

양금덕 할머니 /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사람이요? 일본 사람이요? 일본을 위해서 살아요? 우리 한국 사람을 위해서 살아요? 나는 그런 돈은 곧 죽어도 굶어 죽어도 안 받겠습니다."

일본의 사과가 필요하다 그러나 배상금 자체는 받겠다는 유족도 있습니다.

박재훈 /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내가 처음부터 이 재판을 하면서 원고로 쫓아다니다 보니까 20년 가까이 된 거 아니에요. 나도 병이 들어서 마음대로 활동도 못 하고 돈이 필요한 거죠."

외교 전문가들의 평가는 첨예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최종건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일본의 입장이 100% 반영된 결과였다. 일본 정부는 빠지고 우리끼리 싸워야 하는 모양새가 되었다는 것이고요. 그리고 결국은 피해는 원고이신 피해자분들과 유족분들인데 그분들을 사실상 2차 가해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이원덕 /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선택 가능한 대안이 있었느냐. 이런 방식 이외의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불가능한 최선을 가지고 마냥 기다릴 것이냐. 가능한 차선을 택해야 되느냐. 이런 말씀을 드리는데 최선은 아니지만 나름 정부로서 할 수 있는 선택지였다"

서울과 달리 도쿄의 거리는 조용합니다.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몰랐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라야 / 일본 시민
"(지금 한국에서는 일본과의 징용제 문제에 대해 합의를 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걸 알고 계신가요? 징용제라고 식민지 시대에 일본에서 강제 노동을 당한 사람들이 있어요.)어렵네요. 죄송해요. 자세하게 몰라서요."

몇 시간째 거리 인터뷰를 해도 알고 있다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타무라 고지 / 일본 시민
"일본기업이 배상해야 할 돈을 대신 배상하겠다고 했는데 (한국이) 일본 체면을 세워준 것 같아요."

남현종 / 9층시사국 MC
"한국과 일본의 거리 풍경을 보니까 분위기가 상당히 다른 게 느껴졌습니다. 일본 국민들은 사실 이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해서 별다른 관심이 없어 보였어요. 그렇다면 중요한 건 일본 정부의 입장일 텐데 문제는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의 움직임이 안 나왔다는 거잖아요."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맞습니다. 우리 정부가 강제 징용 해법을 발표했을 때 일본 외무상이 입장을 밝혔지만 이게 정식 기자회견조차 아니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일본의 반성과 사죄의 문구가 포함된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한다' 이 정도 표현이 전부였습니다. 그러니까 이번에 새로운 직접적인 사과나 입장 표명은 없었던 겁니다. 보시겠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1998년 10월에 발표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물론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 조치 해제가 됐고요. 우리나라도 상응해서 WTO 제소를 철회를 했습니다. 또 한일 정상 셔틀 외교가 재개될 것으로 보이고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 등도 있지만 이건 그러니까 어디까지나 상호 조치, 그러니까 양국이 모두 수혜를 입는 합의들이거든요? 이렇게 봐야 되겠고. 그러다 보니까 우리 정부의 결단과 양보에 비교해서는 일본 정부의 호응 조치가 훨씬 기대에 못 미친다 이런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우리 한국 정부는 지금 대승적인 차원에서 한 발 물러서는 양보를 했는데 일본 정부는 그렇지가 않다는 거잖아요. 일본은 어떻게 이렇게 당당하고 또 어떻게 보면 뻔뻔하게 버틸 수가 있는 건지 그게 궁금합니다."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이해가 잘 안 가죠. 그래서 저희가 일본에 있는 미국 전문가들 인터뷰를 해봤는데 '기시다 내각은 사실 양보할 이유가 없다' 이렇게 설명해왔습니다. 보시겠습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일본의 국내 정치측면에서 보면, 기시다 총리가 한국에 무언가를 양보해야 한다는 압력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압력이 있죠. 한국에 양보해선 안 된다는 압박이 있습니다. 다른 측면은 국제적 압박입니다. 바로 미국의 압박입니다. 기시다 총리가 자민당 내에서 압박을 받고 있지만 미국은 일본이 협상안에 호응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일본이 아무 것도 안 하고 있는 사이에 한일 협상이 실패하기를 바라지 않는 거죠."

남현종 / 9층시사국 MC
"들어보니까 갈등의 주체는 한국과 일본인데 결국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열쇠를 지금 미국이 쥐고 있다는 거잖아요. 미국은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그래서 다음 달에 미국을 국빈 방문을 합니다. 모양새로 보자면 미국이 한국을 달래는 그런 그림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어떤 카드를 내밀지 일단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고요. 미국의 기본적인 입장은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려면 일본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것으로 보입니다."

안보문제에서 일본은 미국과 한배를 탔습니다. 지난 연말에는 방위비를 두 배로 늘리고 중국과 북한 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2022년 12월)
“상대의 공격을 단념시키는 억지력이 되는 반격능력은 앞으로 불가결한 능력입니다.”

일본의 군사재무장 선언이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존스톤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일본석좌
"몇 년 전만 해도 이 정도 군비증강이면 워싱턴에서 불만이 제기됐을 겁니다. 그런 시대는 끝났습니다. 여기에는 동맹국으로서 일본에 대한 신뢰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도-태평양 동맹 강화로 인해 미국이 이익을 얻고 있다는 인식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존스톤, 불과 1년 전만 해도 바이든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동아시아 담당 국장이었습니다. 그의 말을 들어보면 미국에게 일본이 얼마나 중요한 동맹국으로 떠올랐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존스톤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일본석좌
“기시다 총리의 일본은 아시아에서 미국의 아주 긴밀한 동맹입니다. 북한과 중국의 군사현대화와 그로 인한 도전에 미국과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대한 일본의 발언권이 커졌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일본이 미국이 원하는 걸 줄 수 있다면 일본이 분쟁에 휘말렸을 때 미국은 일본 편에 서게 되겠죠. 바이든 대통령 같은 자유주의자들은 식민 지배를 당한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패권경쟁, 중국의 부상, 안보 이슈 이런 문제들 앞에서는 역사문제가 묻혀버리는 거죠.”

잘못될 경우 한일관계는 물론 한미관계에까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최희식 /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이 방안이 만약에 실패하게 된다면 한일관계에 엄청난 저는 궤멸적이란 단어까지도 썼었는데
이 강제동원 해법이 만약에 실패하게 된다면 한일관계에 돌이킬 수 없는 충격을 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미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거 같고요."

일본이 한일협상에서 미국을 지렛대로 쓴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15년 위안부 합의가 대표적이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 시절인 2016년, 아베 전 총리의 부탁을 받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인터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결말은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한국내 상당한 반발 여론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기미야 / 동경대 국제정치학 교수
"이것이 출발점이기 때문에 한국의 타협안 제시에 대해서 일본도 한국 내에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은 방향으로 어떠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은미 /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냐고 하면 저는 정말 일본하기 나름이라고 보거든요. 한국에서 이 정도까지 반발을 무릅쓰고 정치적인 리스크를 안고 했는데 일본에서 지금 보여준 거는 계승한다 정도만 얘기가 나왔어요. 이거는 저는 너무 성의가 없다고 보여지고요. 우리도 국내적인 리스크를 안고 있기 때문에 똑같이 용기를 내는 게 맞는다."

한일 관계 또다시 갈림길 앞에 섰습니다.

취재기자: 정연우
외부촬영: 조선기 설태훈
영상편집: 한효정
자료조사: 송지환

■[9층시사국 8회 Ⅱ ] 염색샴푸 괜찮나? - 2탄 소비자는 뒷전

감기만 하면 염색이 된다는 염색샴푸.

정원길/염색샴푸 소비자
“따로 시간 낼 필요가 없으니까 많이 편리하죠.”

그러나 쓰고난 뒤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진 소비자들도 있었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갑자기 열이 막 나더라고요. 얼굴도 다 부었는데 귓속까지 붓더라고요. 피부가 다 화상 입은 것처럼...”

일부 염색샴푸에 들어간 화학물질 1,2,4-THB는 DNA 변형과 유전독성 논란까지 벌어진 상황.

서종근/대한피부과의사회 정보이사/前 인제대 부산백병원 교수
“대를 이어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조금 더 엄격하게 조심을 해야된다...”

문제의 성분, 1,2,4-THB를 유럽에서는 염색샴푸에 못 쓰게 합니다.

켈리 존슨 아버 /미국 국립 독극물센터 의학센터장
“활성산소가 생성될 수 있는데, 이는 세포나 DNA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이 성분이 들어간 염색샴푸가 팔리고 있습니다.

이해신/모다모다 개발자/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
“초등학생 사용됩니까? 됩니다. 샴푸기 때문에 그냥 샴푸 쓰듯이 쓰시면 됩니다.”

정부는 뭘 하고 있는 걸까요?

오유경 식약처장
“유럽에서 그러한 보고가 있었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배형진/모다모다 대표
“THB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전독성 없음이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지난주 방송이 나간 뒤 정부의 빠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당장 염색 샴푸를 사용하다가 부작용이 생기면 어떡하냐는 반응도 많았는데요. 염색 샴푸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지금, 소비자들은 충분한 보호를 받고 있을까요?

염색샴푸 소비자
“너무 막 가려우니까...(업체에) 전화를 하니까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더니 의사진단서를 갖고 와라...”
염색샴푸 괜찮나?

지난 방송에서 염색샴푸 부작용 문제를 호소했던 60대 여성.

한창 심했던 넉 달 전에 비해 피부는 나아졌지만, 마음은 여전히 답답합니다.

염색샴푸 때문이었다고 확신하지만, 입증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의사가 하는 말이 종합병원에 가서 그 샴푸를 가지고 가서 패치검사라는게 있대요. 그것을 몸에 발라서 또 그런 반응이 있는지 없는지 그 검사를 해야지만 입증할 수 있다는 거예요. ”

입증을 위해 다시 고통을 겪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이건 아닌데, 이건 잘못된 거다. 그런데 제가 뭐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더라고요.”

피부과에선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염’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의학적 검사는 사실상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소견입니다.

서종근/ 대한피부과의사회 정보이사/前 인제대 부산백병원 교수
“여러 가지 실험을 해야합니다. 표준화돼 있는 시약이 일단 없고요. (샴푸를) 희석을 해서 그 반응을 본다 하더라도 자극에 의한 반응이면 누적이 되어서 나타나는 거라서 희석을 한 정도의 용량으로 반응이 없을 수 있습니다. ”

더군다나 염색샴푸와 부작용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건 또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서종근/ 대한피부과의사회 정보이사/前 인제대 부산백병원 교수
“그 사람의 피부상태라든지 주변 환경, 감는 방법, 이런 것들하고 연관되어서 나타나는 거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보상은커녕 환불받기도 어렵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제조사한테 전화를 처음에 걸었죠. 그랬더니 어디서 구입했냐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쿠팡에서 구입했다. 쿠팡에 연락을 하라고. 그래서 쿠팡에 연락했죠. 이건 3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어떻게 보상이나 이런 제도가 없다.”

제조회사와 판매업체 간의 책임 떠넘기기에 김 씨는 지쳐만 갔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소비자센터(한국소비자원)라고 또 있잖아요. (부작용과 염색샴푸의) 연관성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보상이 안 되겠다...”

소비자 피해보상과 관련해 대면 인터뷰를 거절한 모다모다.

대신 제품을 잘 쓰고 있는 소비자 목소리도 조명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모다모다 소개로 온 염색샴푸 소비자
“염색만 하고 난 다음에는 항상 그 약을 복용할 정도로 힘들었는데 하루에 한 번 이렇게 쓰니까 변화가 오더라고요. 하얀 머리에서 약간씩 불그스름하게 바뀌면서 제가 약간 자신감이 생기는 거예요. 알레르기 약을 안 먹고 일상생활을 편하게 하고 있거든요.”

염색샴푸 주의사항에 따르면, 이 제품을 쓰고 붉은 반점 등이 생기면 사용을 멈추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염색샴푸를 사용하다가 부작용이 생긴 것도 서러운데 제대로 된 보상, 보호도 받지 있고 못하고 있는 소비자의 상황을 만나봤습니다. 제조사 모다모다 측의 입장은 어땠습니까?

홍혜림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부작용 접수 비율이 극히 낮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50만 개가 팔렸는데, 부작용 접수 비율은 0.003%에 불과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렇지만 지난해부터 이 염색샴푸 부작용 문제가 불거졌고, 해당성분의 위해성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이 업체 대표가 국회의 국정감사장에 나왔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이 업체 대표가 밝혔던 부작용 보상 방안, 들어보시겠습니다.

배형진/모다모다 대표
“안심하고 쓰셔도 됩니다. 안전성 확보가 돼 있습니다. 부작용 사례가 만약에 저희 샴푸로 인해서 발생이 된다면 충분히 보상하겠습니다.”

MC
보상하겠다고 말을 했는데, 문제는 조건이 붙어 있다는 거죠.

홍 기자
소비자가 이 샴푸를 쓰고 부작용을 입었다는 것을 의학적으로 증명을 해내야만 한다는 겁니다. 의학적으로 소비자가 증명해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습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이 책임을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을 하고 있는데요. 함께 들어보시겠습니다.

조윤미/미래소비자행동 상임대표 / ‘염색샴푸 부작용 신고센터’ 운영
“소비자는 비용을 많이 들이기도 어렵고 또 과학적 지식도 약한데, 자신 몸에 나타난 이런 문제들이 이 제품 때문이라고 어떤 방식으로 도대체 증명할 수 있겠어요.”

MC
얘기를 들어보니 소비자와 제조업체간의 의견이 정면충돌을 하고 있는 건데, 이럴 때 정부가 나서서 입장 정리를 좀 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홍 기자
이 샴푸가 나왔던 게 2021년도의 일입니다. 이보다 1년 앞서서인 2020년도에 이미 정부에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1, 2, 4-THB의 위해성 결정을 내리고도 규제를 제때 하지 않아서 현재의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년여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취재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모발 염색기능이 있는 1,2,4-THB에 대해, 유럽 소비자 안전성 과학위원회가 보고서를 낸 것은 2019년 6월.

‘인간에서의 유전독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2020년 11월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1,2,4-THB를 “화장품 사용금지 목록에 추가”하라는 권고를 받았습니다.

“유전독성 가능성과 피부 감작성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권고를 담은 행정예고는 2022년 1월에야 발표됐습니다.

그 사이 모다모다는 ‘합법적’으로 출시됐습니다.

식약처의 행정예고는 왜 제품이 출시된 뒤에 나왔을까?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최영희/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전문가 자문회의에 산업계 인사가 두 명이 포함돼 있었어요. 염색샴푸와 관련된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입니까?”

오유경/식품의약품안전처장
“그때 참석한 산업계 인사 두 명의 경우 독성에 대한 의견을 받은 것이 아니라 이 업계에 시장현황을 공유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모다모다는 뒤늦게 나온 식약처 규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덕환/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
“축구 경기가 이미 시작이 됐는데 시작이 되고 나서 규정을 바꾼 겁니다. 이거는 EU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하지 않는 거예요.”

그리고 지난해 3월 25일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규제개혁위원 1/음성대독
“기존 법 분류체계에 들어가지 않는 신기술에 대해서는 식약처가 유연하게 대
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규제개혁위원 2/음성대독
“외국 논문들만 가지고 검증을 하기보다 우리제품에 대한 별도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규제개혁위원 3/음성대독
“혁신기술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고 규제과학 측면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 총리실 규제위의 결론, “2년 6개월 동안 식약처와 모다모다가 위원회를 꾸려, 1,2,4-THB의 위해성을 재검증”하고,
이 기간 모다모다 염색샴푸는 팔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MC
화학 물질이 안전한지 아닌지가 중요할 테고 이 검증을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이런 일을 하는 부처가 아니잖아요.

홍 기자
통상적으로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는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나쁜 규제를 점검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기업이 염색샴푸를 출시한다고 하면 해당 성분의 위해성을 검증하는 것은 전문가 집단인 식품의약품안전처입니다.
이 검증을 통과하고 나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 있어서 불필요한 규제가 너무 많다, 이런 민원을 기업이 제기한다면 이 현안에 대해서는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가 담당할 수 있다는 지적인데요.

당시 모다모다 위해성 재검증 결정을 내렸던 총리실 위원 명단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경영대학 교수, 변호사, 언론인, 소비자 단체, 환경·기계·복지 분야 연구원 등 화학 물질의 위해성을 과학적으로 밝힐 이력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나마 연관이 있는 위원은 의대 교수 1명이었는데요. 2019년에 1,2,4-THB를 규제하기로 결정한 유럽 위원회의 경우 위원 대다수가 의학자나 과학자였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MC
정부의 재검증 결론이 늦어질수록 피해를 입는 소비자들만 늘어날 것 같습니다.

홍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서는 2년 6개월 동안 재검증을 하고 이 기간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샴푸 판매를 허용했습니다. 법률 전문가들은 이 정부의 공식 결정이 소비자 안전을 담보하기는 어렵다고 비판하고 있는데요. 관련 인터뷰 함께 들어보시겠습니다.

신현호/의료분쟁 전문변호사
“회사입장에서는 오히려 법원에도 우리 다 임상실험했고 별 문제없었고 그러니까 이거에 대해서 어떤 피부병 같은 게 발생했다고 하는 거는 피해자가 입증해라. 우린 잘못 없다. 그게 사실은 어떤 위해성이 없다, 부작용이 없다고까지 확인해주는 건 아니거든요.”

MC
염색 샴푸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죠?

홍 기자
대기업을 비롯해서 후발 업체들이 늘어났는데요. 문제는 이 후발 업체들 가운데 적지 않은 곳에서 또 다른 염색 샴푸 성분의 위해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가 취재한 내용 함께 보시겠습니다.

홈쇼핑에서 산 후발업체 염색샴푸를 쓰고 부작용을 겪었다고 제보한 40대 여성을 만났습니다.

홍 기자
“선생님, 안녕하세요. KBS에서 왔습니다. 맞으시죠?”
염색샴푸 소비자
“네. 머리 가운데가 너무 살이 많이 보여서 그 이후로 모자를 많이 쓰게 됐어요.”

시작은 연예인이 모델로 나온 염색샴푸 광고였습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연예인이) 엄마하고 둘이 막 샴푸쓰면서 쓰기 전하고 쓰고 난 후 머리가 이렇게 까매졌다 이렇게까지 하니까 안 믿을 사람이 어디 있어요. 검은 물 나오는 천연야채 그런 걸 썼다고 그래서 안심하고 얼른 샀어요.”

염색샴푸를 쓸수록 가려움증이 심해졌다고 합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처음에는 그냥 가려워도 그냥 가려운가보다 말았는데 갈수록 더 심해지는 거예요. 너무 막 가려우니까 막 이렇게 긁어서 어느 때 보면 딱지가 생겨서 비듬같이 뭐가 하얗게 있는 거예요. 사람들이 저보고 머리 좀 감고 다니라고 할 정도였어요.”

머리카락도 많이 빠졌다고 합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제가 여기 가운데 가르마를 잘 타고 다녔는데요. 여기가 더 많이 빠지고 잘리고 앞이 동그랗게 빠졌어요.이렇게 하면 좀 덜 보이더라고요.”(이렇게 안 하면) 못 나가요. 절대 못 나가요.”

병원에서는 가려움증과 탈모의 원인으로 염색샴푸를 지목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홈쇼핑 회사에 전화를 했는데 별거 아닌 것처럼 하더라고요. 진단서를 가져오라고 하더라고요. (진단서를) 해 와서 전화를 했더니 (환불을) 못 해 준다고. 본사에서 해 주지 말라고 그랬다는 거예요.”

그런데 이 염색샴푸 성분에 ‘m-페닐렌디아민’이 보입니다.

지난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이 물질을 ‘유전독성 가능성’으로 금지했습니다.

해당업체는 소비자 피해보상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묻는 KBS 질의에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MC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될까요?

홍 기자
미국에서 시판 중인 염색 샴푸 함께 보시겠습니다. 48시간 전에 반드시 피부 테스트를 해보고 문제가 없으면 써라. 그렇게 해도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16세 이하는 쓰지 말라고 돼 있습니다. 성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한국과 미국의 제품을 동등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제품들은 주로 천연 물질을 쓰고 있다는 것만 홍보를 주력하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MC
소비자들이 아무리 그렇게 정보를 많이 안다고 쳐도 피해를 얼마든지 입을 수도 있는 거고요. 결국에는 돌고돌아 도돌이표입니다만, 정부의 재검증 결과가 빠른 시간 안에 나와야겠네요.
홍 기자
그렇습니다. 피해자 사전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 결정과정이 빠르게 있어야 할 것입니다. 앞서 정부는 4월이면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는데요. 현재 어디까지 재검증 과정이 진행됐는지 취재한 내용 함께 보시겠습니다.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결정에 따라 모다모다 위해성 재검증위원회가 열리는 날.

취재진은 회의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예정된 검증기간은 내년 9월까지지만, 식약처는 다음 달까지 결론을 내리겠다고 공언했었습니다.

그 약속, 지켜질까?

홍 기자
"오늘 세 번째 회의인데 입장을 공식적으로 말해 주시는 것은 어려우신가요?"

정진호/화장품 원료 안전성 검증위원회 공동위원장
“어렵죠. 왜냐하면 회의 진행 상황이 의견도 다양하고 하기때문에...”

식약처장은 “위원회 구성이 늦어져 발표가 지연될 것같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최종 결론까지, 갈 길은 다시 멀어졌습니다.

취재기자: 홍혜림
촬영기자: 김태석
외부촬영: 설태훈 조선기 안정기
영상편집: 이기승 김미연 정승환
자료조사: 김세호

방송일시 : KBS 2TV 2023년 3월 22일 밤 11시
‘9층시사국’ 홈페이지 https://program.kbs.co.kr/2tv/news/9fsisa/pc/index.html
유튜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ESAf4PvYLnnmsk80fSD0373mW-pjV11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9층시사국] 한일관계, 다시 갈림길 앞에 서다 外
    • 입력 2023-03-22 23:02:07
    • 수정2023-03-22 23:58:43
    9층시사국
■[9층시사국 8회Ⅰ ] 한일관계, 다시 갈림길 앞에 서다.

2023년 3월 16일 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은 미래로 나아가자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 걸음이 되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녹취
“(윤 대통령의) 이번 일본 방문을 계기로 신뢰와 우정이 돈독해지고, 한일 관계가 크게 비약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대해 서로 다른 기억을 가진 채로 한국과 일본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까요?

■ 한일관계, 다시 갈림길 앞에 서다

김명수 / 대법원장 (2018년)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 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2018년 대법원은 징용 피해자들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일본은 반도체 수출규제 카드를 꺼냈습니다.

세코 / 일본 경제산업상 (2019년)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화이트리스트에 올랐던 한국은 명단에서 제외될 것입니다.”

한국의 맞대응 카드는 지소미아 종료, 군사정보 협력 중단선언이었습니다.

김현종 /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2019년)
“신뢰 결여와 안보 상의 문제를 제기하는 나라와 과연 민감한 군사정보 공유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한일관계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이 무렵 미국의 안보 전문가들은 위기라는 용어까지 사용하며 심각한 우려를 쏟아내고 있었습니다.

빅터 차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 (2019년)
“한일관계에서 우리가 목격한 최악의 시기가 지금입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워싱턴 싱크탱크나 미국 국무부에 있는 사람들이 한일관계를 위기라고 봤던 이유는 아시아에 두 동맹국이 있는데 미국과 유기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거죠. 아시아에서 동맹이 잘 돌아가는 데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안보 전문가들에게는 위기인 거죠.

한일 간의 역사문제가 중국 견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인식입니다.

빅터 차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
"중국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은 역사문제를 가지고 아시아의 두 핵심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을 분열시키려 합니다. 중국도, 북한도, 러시아도 역사문제로 한일관계가 계속 나쁜 상태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안보전문가들은 어떻게 힘의 균형을 맞출 것인가, 어떻게 동맹을 통해 안보가 확보될 건가 라는 렌즈를 통해 이 문제를 바라봅니다. 순전히 힘의 대결이라고 보는 워싱턴 안보전문가들에게는 한일 간에 어떤 문제라도 중국에 유리하다고 보는 거죠."

동맹강화를 기치로 내건 바이든 행정부.
한일관계를 개선하라는 요구가 거세졌습니다.

문재인 / 전 대통령 (2021년 1월)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제가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나가야 되는 것은 그것대로 해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 대통령 (2023년 3월 7일)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한일관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해 온 결과입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문재인 전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말을 들어봤는데 내용만 봤을 때는 '미래지향적인 관계가 중요하다', '경색된 한일 관계를 풀어야 된다 개선해야 된다' 이 목표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는데요.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네 맞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정부가 한일 관계 풀자면서 내놓은 해법의 핵심이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금을 우리 정부가 대신해서 내주겠다' 이런 건데요. 일본 측의 참여 여부, 이 부분은 이번 정부가 다르지만 문재인 정부 때도 사실 비슷한 방안들이 제시가 됐었습니다. 일단 2019년에 한일 기업이 함께 자발적으로 출연금을 내서 피해자들에 배상하는 방안을 일본 측에 제안을 했는데 호응을 얻지 못했고요. 같은 해에 민주당 출신 문희상 국회의장도 '양국 정부, 기업, 국민 이렇게 참여하는 재단을 설립해서 위자료를 지급하자' 이렇게 제안했는데 이 부분 역시 성사되지는 못했습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그러니까 양국 관계를 좀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들, 특히나 강제 징용의 해법을 찾으려는 전체적인 흐름은 이전 정부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져왔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지금 이번 해법은 두고는 상당히 많은 잡음이 들리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겁니까?"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사실 문재인 대통령 당시 우리 정부가 내놓은 해법들은 '강제 징용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이어야 한다' 이 점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이른바 피해자 중심주의입니다. 그런데 일본이 이걸 거부하니까 그 당시에는 진척이 안 됐던 거겠죠. 그래서 윤석열 정부에서는 이 부분을 완화한 접근 방식을 택한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 '우리 정부가 먼저 대승적 결단을 했으니 일본도 호응을 해 달라' 이렇게 요구하고 있는 겁니다. 우리 정부의 입장 보시겠습니다.

박 진 / 외교부 장관
"물컵에 비유하면 (우리나라의 노력으로) 물컵에 물이 절반 이상은 찼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어질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에 따라서 그 물컵은 더 채워질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그런데 이번 정상회담, 국민 여러분이 보셨듯이 우리 국민들이 기대한 것에 비해서는 일본은 별다른 움직임, 호응 조치 없었다 이렇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광장에서 들리는 말들은 반대 일색이었습니다.

윤일로 / 인천 간석동
"반드시 국회에서 폐기를 시켜야 하고요. 사실 이거는 없던 것으로 해야 되고 그래야만 전 국민의 자부심이랄까요? 국격이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회참여 시민
"일본의 사죄가 없는 상황에서 뭐를 얻으려고 이런 외교를 했는지 이해가 안 가고 두 번째는 이런 외교를 통해서 미래의 우리 자녀들 세대에 어떤 대한민국을 또 주게 될지..."

특히, 생존한 강제징용 피해자 3명은 정부 해법을 두고 강한 거부 의사를 드러냈습니다.

양금덕 할머니 /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사람이요? 일본 사람이요? 일본을 위해서 살아요? 우리 한국 사람을 위해서 살아요? 나는 그런 돈은 곧 죽어도 굶어 죽어도 안 받겠습니다."

일본의 사과가 필요하다 그러나 배상금 자체는 받겠다는 유족도 있습니다.

박재훈 /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내가 처음부터 이 재판을 하면서 원고로 쫓아다니다 보니까 20년 가까이 된 거 아니에요. 나도 병이 들어서 마음대로 활동도 못 하고 돈이 필요한 거죠."

외교 전문가들의 평가는 첨예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최종건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일본의 입장이 100% 반영된 결과였다. 일본 정부는 빠지고 우리끼리 싸워야 하는 모양새가 되었다는 것이고요. 그리고 결국은 피해는 원고이신 피해자분들과 유족분들인데 그분들을 사실상 2차 가해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이원덕 /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선택 가능한 대안이 있었느냐. 이런 방식 이외의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불가능한 최선을 가지고 마냥 기다릴 것이냐. 가능한 차선을 택해야 되느냐. 이런 말씀을 드리는데 최선은 아니지만 나름 정부로서 할 수 있는 선택지였다"

서울과 달리 도쿄의 거리는 조용합니다.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몰랐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라야 / 일본 시민
"(지금 한국에서는 일본과의 징용제 문제에 대해 합의를 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걸 알고 계신가요? 징용제라고 식민지 시대에 일본에서 강제 노동을 당한 사람들이 있어요.)어렵네요. 죄송해요. 자세하게 몰라서요."

몇 시간째 거리 인터뷰를 해도 알고 있다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타무라 고지 / 일본 시민
"일본기업이 배상해야 할 돈을 대신 배상하겠다고 했는데 (한국이) 일본 체면을 세워준 것 같아요."

남현종 / 9층시사국 MC
"한국과 일본의 거리 풍경을 보니까 분위기가 상당히 다른 게 느껴졌습니다. 일본 국민들은 사실 이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해서 별다른 관심이 없어 보였어요. 그렇다면 중요한 건 일본 정부의 입장일 텐데 문제는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의 움직임이 안 나왔다는 거잖아요."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맞습니다. 우리 정부가 강제 징용 해법을 발표했을 때 일본 외무상이 입장을 밝혔지만 이게 정식 기자회견조차 아니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일본의 반성과 사죄의 문구가 포함된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한다' 이 정도 표현이 전부였습니다. 그러니까 이번에 새로운 직접적인 사과나 입장 표명은 없었던 겁니다. 보시겠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1998년 10월에 발표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물론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 조치 해제가 됐고요. 우리나라도 상응해서 WTO 제소를 철회를 했습니다. 또 한일 정상 셔틀 외교가 재개될 것으로 보이고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 등도 있지만 이건 그러니까 어디까지나 상호 조치, 그러니까 양국이 모두 수혜를 입는 합의들이거든요? 이렇게 봐야 되겠고. 그러다 보니까 우리 정부의 결단과 양보에 비교해서는 일본 정부의 호응 조치가 훨씬 기대에 못 미친다 이런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우리 한국 정부는 지금 대승적인 차원에서 한 발 물러서는 양보를 했는데 일본 정부는 그렇지가 않다는 거잖아요. 일본은 어떻게 이렇게 당당하고 또 어떻게 보면 뻔뻔하게 버틸 수가 있는 건지 그게 궁금합니다."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이해가 잘 안 가죠. 그래서 저희가 일본에 있는 미국 전문가들 인터뷰를 해봤는데 '기시다 내각은 사실 양보할 이유가 없다' 이렇게 설명해왔습니다. 보시겠습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일본의 국내 정치측면에서 보면, 기시다 총리가 한국에 무언가를 양보해야 한다는 압력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압력이 있죠. 한국에 양보해선 안 된다는 압박이 있습니다. 다른 측면은 국제적 압박입니다. 바로 미국의 압박입니다. 기시다 총리가 자민당 내에서 압박을 받고 있지만 미국은 일본이 협상안에 호응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일본이 아무 것도 안 하고 있는 사이에 한일 협상이 실패하기를 바라지 않는 거죠."

남현종 / 9층시사국 MC
"들어보니까 갈등의 주체는 한국과 일본인데 결국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열쇠를 지금 미국이 쥐고 있다는 거잖아요. 미국은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정연우 / 9층시사국 취재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그래서 다음 달에 미국을 국빈 방문을 합니다. 모양새로 보자면 미국이 한국을 달래는 그런 그림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어떤 카드를 내밀지 일단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고요. 미국의 기본적인 입장은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려면 일본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것으로 보입니다."

안보문제에서 일본은 미국과 한배를 탔습니다. 지난 연말에는 방위비를 두 배로 늘리고 중국과 북한 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2022년 12월)
“상대의 공격을 단념시키는 억지력이 되는 반격능력은 앞으로 불가결한 능력입니다.”

일본의 군사재무장 선언이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존스톤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일본석좌
"몇 년 전만 해도 이 정도 군비증강이면 워싱턴에서 불만이 제기됐을 겁니다. 그런 시대는 끝났습니다. 여기에는 동맹국으로서 일본에 대한 신뢰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도-태평양 동맹 강화로 인해 미국이 이익을 얻고 있다는 인식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존스톤, 불과 1년 전만 해도 바이든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동아시아 담당 국장이었습니다. 그의 말을 들어보면 미국에게 일본이 얼마나 중요한 동맹국으로 떠올랐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존스톤 /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일본석좌
“기시다 총리의 일본은 아시아에서 미국의 아주 긴밀한 동맹입니다. 북한과 중국의 군사현대화와 그로 인한 도전에 미국과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대한 일본의 발언권이 커졌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제프 홀 박사 / 일본 칸다대학교
“일본이 미국이 원하는 걸 줄 수 있다면 일본이 분쟁에 휘말렸을 때 미국은 일본 편에 서게 되겠죠. 바이든 대통령 같은 자유주의자들은 식민 지배를 당한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패권경쟁, 중국의 부상, 안보 이슈 이런 문제들 앞에서는 역사문제가 묻혀버리는 거죠.”

잘못될 경우 한일관계는 물론 한미관계에까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최희식 /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이 방안이 만약에 실패하게 된다면 한일관계에 엄청난 저는 궤멸적이란 단어까지도 썼었는데
이 강제동원 해법이 만약에 실패하게 된다면 한일관계에 돌이킬 수 없는 충격을 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미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거 같고요."

일본이 한일협상에서 미국을 지렛대로 쓴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15년 위안부 합의가 대표적이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 시절인 2016년, 아베 전 총리의 부탁을 받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인터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결말은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한국내 상당한 반발 여론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기미야 / 동경대 국제정치학 교수
"이것이 출발점이기 때문에 한국의 타협안 제시에 대해서 일본도 한국 내에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은 방향으로 어떠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은미 /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냐고 하면 저는 정말 일본하기 나름이라고 보거든요. 한국에서 이 정도까지 반발을 무릅쓰고 정치적인 리스크를 안고 했는데 일본에서 지금 보여준 거는 계승한다 정도만 얘기가 나왔어요. 이거는 저는 너무 성의가 없다고 보여지고요. 우리도 국내적인 리스크를 안고 있기 때문에 똑같이 용기를 내는 게 맞는다."

한일 관계 또다시 갈림길 앞에 섰습니다.

취재기자: 정연우
외부촬영: 조선기 설태훈
영상편집: 한효정
자료조사: 송지환

■[9층시사국 8회 Ⅱ ] 염색샴푸 괜찮나? - 2탄 소비자는 뒷전

감기만 하면 염색이 된다는 염색샴푸.

정원길/염색샴푸 소비자
“따로 시간 낼 필요가 없으니까 많이 편리하죠.”

그러나 쓰고난 뒤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진 소비자들도 있었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갑자기 열이 막 나더라고요. 얼굴도 다 부었는데 귓속까지 붓더라고요. 피부가 다 화상 입은 것처럼...”

일부 염색샴푸에 들어간 화학물질 1,2,4-THB는 DNA 변형과 유전독성 논란까지 벌어진 상황.

서종근/대한피부과의사회 정보이사/前 인제대 부산백병원 교수
“대를 이어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조금 더 엄격하게 조심을 해야된다...”

문제의 성분, 1,2,4-THB를 유럽에서는 염색샴푸에 못 쓰게 합니다.

켈리 존슨 아버 /미국 국립 독극물센터 의학센터장
“활성산소가 생성될 수 있는데, 이는 세포나 DNA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이 성분이 들어간 염색샴푸가 팔리고 있습니다.

이해신/모다모다 개발자/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
“초등학생 사용됩니까? 됩니다. 샴푸기 때문에 그냥 샴푸 쓰듯이 쓰시면 됩니다.”

정부는 뭘 하고 있는 걸까요?

오유경 식약처장
“유럽에서 그러한 보고가 있었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배형진/모다모다 대표
“THB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전독성 없음이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지난주 방송이 나간 뒤 정부의 빠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당장 염색 샴푸를 사용하다가 부작용이 생기면 어떡하냐는 반응도 많았는데요. 염색 샴푸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지금, 소비자들은 충분한 보호를 받고 있을까요?

염색샴푸 소비자
“너무 막 가려우니까...(업체에) 전화를 하니까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더니 의사진단서를 갖고 와라...”
염색샴푸 괜찮나?

지난 방송에서 염색샴푸 부작용 문제를 호소했던 60대 여성.

한창 심했던 넉 달 전에 비해 피부는 나아졌지만, 마음은 여전히 답답합니다.

염색샴푸 때문이었다고 확신하지만, 입증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의사가 하는 말이 종합병원에 가서 그 샴푸를 가지고 가서 패치검사라는게 있대요. 그것을 몸에 발라서 또 그런 반응이 있는지 없는지 그 검사를 해야지만 입증할 수 있다는 거예요. ”

입증을 위해 다시 고통을 겪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이건 아닌데, 이건 잘못된 거다. 그런데 제가 뭐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더라고요.”

피부과에선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염’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의학적 검사는 사실상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소견입니다.

서종근/ 대한피부과의사회 정보이사/前 인제대 부산백병원 교수
“여러 가지 실험을 해야합니다. 표준화돼 있는 시약이 일단 없고요. (샴푸를) 희석을 해서 그 반응을 본다 하더라도 자극에 의한 반응이면 누적이 되어서 나타나는 거라서 희석을 한 정도의 용량으로 반응이 없을 수 있습니다. ”

더군다나 염색샴푸와 부작용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건 또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서종근/ 대한피부과의사회 정보이사/前 인제대 부산백병원 교수
“그 사람의 피부상태라든지 주변 환경, 감는 방법, 이런 것들하고 연관되어서 나타나는 거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보상은커녕 환불받기도 어렵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제조사한테 전화를 처음에 걸었죠. 그랬더니 어디서 구입했냐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쿠팡에서 구입했다. 쿠팡에 연락을 하라고. 그래서 쿠팡에 연락했죠. 이건 3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어떻게 보상이나 이런 제도가 없다.”

제조회사와 판매업체 간의 책임 떠넘기기에 김 씨는 지쳐만 갔습니다.

김경희/염색샴푸 소비자
“소비자센터(한국소비자원)라고 또 있잖아요. (부작용과 염색샴푸의) 연관성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보상이 안 되겠다...”

소비자 피해보상과 관련해 대면 인터뷰를 거절한 모다모다.

대신 제품을 잘 쓰고 있는 소비자 목소리도 조명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모다모다 소개로 온 염색샴푸 소비자
“염색만 하고 난 다음에는 항상 그 약을 복용할 정도로 힘들었는데 하루에 한 번 이렇게 쓰니까 변화가 오더라고요. 하얀 머리에서 약간씩 불그스름하게 바뀌면서 제가 약간 자신감이 생기는 거예요. 알레르기 약을 안 먹고 일상생활을 편하게 하고 있거든요.”

염색샴푸 주의사항에 따르면, 이 제품을 쓰고 붉은 반점 등이 생기면 사용을 멈추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남현종 / 9층시사국 MC
염색샴푸를 사용하다가 부작용이 생긴 것도 서러운데 제대로 된 보상, 보호도 받지 있고 못하고 있는 소비자의 상황을 만나봤습니다. 제조사 모다모다 측의 입장은 어땠습니까?

홍혜림 / 9층시사국 취재기자
부작용 접수 비율이 극히 낮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50만 개가 팔렸는데, 부작용 접수 비율은 0.003%에 불과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렇지만 지난해부터 이 염색샴푸 부작용 문제가 불거졌고, 해당성분의 위해성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이 업체 대표가 국회의 국정감사장에 나왔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이 업체 대표가 밝혔던 부작용 보상 방안, 들어보시겠습니다.

배형진/모다모다 대표
“안심하고 쓰셔도 됩니다. 안전성 확보가 돼 있습니다. 부작용 사례가 만약에 저희 샴푸로 인해서 발생이 된다면 충분히 보상하겠습니다.”

MC
보상하겠다고 말을 했는데, 문제는 조건이 붙어 있다는 거죠.

홍 기자
소비자가 이 샴푸를 쓰고 부작용을 입었다는 것을 의학적으로 증명을 해내야만 한다는 겁니다. 의학적으로 소비자가 증명해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습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이 책임을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을 하고 있는데요. 함께 들어보시겠습니다.

조윤미/미래소비자행동 상임대표 / ‘염색샴푸 부작용 신고센터’ 운영
“소비자는 비용을 많이 들이기도 어렵고 또 과학적 지식도 약한데, 자신 몸에 나타난 이런 문제들이 이 제품 때문이라고 어떤 방식으로 도대체 증명할 수 있겠어요.”

MC
얘기를 들어보니 소비자와 제조업체간의 의견이 정면충돌을 하고 있는 건데, 이럴 때 정부가 나서서 입장 정리를 좀 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홍 기자
이 샴푸가 나왔던 게 2021년도의 일입니다. 이보다 1년 앞서서인 2020년도에 이미 정부에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1, 2, 4-THB의 위해성 결정을 내리고도 규제를 제때 하지 않아서 현재의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년여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취재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모발 염색기능이 있는 1,2,4-THB에 대해, 유럽 소비자 안전성 과학위원회가 보고서를 낸 것은 2019년 6월.

‘인간에서의 유전독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였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2020년 11월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1,2,4-THB를 “화장품 사용금지 목록에 추가”하라는 권고를 받았습니다.

“유전독성 가능성과 피부 감작성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권고를 담은 행정예고는 2022년 1월에야 발표됐습니다.

그 사이 모다모다는 ‘합법적’으로 출시됐습니다.

식약처의 행정예고는 왜 제품이 출시된 뒤에 나왔을까?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최영희/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전문가 자문회의에 산업계 인사가 두 명이 포함돼 있었어요. 염색샴푸와 관련된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입니까?”

오유경/식품의약품안전처장
“그때 참석한 산업계 인사 두 명의 경우 독성에 대한 의견을 받은 것이 아니라 이 업계에 시장현황을 공유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모다모다는 뒤늦게 나온 식약처 규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덕환/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
“축구 경기가 이미 시작이 됐는데 시작이 되고 나서 규정을 바꾼 겁니다. 이거는 EU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하지 않는 거예요.”

그리고 지난해 3월 25일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규제개혁위원 1/음성대독
“기존 법 분류체계에 들어가지 않는 신기술에 대해서는 식약처가 유연하게 대
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규제개혁위원 2/음성대독
“외국 논문들만 가지고 검증을 하기보다 우리제품에 대한 별도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규제개혁위원 3/음성대독
“혁신기술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고 규제과학 측면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 총리실 규제위의 결론, “2년 6개월 동안 식약처와 모다모다가 위원회를 꾸려, 1,2,4-THB의 위해성을 재검증”하고,
이 기간 모다모다 염색샴푸는 팔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MC
화학 물질이 안전한지 아닌지가 중요할 테고 이 검증을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이런 일을 하는 부처가 아니잖아요.

홍 기자
통상적으로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는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나쁜 규제를 점검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기업이 염색샴푸를 출시한다고 하면 해당 성분의 위해성을 검증하는 것은 전문가 집단인 식품의약품안전처입니다.
이 검증을 통과하고 나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 있어서 불필요한 규제가 너무 많다, 이런 민원을 기업이 제기한다면 이 현안에 대해서는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가 담당할 수 있다는 지적인데요.

당시 모다모다 위해성 재검증 결정을 내렸던 총리실 위원 명단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경영대학 교수, 변호사, 언론인, 소비자 단체, 환경·기계·복지 분야 연구원 등 화학 물질의 위해성을 과학적으로 밝힐 이력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나마 연관이 있는 위원은 의대 교수 1명이었는데요. 2019년에 1,2,4-THB를 규제하기로 결정한 유럽 위원회의 경우 위원 대다수가 의학자나 과학자였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MC
정부의 재검증 결론이 늦어질수록 피해를 입는 소비자들만 늘어날 것 같습니다.

홍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에서는 2년 6개월 동안 재검증을 하고 이 기간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샴푸 판매를 허용했습니다. 법률 전문가들은 이 정부의 공식 결정이 소비자 안전을 담보하기는 어렵다고 비판하고 있는데요. 관련 인터뷰 함께 들어보시겠습니다.

신현호/의료분쟁 전문변호사
“회사입장에서는 오히려 법원에도 우리 다 임상실험했고 별 문제없었고 그러니까 이거에 대해서 어떤 피부병 같은 게 발생했다고 하는 거는 피해자가 입증해라. 우린 잘못 없다. 그게 사실은 어떤 위해성이 없다, 부작용이 없다고까지 확인해주는 건 아니거든요.”

MC
염색 샴푸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죠?

홍 기자
대기업을 비롯해서 후발 업체들이 늘어났는데요. 문제는 이 후발 업체들 가운데 적지 않은 곳에서 또 다른 염색 샴푸 성분의 위해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가 취재한 내용 함께 보시겠습니다.

홈쇼핑에서 산 후발업체 염색샴푸를 쓰고 부작용을 겪었다고 제보한 40대 여성을 만났습니다.

홍 기자
“선생님, 안녕하세요. KBS에서 왔습니다. 맞으시죠?”
염색샴푸 소비자
“네. 머리 가운데가 너무 살이 많이 보여서 그 이후로 모자를 많이 쓰게 됐어요.”

시작은 연예인이 모델로 나온 염색샴푸 광고였습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연예인이) 엄마하고 둘이 막 샴푸쓰면서 쓰기 전하고 쓰고 난 후 머리가 이렇게 까매졌다 이렇게까지 하니까 안 믿을 사람이 어디 있어요. 검은 물 나오는 천연야채 그런 걸 썼다고 그래서 안심하고 얼른 샀어요.”

염색샴푸를 쓸수록 가려움증이 심해졌다고 합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처음에는 그냥 가려워도 그냥 가려운가보다 말았는데 갈수록 더 심해지는 거예요. 너무 막 가려우니까 막 이렇게 긁어서 어느 때 보면 딱지가 생겨서 비듬같이 뭐가 하얗게 있는 거예요. 사람들이 저보고 머리 좀 감고 다니라고 할 정도였어요.”

머리카락도 많이 빠졌다고 합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제가 여기 가운데 가르마를 잘 타고 다녔는데요. 여기가 더 많이 빠지고 잘리고 앞이 동그랗게 빠졌어요.이렇게 하면 좀 덜 보이더라고요.”(이렇게 안 하면) 못 나가요. 절대 못 나가요.”

병원에서는 가려움증과 탈모의 원인으로 염색샴푸를 지목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염색샴푸 소비자
“홈쇼핑 회사에 전화를 했는데 별거 아닌 것처럼 하더라고요. 진단서를 가져오라고 하더라고요. (진단서를) 해 와서 전화를 했더니 (환불을) 못 해 준다고. 본사에서 해 주지 말라고 그랬다는 거예요.”

그런데 이 염색샴푸 성분에 ‘m-페닐렌디아민’이 보입니다.

지난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이 물질을 ‘유전독성 가능성’으로 금지했습니다.

해당업체는 소비자 피해보상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묻는 KBS 질의에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MC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될까요?

홍 기자
미국에서 시판 중인 염색 샴푸 함께 보시겠습니다. 48시간 전에 반드시 피부 테스트를 해보고 문제가 없으면 써라. 그렇게 해도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16세 이하는 쓰지 말라고 돼 있습니다. 성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한국과 미국의 제품을 동등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제품들은 주로 천연 물질을 쓰고 있다는 것만 홍보를 주력하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MC
소비자들이 아무리 그렇게 정보를 많이 안다고 쳐도 피해를 얼마든지 입을 수도 있는 거고요. 결국에는 돌고돌아 도돌이표입니다만, 정부의 재검증 결과가 빠른 시간 안에 나와야겠네요.
홍 기자
그렇습니다. 피해자 사전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 결정과정이 빠르게 있어야 할 것입니다. 앞서 정부는 4월이면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는데요. 현재 어디까지 재검증 과정이 진행됐는지 취재한 내용 함께 보시겠습니다.

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결정에 따라 모다모다 위해성 재검증위원회가 열리는 날.

취재진은 회의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예정된 검증기간은 내년 9월까지지만, 식약처는 다음 달까지 결론을 내리겠다고 공언했었습니다.

그 약속, 지켜질까?

홍 기자
"오늘 세 번째 회의인데 입장을 공식적으로 말해 주시는 것은 어려우신가요?"

정진호/화장품 원료 안전성 검증위원회 공동위원장
“어렵죠. 왜냐하면 회의 진행 상황이 의견도 다양하고 하기때문에...”

식약처장은 “위원회 구성이 늦어져 발표가 지연될 것같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최종 결론까지, 갈 길은 다시 멀어졌습니다.

취재기자: 홍혜림
촬영기자: 김태석
외부촬영: 설태훈 조선기 안정기
영상편집: 이기승 김미연 정승환
자료조사: 김세호

방송일시 : KBS 2TV 2023년 3월 22일 밤 11시
‘9층시사국’ 홈페이지 https://program.kbs.co.kr/2tv/news/9fsisa/pc/index.html
유튜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ESAf4PvYLnnmsk80fSD0373mW-pjV11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