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동 산업용지로 변경?…‘산 넘어 산’
입력 2023.04.04 (10:21)
수정 2023.04.04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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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창원 진해구 웅동 레저단지 속보 이어갑니다.
시행자 지정 취소로 이제 이 사업은 다른 대체 사업자가 나타날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전환할지도 관심인데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관광 레저단지 개발을 맡을 새로운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이 땅을 산업용지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행자 지정 취소 이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이달 안에 웅동 레저단지에 대한 대체 사업자를 찾습니다.
대체 사업자 공모는 오는 6월까지로 예정됐습니다.
[정기원/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과장 : "우리가 구상한 계획에 충분히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자가 있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대 난관은 창원시나 민간사업자와 법적 분쟁.
경자청 결정에 대한 창원시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민간사업자가 예고한 확정 투자비 지급 소송 등은 대체 사업자 발굴에 큰 부담입니다.
[고홍수/창원시 해양레저과장 : "(투자비 산정) 금액 차이가 그렇게 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향후 소송을 통해서 판결에 따라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기존 민간사업자에게 2천억 원 안팎 확정 투자비를 주고 사업을 이어갈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땅에 대한 용도 변경까지도 검토됩니다.
2032년 개장할 진해신항의 항만 배후단지로서, 공영개발 방식 산업용지를 조성해 기업에 분양하는 대안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남부내륙철도 등이 인접한 요충지로, 산업 용지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차선책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용지로 전환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변경에다, 산업통상자원부 최종 승인이 필요합니다.
또, 이 과정에서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협의가 다시 이뤄져야 해, 행정 절차만 최소 1년 넘게 걸립니다.
최초 시행자 지정 이후 15년 동안 원점을 맴돌고 있는 이 사업에 정부의 신속한 변경 승인을 장담할 수도 없다는 점은 부담입니다.
이에 대해 사업 주무관청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새 사업 시행자가 없다면 산업용지로 변경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며, 우선 새 사업자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이하우/그래픽:박재희
창원 진해구 웅동 레저단지 속보 이어갑니다.
시행자 지정 취소로 이제 이 사업은 다른 대체 사업자가 나타날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전환할지도 관심인데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관광 레저단지 개발을 맡을 새로운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이 땅을 산업용지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행자 지정 취소 이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이달 안에 웅동 레저단지에 대한 대체 사업자를 찾습니다.
대체 사업자 공모는 오는 6월까지로 예정됐습니다.
[정기원/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과장 : "우리가 구상한 계획에 충분히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자가 있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대 난관은 창원시나 민간사업자와 법적 분쟁.
경자청 결정에 대한 창원시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민간사업자가 예고한 확정 투자비 지급 소송 등은 대체 사업자 발굴에 큰 부담입니다.
[고홍수/창원시 해양레저과장 : "(투자비 산정) 금액 차이가 그렇게 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향후 소송을 통해서 판결에 따라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기존 민간사업자에게 2천억 원 안팎 확정 투자비를 주고 사업을 이어갈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땅에 대한 용도 변경까지도 검토됩니다.
2032년 개장할 진해신항의 항만 배후단지로서, 공영개발 방식 산업용지를 조성해 기업에 분양하는 대안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남부내륙철도 등이 인접한 요충지로, 산업 용지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차선책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용지로 전환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변경에다, 산업통상자원부 최종 승인이 필요합니다.
또, 이 과정에서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협의가 다시 이뤄져야 해, 행정 절차만 최소 1년 넘게 걸립니다.
최초 시행자 지정 이후 15년 동안 원점을 맴돌고 있는 이 사업에 정부의 신속한 변경 승인을 장담할 수도 없다는 점은 부담입니다.
이에 대해 사업 주무관청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새 사업 시행자가 없다면 산업용지로 변경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며, 우선 새 사업자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이하우/그래픽:박재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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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진해구 웅동 레저단지 속보 이어갑니다.
시행자 지정 취소로 이제 이 사업은 다른 대체 사업자가 나타날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전환할지도 관심인데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관광 레저단지 개발을 맡을 새로운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이 땅을 산업용지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행자 지정 취소 이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이달 안에 웅동 레저단지에 대한 대체 사업자를 찾습니다.
대체 사업자 공모는 오는 6월까지로 예정됐습니다.
[정기원/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과장 : "우리가 구상한 계획에 충분히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자가 있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대 난관은 창원시나 민간사업자와 법적 분쟁.
경자청 결정에 대한 창원시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민간사업자가 예고한 확정 투자비 지급 소송 등은 대체 사업자 발굴에 큰 부담입니다.
[고홍수/창원시 해양레저과장 : "(투자비 산정) 금액 차이가 그렇게 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향후 소송을 통해서 판결에 따라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기존 민간사업자에게 2천억 원 안팎 확정 투자비를 주고 사업을 이어갈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땅에 대한 용도 변경까지도 검토됩니다.
2032년 개장할 진해신항의 항만 배후단지로서, 공영개발 방식 산업용지를 조성해 기업에 분양하는 대안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남부내륙철도 등이 인접한 요충지로, 산업 용지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차선책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용지로 전환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변경에다, 산업통상자원부 최종 승인이 필요합니다.
또, 이 과정에서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협의가 다시 이뤄져야 해, 행정 절차만 최소 1년 넘게 걸립니다.
최초 시행자 지정 이후 15년 동안 원점을 맴돌고 있는 이 사업에 정부의 신속한 변경 승인을 장담할 수도 없다는 점은 부담입니다.
이에 대해 사업 주무관청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새 사업 시행자가 없다면 산업용지로 변경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며, 우선 새 사업자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이하우/그래픽:박재희
창원 진해구 웅동 레저단지 속보 이어갑니다.
시행자 지정 취소로 이제 이 사업은 다른 대체 사업자가 나타날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전환할지도 관심인데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관광 레저단지 개발을 맡을 새로운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이 땅을 산업용지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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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자 지정 취소 이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이달 안에 웅동 레저단지에 대한 대체 사업자를 찾습니다.
대체 사업자 공모는 오는 6월까지로 예정됐습니다.
[정기원/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과장 : "우리가 구상한 계획에 충분히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자가 있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대 난관은 창원시나 민간사업자와 법적 분쟁.
경자청 결정에 대한 창원시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민간사업자가 예고한 확정 투자비 지급 소송 등은 대체 사업자 발굴에 큰 부담입니다.
[고홍수/창원시 해양레저과장 : "(투자비 산정) 금액 차이가 그렇게 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향후 소송을 통해서 판결에 따라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기존 민간사업자에게 2천억 원 안팎 확정 투자비를 주고 사업을 이어갈 대체 사업자가 없다면, 땅에 대한 용도 변경까지도 검토됩니다.
2032년 개장할 진해신항의 항만 배후단지로서, 공영개발 방식 산업용지를 조성해 기업에 분양하는 대안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남부내륙철도 등이 인접한 요충지로, 산업 용지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차선책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용지로 전환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변경에다, 산업통상자원부 최종 승인이 필요합니다.
또, 이 과정에서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협의가 다시 이뤄져야 해, 행정 절차만 최소 1년 넘게 걸립니다.
최초 시행자 지정 이후 15년 동안 원점을 맴돌고 있는 이 사업에 정부의 신속한 변경 승인을 장담할 수도 없다는 점은 부담입니다.
이에 대해 사업 주무관청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새 사업 시행자가 없다면 산업용지로 변경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며, 우선 새 사업자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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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혁 기자 wh_s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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