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신차 판매 2032년까지 67%는 전기차

입력 2023.04.13 (09:37) 수정 2023.04.13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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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 정부가 차량 배출용 온실가스 기준을 강화한 새로운 규제안을 내놨습니다.

새 규제안이 적용되면 10년 뒤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67% 그러니까 10대 중 7대는 전기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강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차량 배출용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량 배출 기준 강화안을 공개하고 60일간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 규제안은 이산화탄소와 비메탄계 유기가스,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6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줄여가는 것이 골자입니다.

새 규제안은 2027년식부터 2032년식 차량에 적용됩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가 2032년식 승용차의 67%를 차지할 것으로 미국 환경보호청은 내다봤습니다.

10년 후 미국 내 신차 10대 중 7대는 전기차가 될 수 있단 얘깁니다.

[마이클 레건/미국 환경보호청장 : "이번 조치는 우리가 진행 중인 청정 자동차 미래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며, 전국 지역사회의 대기 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환경보호청은 전기차 배터리의 내구성과 품질 보증 기준도 새로 제시했습니다.

새 기준은 차량 운행 5년 또는 주행거리 6만2천 마일 동안 원래 배터리 성능의 80%를, 8년 또는 10만 마일 동안엔 70%를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조사는 차량에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환경보호청은 새 기준을 맞추려면 차 한 대당 비용이 약 천200달러, 우리 돈 약 160만 원 정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연료비 절감 등 전체 경제적 편익을 따지면 이 비용을 능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새 기준안은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기 때문에 한국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영상편집:김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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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美 신차 판매 2032년까지 67%는 전기차
    • 입력 2023-04-13 09:37:23
    • 수정2023-04-13 09:4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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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 정부가 차량 배출용 온실가스 기준을 강화한 새로운 규제안을 내놨습니다.

새 규제안이 적용되면 10년 뒤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67% 그러니까 10대 중 7대는 전기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강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차량 배출용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량 배출 기준 강화안을 공개하고 60일간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 규제안은 이산화탄소와 비메탄계 유기가스,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6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줄여가는 것이 골자입니다.

새 규제안은 2027년식부터 2032년식 차량에 적용됩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가 2032년식 승용차의 67%를 차지할 것으로 미국 환경보호청은 내다봤습니다.

10년 후 미국 내 신차 10대 중 7대는 전기차가 될 수 있단 얘깁니다.

[마이클 레건/미국 환경보호청장 : "이번 조치는 우리가 진행 중인 청정 자동차 미래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며, 전국 지역사회의 대기 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환경보호청은 전기차 배터리의 내구성과 품질 보증 기준도 새로 제시했습니다.

새 기준은 차량 운행 5년 또는 주행거리 6만2천 마일 동안 원래 배터리 성능의 80%를, 8년 또는 10만 마일 동안엔 70%를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조사는 차량에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환경보호청은 새 기준을 맞추려면 차 한 대당 비용이 약 천200달러, 우리 돈 약 160만 원 정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연료비 절감 등 전체 경제적 편익을 따지면 이 비용을 능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새 기준안은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기 때문에 한국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영상편집:김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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