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택시 기본요금 4천3백 원으로 천 원 인상 추진
입력 2023.04.13 (21:42)
수정 2023.04.13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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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올 하반기부터 광주 택시의 기본요금이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업계는 시름을 덜었지만 시민들의 부담은 커졌습니다.
박지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광주에서 택시를 타고 2km까지 갈 수 있는 기본요금은 3천3백 원입니다.
이 기본 요금이 4천3백 원으로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기본요금 4천 원을 생각했던 광주시는 택시업계가 인상 폭이 작다고 반발하자 토론회를 거쳐 인상안을 4천3백 원으로 결정했습니다.
택시요금 인상은 2019년 이후 4년 만입니다.
[심광식/택시기사 : "태우는 승객이 한정이 돼 있기 때문에 요금 인상이 되면 저희들한테는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상안의 기본료는 전국 광역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부산과 인천, 대전은 하반기 택시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고, 올해 초 요금을 인상한 대구와 울산의 기본료는 4천 원입니다.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30%까지 택시비가 오르는 셈입니다.
[황상연/광주시 동구 : "기존 오르기 전도 사실 없는 사람으로서는 부담도 가죠. 그런데 또 오른다고 하면 이제 택시하고는 거리가 멀어지는 점도 있고."]
대신 거리와 시간에 따른 추가 요금과 0시부터 4시까지인 심야 할증 시간 기준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돈국/광주시 군공항교통국장 :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 시도와 같이 심야 할증 시간을 앞당기거나 거리나 시간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 대신 기본요금만..."]
택시 요금 인상안은 물가대책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광주시는 시민들의 물가 부담을 고려해 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동결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지성입니다.
촬영기자:박석수·신한비/영상편집:이두형
올 하반기부터 광주 택시의 기본요금이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업계는 시름을 덜었지만 시민들의 부담은 커졌습니다.
박지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광주에서 택시를 타고 2km까지 갈 수 있는 기본요금은 3천3백 원입니다.
이 기본 요금이 4천3백 원으로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기본요금 4천 원을 생각했던 광주시는 택시업계가 인상 폭이 작다고 반발하자 토론회를 거쳐 인상안을 4천3백 원으로 결정했습니다.
택시요금 인상은 2019년 이후 4년 만입니다.
[심광식/택시기사 : "태우는 승객이 한정이 돼 있기 때문에 요금 인상이 되면 저희들한테는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상안의 기본료는 전국 광역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부산과 인천, 대전은 하반기 택시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고, 올해 초 요금을 인상한 대구와 울산의 기본료는 4천 원입니다.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30%까지 택시비가 오르는 셈입니다.
[황상연/광주시 동구 : "기존 오르기 전도 사실 없는 사람으로서는 부담도 가죠. 그런데 또 오른다고 하면 이제 택시하고는 거리가 멀어지는 점도 있고."]
대신 거리와 시간에 따른 추가 요금과 0시부터 4시까지인 심야 할증 시간 기준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돈국/광주시 군공항교통국장 :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 시도와 같이 심야 할증 시간을 앞당기거나 거리나 시간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 대신 기본요금만..."]
택시 요금 인상안은 물가대책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광주시는 시민들의 물가 부담을 고려해 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동결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지성입니다.
촬영기자:박석수·신한비/영상편집:이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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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4-13 21:42:22
- 수정2023-04-13 22: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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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부터 광주 택시의 기본요금이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업계는 시름을 덜었지만 시민들의 부담은 커졌습니다.
박지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광주에서 택시를 타고 2km까지 갈 수 있는 기본요금은 3천3백 원입니다.
이 기본 요금이 4천3백 원으로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기본요금 4천 원을 생각했던 광주시는 택시업계가 인상 폭이 작다고 반발하자 토론회를 거쳐 인상안을 4천3백 원으로 결정했습니다.
택시요금 인상은 2019년 이후 4년 만입니다.
[심광식/택시기사 : "태우는 승객이 한정이 돼 있기 때문에 요금 인상이 되면 저희들한테는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상안의 기본료는 전국 광역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부산과 인천, 대전은 하반기 택시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고, 올해 초 요금을 인상한 대구와 울산의 기본료는 4천 원입니다.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30%까지 택시비가 오르는 셈입니다.
[황상연/광주시 동구 : "기존 오르기 전도 사실 없는 사람으로서는 부담도 가죠. 그런데 또 오른다고 하면 이제 택시하고는 거리가 멀어지는 점도 있고."]
대신 거리와 시간에 따른 추가 요금과 0시부터 4시까지인 심야 할증 시간 기준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돈국/광주시 군공항교통국장 :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 시도와 같이 심야 할증 시간을 앞당기거나 거리나 시간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 대신 기본요금만..."]
택시 요금 인상안은 물가대책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광주시는 시민들의 물가 부담을 고려해 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동결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지성입니다.
촬영기자:박석수·신한비/영상편집:이두형
올 하반기부터 광주 택시의 기본요금이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업계는 시름을 덜었지만 시민들의 부담은 커졌습니다.
박지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광주에서 택시를 타고 2km까지 갈 수 있는 기본요금은 3천3백 원입니다.
이 기본 요금이 4천3백 원으로 천 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기본요금 4천 원을 생각했던 광주시는 택시업계가 인상 폭이 작다고 반발하자 토론회를 거쳐 인상안을 4천3백 원으로 결정했습니다.
택시요금 인상은 2019년 이후 4년 만입니다.
[심광식/택시기사 : "태우는 승객이 한정이 돼 있기 때문에 요금 인상이 되면 저희들한테는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상안의 기본료는 전국 광역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부산과 인천, 대전은 하반기 택시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고, 올해 초 요금을 인상한 대구와 울산의 기본료는 4천 원입니다.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30%까지 택시비가 오르는 셈입니다.
[황상연/광주시 동구 : "기존 오르기 전도 사실 없는 사람으로서는 부담도 가죠. 그런데 또 오른다고 하면 이제 택시하고는 거리가 멀어지는 점도 있고."]
대신 거리와 시간에 따른 추가 요금과 0시부터 4시까지인 심야 할증 시간 기준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돈국/광주시 군공항교통국장 :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 시도와 같이 심야 할증 시간을 앞당기거나 거리나 시간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 대신 기본요금만..."]
택시 요금 인상안은 물가대책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광주시는 시민들의 물가 부담을 고려해 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동결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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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성 기자 jsp@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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