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뿐인 교통 광역화…시민만 ‘골탕’
입력 2005.08.25 (07:56)
수정 2005.08.25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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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도시들은 사실상 단일 생활권이지만 불합리한 버스 노선을 조정하는 데 지자체 간 협조가 안 돼 시민들의 불편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 부평과 부천 중동지역은 바로 인접한 곳이지만 버스 노선이 없어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불과 4km 차이나는 가까운 거리인데도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고 다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정재(인천시 부평동) : “짧은 거리인데도 돌고, 여러 번 갈아타야 하니까 많이 불편하죠.”
약 3만 명이 입주해 있는 파주시 금촌 신시가지에서는 서울역 방면의 버스가 한 대도 없어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안용성(파주시 교통전문 위원) : “올들어서만 약 100건의 서울행 광역버스 관련 민원이 들어왔는데, 서울시와 계속 협의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지자체 간 협의가 꽉 막히면서, 건설교통부가 나서서 조정해 달라는 요청만 올들어 32건에 이릅니다.
각 자치단체들은 버스 노선 조정이나 신설 시 상권 변화를 먼저 고려하고, 버스업체는 수익의 변화를 먼저 따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같은 이해관계를 조정하기 위해 지난 2월 서울과 경기도, 인천시가 함께 설립한 '수도권 교통조합'조차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인터뷰> 한배수(수도권 교통조합 과장) : “조정위원회에 지자체들이 자기네 입장을 대변하는 위원을 참여시켜야겠다는 게 있었고...”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지자체, 눈앞의 이익만을 지키기에 급급한 버스업체들의 장삿속, 수도권 시민들의 편의는 뒷전에 밀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도시들은 사실상 단일 생활권이지만 불합리한 버스 노선을 조정하는 데 지자체 간 협조가 안 돼 시민들의 불편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 부평과 부천 중동지역은 바로 인접한 곳이지만 버스 노선이 없어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불과 4km 차이나는 가까운 거리인데도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고 다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정재(인천시 부평동) : “짧은 거리인데도 돌고, 여러 번 갈아타야 하니까 많이 불편하죠.”
약 3만 명이 입주해 있는 파주시 금촌 신시가지에서는 서울역 방면의 버스가 한 대도 없어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안용성(파주시 교통전문 위원) : “올들어서만 약 100건의 서울행 광역버스 관련 민원이 들어왔는데, 서울시와 계속 협의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지자체 간 협의가 꽉 막히면서, 건설교통부가 나서서 조정해 달라는 요청만 올들어 32건에 이릅니다.
각 자치단체들은 버스 노선 조정이나 신설 시 상권 변화를 먼저 고려하고, 버스업체는 수익의 변화를 먼저 따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같은 이해관계를 조정하기 위해 지난 2월 서울과 경기도, 인천시가 함께 설립한 '수도권 교통조합'조차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인터뷰> 한배수(수도권 교통조합 과장) : “조정위원회에 지자체들이 자기네 입장을 대변하는 위원을 참여시켜야겠다는 게 있었고...”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지자체, 눈앞의 이익만을 지키기에 급급한 버스업체들의 장삿속, 수도권 시민들의 편의는 뒷전에 밀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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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 뿐인 교통 광역화…시민만 ‘골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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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08-25 07:30:26
- 수정2005-08-25 08:41:27

<앵커멘트>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도시들은 사실상 단일 생활권이지만 불합리한 버스 노선을 조정하는 데 지자체 간 협조가 안 돼 시민들의 불편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 부평과 부천 중동지역은 바로 인접한 곳이지만 버스 노선이 없어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불과 4km 차이나는 가까운 거리인데도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고 다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정재(인천시 부평동) : “짧은 거리인데도 돌고, 여러 번 갈아타야 하니까 많이 불편하죠.”
약 3만 명이 입주해 있는 파주시 금촌 신시가지에서는 서울역 방면의 버스가 한 대도 없어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안용성(파주시 교통전문 위원) : “올들어서만 약 100건의 서울행 광역버스 관련 민원이 들어왔는데, 서울시와 계속 협의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지자체 간 협의가 꽉 막히면서, 건설교통부가 나서서 조정해 달라는 요청만 올들어 32건에 이릅니다.
각 자치단체들은 버스 노선 조정이나 신설 시 상권 변화를 먼저 고려하고, 버스업체는 수익의 변화를 먼저 따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같은 이해관계를 조정하기 위해 지난 2월 서울과 경기도, 인천시가 함께 설립한 '수도권 교통조합'조차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인터뷰> 한배수(수도권 교통조합 과장) : “조정위원회에 지자체들이 자기네 입장을 대변하는 위원을 참여시켜야겠다는 게 있었고...”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지자체, 눈앞의 이익만을 지키기에 급급한 버스업체들의 장삿속, 수도권 시민들의 편의는 뒷전에 밀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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