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자주권 확보…“항만공사에 경남 참여 확대”
입력 2023.06.07 (19:26)
수정 2023.06.07 (20: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남과 부산에 걸쳐진 부산신항 개발에 경남의 실질적인 이득이 적고, 경남은 피해만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경남도의회에서 제기됐습니다.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을 고루 나누도록 신항을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에 경남의 참여를 늘려, 항만 자주권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컨테이너가 주택 앞마당으로 쓰러졌습니다.
주변 주택가 공터에는 이처럼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 것은 2004년부터.
컨테이너를 야적할 수 있는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2004년 사업성을 이유로 주거단지로 변경됐기 때문입니다.
상습 침수지역이 된 진해 용원 일대.
신항 건설로 빗물이 빠져나갈 수로의 한쪽이 막혔습니다.
14년 동안 이어진 부산신항 건설에 경상남도의 역할이 부족했다고 경남도의회가 질타했습니다.
부산시가 북항 재개발 등 효과를 누리는 것과 대비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를 조성하는 반면에 인접한 진해는 땅과 바다를 내어주고 지원시설 하나 없는 황무지로 참담한 심정입니다."]
부산신항 관련 직접 고용의 경우 경남은 24%에 그치고 있고, 지방세 수입도 연간 120억 원에 불과합니다.
2040년 진해 신항까지 완공되면 신항의 60선석 중 36선석과 전체 면적 70%를 경남이 차지합니다.
경남이 신항의 권리를 찾기 위해 운영 기구인 부산항만공사를 부산·경남 항만공사로 바꾸고 현재 단 한 명인 항만위원 수도 더 늘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항만위원회에) 경남도 들어가고 창원도 들어가야 한다. 그럴 때만이 항만운영에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경상남도는 협의기구 가동에 긍정적인 답을 냈습니다.
[박완수/경남도지사 :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서 관련 기관끼리 TF팀을 구성해서 원활하게 의견 교환과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신항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의 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경남과 부산의 지역갈등도 우려됩니다.
경상남도와 도의회가 서둘러 해결에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촬영기자:박민재/그래픽:백진영
경남과 부산에 걸쳐진 부산신항 개발에 경남의 실질적인 이득이 적고, 경남은 피해만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경남도의회에서 제기됐습니다.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을 고루 나누도록 신항을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에 경남의 참여를 늘려, 항만 자주권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컨테이너가 주택 앞마당으로 쓰러졌습니다.
주변 주택가 공터에는 이처럼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 것은 2004년부터.
컨테이너를 야적할 수 있는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2004년 사업성을 이유로 주거단지로 변경됐기 때문입니다.
상습 침수지역이 된 진해 용원 일대.
신항 건설로 빗물이 빠져나갈 수로의 한쪽이 막혔습니다.
14년 동안 이어진 부산신항 건설에 경상남도의 역할이 부족했다고 경남도의회가 질타했습니다.
부산시가 북항 재개발 등 효과를 누리는 것과 대비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를 조성하는 반면에 인접한 진해는 땅과 바다를 내어주고 지원시설 하나 없는 황무지로 참담한 심정입니다."]
부산신항 관련 직접 고용의 경우 경남은 24%에 그치고 있고, 지방세 수입도 연간 120억 원에 불과합니다.
2040년 진해 신항까지 완공되면 신항의 60선석 중 36선석과 전체 면적 70%를 경남이 차지합니다.
경남이 신항의 권리를 찾기 위해 운영 기구인 부산항만공사를 부산·경남 항만공사로 바꾸고 현재 단 한 명인 항만위원 수도 더 늘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항만위원회에) 경남도 들어가고 창원도 들어가야 한다. 그럴 때만이 항만운영에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경상남도는 협의기구 가동에 긍정적인 답을 냈습니다.
[박완수/경남도지사 :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서 관련 기관끼리 TF팀을 구성해서 원활하게 의견 교환과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신항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의 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경남과 부산의 지역갈등도 우려됩니다.
경상남도와 도의회가 서둘러 해결에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촬영기자:박민재/그래픽:백진영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항만 자주권 확보…“항만공사에 경남 참여 확대”
-
- 입력 2023-06-07 19:26:58
- 수정2023-06-07 20:04:42
[앵커]
경남과 부산에 걸쳐진 부산신항 개발에 경남의 실질적인 이득이 적고, 경남은 피해만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경남도의회에서 제기됐습니다.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을 고루 나누도록 신항을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에 경남의 참여를 늘려, 항만 자주권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컨테이너가 주택 앞마당으로 쓰러졌습니다.
주변 주택가 공터에는 이처럼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 것은 2004년부터.
컨테이너를 야적할 수 있는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2004년 사업성을 이유로 주거단지로 변경됐기 때문입니다.
상습 침수지역이 된 진해 용원 일대.
신항 건설로 빗물이 빠져나갈 수로의 한쪽이 막혔습니다.
14년 동안 이어진 부산신항 건설에 경상남도의 역할이 부족했다고 경남도의회가 질타했습니다.
부산시가 북항 재개발 등 효과를 누리는 것과 대비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를 조성하는 반면에 인접한 진해는 땅과 바다를 내어주고 지원시설 하나 없는 황무지로 참담한 심정입니다."]
부산신항 관련 직접 고용의 경우 경남은 24%에 그치고 있고, 지방세 수입도 연간 120억 원에 불과합니다.
2040년 진해 신항까지 완공되면 신항의 60선석 중 36선석과 전체 면적 70%를 경남이 차지합니다.
경남이 신항의 권리를 찾기 위해 운영 기구인 부산항만공사를 부산·경남 항만공사로 바꾸고 현재 단 한 명인 항만위원 수도 더 늘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항만위원회에) 경남도 들어가고 창원도 들어가야 한다. 그럴 때만이 항만운영에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경상남도는 협의기구 가동에 긍정적인 답을 냈습니다.
[박완수/경남도지사 :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서 관련 기관끼리 TF팀을 구성해서 원활하게 의견 교환과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신항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의 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경남과 부산의 지역갈등도 우려됩니다.
경상남도와 도의회가 서둘러 해결에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촬영기자:박민재/그래픽:백진영
경남과 부산에 걸쳐진 부산신항 개발에 경남의 실질적인 이득이 적고, 경남은 피해만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경남도의회에서 제기됐습니다.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을 고루 나누도록 신항을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에 경남의 참여를 늘려, 항만 자주권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컨테이너가 주택 앞마당으로 쓰러졌습니다.
주변 주택가 공터에는 이처럼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 것은 2004년부터.
컨테이너를 야적할 수 있는 신항 배후물류단지가 2004년 사업성을 이유로 주거단지로 변경됐기 때문입니다.
상습 침수지역이 된 진해 용원 일대.
신항 건설로 빗물이 빠져나갈 수로의 한쪽이 막혔습니다.
14년 동안 이어진 부산신항 건설에 경상남도의 역할이 부족했다고 경남도의회가 질타했습니다.
부산시가 북항 재개발 등 효과를 누리는 것과 대비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를 조성하는 반면에 인접한 진해는 땅과 바다를 내어주고 지원시설 하나 없는 황무지로 참담한 심정입니다."]
부산신항 관련 직접 고용의 경우 경남은 24%에 그치고 있고, 지방세 수입도 연간 120억 원에 불과합니다.
2040년 진해 신항까지 완공되면 신항의 60선석 중 36선석과 전체 면적 70%를 경남이 차지합니다.
경남이 신항의 권리를 찾기 위해 운영 기구인 부산항만공사를 부산·경남 항만공사로 바꾸고 현재 단 한 명인 항만위원 수도 더 늘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박춘덕/경남도의원 : "(항만위원회에) 경남도 들어가고 창원도 들어가야 한다. 그럴 때만이 항만운영에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경상남도는 협의기구 가동에 긍정적인 답을 냈습니다.
[박완수/경남도지사 :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서 관련 기관끼리 TF팀을 구성해서 원활하게 의견 교환과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신항 개발에 따른 혜택과 부담의 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경남과 부산의 지역갈등도 우려됩니다.
경상남도와 도의회가 서둘러 해결에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촬영기자:박민재/그래픽:백진영
-
-
천현수 기자 skypro@kbs.co.kr
천현수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