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염수 걱정 마세요” 정부 광고, 한 달에 10억 원
입력 2023.07.17 (06:57)
수정 2023.07.17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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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유튜브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한 달 광고비로 10억 원에 육박하는 세금이 들어가는데요, 과연 우리 정부가 이렇게 하는 게 적절한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김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 정책 홍보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과정을 그래픽과 함께 상세히 설명합니다.
[정부 홍보 영상 : "일본의 계획은 이래.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라는 설비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을 정하고 걸러지지 않은 삼중수소는 희석해서 기준치보다 낮춰 배출하겠다는 거야."]
또 다른 영상에는 전문가들이 나와 오염수의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정용훈/카이스트 원자력공학과 교수 : "우유 한 잔을 드셔도, 계란 하나를 드셔도 다 방사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폭을 받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길 거다'라는 우려는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영상은 유튜브 무료 이용자들에게 광고로 노출되는데, 각각 백 만 조회 수를 넘겼습니다.
정부가 다음 달 7일까지 두 영상을 유튜브에 광고하는 비용으로 책정한 예산은 8억 원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예산 1억 원에 부대 비용까지 더하면, 모두 9억 8천만 원의 세금이 투입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수산업계 피해가 클 것을 우려해 광고하는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강정원/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 "무분별하게 괴담들이 퍼지고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는 정책 광고를 추진해서 피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절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장경태/민주당 최고위원/지난 12일 : "유튜브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여 앞, 뒤, 중간광고 등에 노출시켰습니다. 일본 정부가 만들어도 화날 판에 우리 정부가 내 세금으로 오염수 방출 홍보를 해주고 있다니..."]
이 밖에도 우리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해수 방사능 측정 강화와 수산물 소비 촉진 등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관련 예산은 대략 3천억 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영상편집:고응용/그래픽:여현수/자료제공:민주당 장경태 의원실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유튜브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한 달 광고비로 10억 원에 육박하는 세금이 들어가는데요, 과연 우리 정부가 이렇게 하는 게 적절한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김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 정책 홍보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과정을 그래픽과 함께 상세히 설명합니다.
[정부 홍보 영상 : "일본의 계획은 이래.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라는 설비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을 정하고 걸러지지 않은 삼중수소는 희석해서 기준치보다 낮춰 배출하겠다는 거야."]
또 다른 영상에는 전문가들이 나와 오염수의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정용훈/카이스트 원자력공학과 교수 : "우유 한 잔을 드셔도, 계란 하나를 드셔도 다 방사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폭을 받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길 거다'라는 우려는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영상은 유튜브 무료 이용자들에게 광고로 노출되는데, 각각 백 만 조회 수를 넘겼습니다.
정부가 다음 달 7일까지 두 영상을 유튜브에 광고하는 비용으로 책정한 예산은 8억 원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예산 1억 원에 부대 비용까지 더하면, 모두 9억 8천만 원의 세금이 투입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수산업계 피해가 클 것을 우려해 광고하는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강정원/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 "무분별하게 괴담들이 퍼지고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는 정책 광고를 추진해서 피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절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장경태/민주당 최고위원/지난 12일 : "유튜브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여 앞, 뒤, 중간광고 등에 노출시켰습니다. 일본 정부가 만들어도 화날 판에 우리 정부가 내 세금으로 오염수 방출 홍보를 해주고 있다니..."]
이 밖에도 우리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해수 방사능 측정 강화와 수산물 소비 촉진 등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관련 예산은 대략 3천억 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영상편집:고응용/그래픽:여현수/자료제공:민주당 장경태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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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오염수 걱정 마세요” 정부 광고, 한 달에 1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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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7-17 06:57:12
- 수정2023-07-17 08:05:53
[앵커]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유튜브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한 달 광고비로 10억 원에 육박하는 세금이 들어가는데요, 과연 우리 정부가 이렇게 하는 게 적절한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김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 정책 홍보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과정을 그래픽과 함께 상세히 설명합니다.
[정부 홍보 영상 : "일본의 계획은 이래.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라는 설비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을 정하고 걸러지지 않은 삼중수소는 희석해서 기준치보다 낮춰 배출하겠다는 거야."]
또 다른 영상에는 전문가들이 나와 오염수의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정용훈/카이스트 원자력공학과 교수 : "우유 한 잔을 드셔도, 계란 하나를 드셔도 다 방사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폭을 받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길 거다'라는 우려는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영상은 유튜브 무료 이용자들에게 광고로 노출되는데, 각각 백 만 조회 수를 넘겼습니다.
정부가 다음 달 7일까지 두 영상을 유튜브에 광고하는 비용으로 책정한 예산은 8억 원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예산 1억 원에 부대 비용까지 더하면, 모두 9억 8천만 원의 세금이 투입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수산업계 피해가 클 것을 우려해 광고하는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강정원/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 "무분별하게 괴담들이 퍼지고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는 정책 광고를 추진해서 피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절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장경태/민주당 최고위원/지난 12일 : "유튜브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여 앞, 뒤, 중간광고 등에 노출시켰습니다. 일본 정부가 만들어도 화날 판에 우리 정부가 내 세금으로 오염수 방출 홍보를 해주고 있다니..."]
이 밖에도 우리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해수 방사능 측정 강화와 수산물 소비 촉진 등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관련 예산은 대략 3천억 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영상편집:고응용/그래픽:여현수/자료제공:민주당 장경태 의원실
정부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유튜브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한 달 광고비로 10억 원에 육박하는 세금이 들어가는데요, 과연 우리 정부가 이렇게 하는 게 적절한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김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 정책 홍보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과정을 그래픽과 함께 상세히 설명합니다.
[정부 홍보 영상 : "일본의 계획은 이래.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라는 설비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을 정하고 걸러지지 않은 삼중수소는 희석해서 기준치보다 낮춰 배출하겠다는 거야."]
또 다른 영상에는 전문가들이 나와 오염수의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정용훈/카이스트 원자력공학과 교수 : "우유 한 잔을 드셔도, 계란 하나를 드셔도 다 방사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폭을 받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길 거다'라는 우려는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영상은 유튜브 무료 이용자들에게 광고로 노출되는데, 각각 백 만 조회 수를 넘겼습니다.
정부가 다음 달 7일까지 두 영상을 유튜브에 광고하는 비용으로 책정한 예산은 8억 원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예산 1억 원에 부대 비용까지 더하면, 모두 9억 8천만 원의 세금이 투입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수산업계 피해가 클 것을 우려해 광고하는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강정원/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 "무분별하게 괴담들이 퍼지고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는 정책 광고를 추진해서 피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절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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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은 기자 paz@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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