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승차공유서비스’ 논의 다시 급물살
입력 2023.10.02 (09:53)
수정 2023.10.02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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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반 운전자가 자기 차에 승객을 태우는 '승차 공유 서비스', 일본에선 금지돼 있지만 규제를 풀어야한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리포트]
관광도시 교토시.
최근 관광객이 늘면서 택시 타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승객 : "택시 줄이 이렇게 붐비기는 처음입니다."]
고령화에다 코로나19로 인한 이직 때문에 택시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급부상 한 것이 '승차 공유 서비스'.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배차를 의뢰하면 미리 등록된 운전자가 자기 차로 태워줍니다.
이용이 편리하고 요금도 택시보다 저렴합니다.
운전자는 원하는 시간에 부업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안전성을 이유로 금지된 상태인데요.
일부 특례로 인정된 지역도 있습니다.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된 효고현 야부시에선 인구 감소로 교통편이 불편해 5년전 도입했습니다.
이 남성은 평소 다른 일을 하다가 의뢰가 들어오면 차를 갖고 나갑니다.
하지만 택시 업계의 반대가 여전히 완강해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일반 운전자가 자기 차에 승객을 태우는 '승차 공유 서비스', 일본에선 금지돼 있지만 규제를 풀어야한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리포트]
관광도시 교토시.
최근 관광객이 늘면서 택시 타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승객 : "택시 줄이 이렇게 붐비기는 처음입니다."]
고령화에다 코로나19로 인한 이직 때문에 택시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급부상 한 것이 '승차 공유 서비스'.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배차를 의뢰하면 미리 등록된 운전자가 자기 차로 태워줍니다.
이용이 편리하고 요금도 택시보다 저렴합니다.
운전자는 원하는 시간에 부업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안전성을 이유로 금지된 상태인데요.
일부 특례로 인정된 지역도 있습니다.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된 효고현 야부시에선 인구 감소로 교통편이 불편해 5년전 도입했습니다.
이 남성은 평소 다른 일을 하다가 의뢰가 들어오면 차를 갖고 나갑니다.
하지만 택시 업계의 반대가 여전히 완강해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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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승차공유서비스’ 논의 다시 급물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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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3-10-02 09:59:50
[앵커]
일반 운전자가 자기 차에 승객을 태우는 '승차 공유 서비스', 일본에선 금지돼 있지만 규제를 풀어야한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리포트]
관광도시 교토시.
최근 관광객이 늘면서 택시 타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승객 : "택시 줄이 이렇게 붐비기는 처음입니다."]
고령화에다 코로나19로 인한 이직 때문에 택시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급부상 한 것이 '승차 공유 서비스'.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배차를 의뢰하면 미리 등록된 운전자가 자기 차로 태워줍니다.
이용이 편리하고 요금도 택시보다 저렴합니다.
운전자는 원하는 시간에 부업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안전성을 이유로 금지된 상태인데요.
일부 특례로 인정된 지역도 있습니다.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된 효고현 야부시에선 인구 감소로 교통편이 불편해 5년전 도입했습니다.
이 남성은 평소 다른 일을 하다가 의뢰가 들어오면 차를 갖고 나갑니다.
하지만 택시 업계의 반대가 여전히 완강해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일반 운전자가 자기 차에 승객을 태우는 '승차 공유 서비스', 일본에선 금지돼 있지만 규제를 풀어야한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리포트]
관광도시 교토시.
최근 관광객이 늘면서 택시 타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승객 : "택시 줄이 이렇게 붐비기는 처음입니다."]
고령화에다 코로나19로 인한 이직 때문에 택시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급부상 한 것이 '승차 공유 서비스'.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배차를 의뢰하면 미리 등록된 운전자가 자기 차로 태워줍니다.
이용이 편리하고 요금도 택시보다 저렴합니다.
운전자는 원하는 시간에 부업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안전성을 이유로 금지된 상태인데요.
일부 특례로 인정된 지역도 있습니다.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된 효고현 야부시에선 인구 감소로 교통편이 불편해 5년전 도입했습니다.
이 남성은 평소 다른 일을 하다가 의뢰가 들어오면 차를 갖고 나갑니다.
하지만 택시 업계의 반대가 여전히 완강해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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