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양평고속도로 의혹’ 공세…“남 탓 일관하면 국정조사 갈 수밖에”

입력 2023.10.18 (17:31) 수정 2023.10.18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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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은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실과 정부·여당이 지금처럼 남 탓으로 일관한다면 결국 국정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오늘(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여당은 더 이상 국민의 눈을 가리지 말고, 성실한 자료 제출과 사실에 입각한 답변을 하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마친 고속도로의 종점이 왜 대통령 처가 땅이 있는 곳으로 변경됐는지, ▲어떻게 국민 세금 230억 원으로 지어진 남한강 휴게소 운영권이 유례없는 방식을 도입하면서까지 ‘윤석열 테마주’ 업체에 넘어갔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인호 국토교통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용역업체가 작성한 과업수행계획서 가운데 ‘종점부 위치 변경 검토’가 담긴 4페이지를 국토부가 삭제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지난 12일 국정감사로 드러났다며, 공문서 변조죄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 ‘남한강 휴게소’ 추가 의혹 공세…민주, 다음 주 현장 조사

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오는 24일 오전 ‘남한강 휴게소’를 찾아 관계기관 보고를 받고 문제점을 따져 묻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오는 12월 개장 예정인 남한강 휴게소는 정부가 추진해 온 강상면 종점으로부터 1km 거리에 있습니다.

민주당은 지난 8월 이른바 ‘윤석열 테마주’ 기업이 남한강 휴게소의 민자 사업자로 선정됐고, 이는 이례적으로 유리한 조건으로 사업권을 획득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토위 소속 이소영 의원은 “이 기업은 많은 경제지와 주식 전문가들로부터 윤석열 당시 후보와 대학 동문일 뿐 아니라 관련된 회사라는 평가를 받았다”며 “윤석열 대선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해서 후보로 나가겠다고 말한 그즈음에 기존 주식 가격보다 가격이 5배 이상 급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런 이례적인 특혜성 민자 전환이 왜 이렇게 ‘윤석열 테마주’에 해당하는 기업에 배정됐는지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소명하고 해명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남한강 휴게소 용역 당시 수익성 평가의 지표가 되는 교통량 산정에 서울-양평고속도로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만약 도로공사가 229억 원을 투입한 휴게소를 민간 사업자에게 넘겨주기 위해 수익성 분석에 가장 중요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누락했다면 도로공사에 손해를 끼칠 수 있는 배임 행위”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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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3-10-18 17:31:25
    • 수정2023-10-18 17:38:47
    정치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실과 정부·여당이 지금처럼 남 탓으로 일관한다면 결국 국정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오늘(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여당은 더 이상 국민의 눈을 가리지 말고, 성실한 자료 제출과 사실에 입각한 답변을 하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마친 고속도로의 종점이 왜 대통령 처가 땅이 있는 곳으로 변경됐는지, ▲어떻게 국민 세금 230억 원으로 지어진 남한강 휴게소 운영권이 유례없는 방식을 도입하면서까지 ‘윤석열 테마주’ 업체에 넘어갔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인호 국토교통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용역업체가 작성한 과업수행계획서 가운데 ‘종점부 위치 변경 검토’가 담긴 4페이지를 국토부가 삭제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지난 12일 국정감사로 드러났다며, 공문서 변조죄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 ‘남한강 휴게소’ 추가 의혹 공세…민주, 다음 주 현장 조사

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오는 24일 오전 ‘남한강 휴게소’를 찾아 관계기관 보고를 받고 문제점을 따져 묻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오는 12월 개장 예정인 남한강 휴게소는 정부가 추진해 온 강상면 종점으로부터 1km 거리에 있습니다.

민주당은 지난 8월 이른바 ‘윤석열 테마주’ 기업이 남한강 휴게소의 민자 사업자로 선정됐고, 이는 이례적으로 유리한 조건으로 사업권을 획득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토위 소속 이소영 의원은 “이 기업은 많은 경제지와 주식 전문가들로부터 윤석열 당시 후보와 대학 동문일 뿐 아니라 관련된 회사라는 평가를 받았다”며 “윤석열 대선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해서 후보로 나가겠다고 말한 그즈음에 기존 주식 가격보다 가격이 5배 이상 급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런 이례적인 특혜성 민자 전환이 왜 이렇게 ‘윤석열 테마주’에 해당하는 기업에 배정됐는지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소명하고 해명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남한강 휴게소 용역 당시 수익성 평가의 지표가 되는 교통량 산정에 서울-양평고속도로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만약 도로공사가 229억 원을 투입한 휴게소를 민간 사업자에게 넘겨주기 위해 수익성 분석에 가장 중요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누락했다면 도로공사에 손해를 끼칠 수 있는 배임 행위”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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