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이 돼버린 집단폭행…2차 가해 ‘심각’
입력 2023.11.08 (21:48)
수정 2023.11.08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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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얼마 전 10대 학생들이 또래 여학생 두 명을 집단 폭행하고, 영상까지 SNS에 올렸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경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들이 SNS에 올라오면서 2차 가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먹을 휘두르고, 발로 차는 것도 모자라 환호성까지...
피해 학생의 고통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에도 가해 학생들은 후일담을 전하겠다며 또다시 라이브방송을 켰습니다.
["썰(이야기)을 풀어드릴게요."]
최근에는 급기야 피해 학생을 사칭한 SNS 계정까지 등장했습니다.
["너 아니잖아요. (네, 알 바예요?)"]
익명으로 만들어진 또다른 SNS 계정에는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과 댓글이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집단폭행에 뒤이은 사이버폭력에 피해 학생 측은 2차 가해를 호소하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피해 학생 가족/음성변조 : "명예훼손·모욕죄 그리고 허위사실 유포, 이렇게 다뤄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피해 학생은) 밖에 나가는 게 지금도 두렵고 무섭고..."]
한 학교폭력 피해자 지원단체의 조사 결과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3년 전 25%였지만 최근에는 98%까지 치솟았습니다.
학교 폭력이 사이버 폭력으로 이어지는 폭력의 고리가 고착화됐다는 얘깁니다.
[이도선/한남대학교 경찰학과 부교수 : "SNS 환경에서 학교폭력의 또 다른 가해가 이뤄지는 것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는 것은 제도·정책적인 한계가 있어서 이것을 기술적으로 보완하는 노력들..."]
전문가들은 많은 학생들이 SNS를 통한 사이버폭력을 오락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학교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선 학생 안전 전담 교사 배치 등 보다 진전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동화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얼마 전 10대 학생들이 또래 여학생 두 명을 집단 폭행하고, 영상까지 SNS에 올렸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경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들이 SNS에 올라오면서 2차 가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먹을 휘두르고, 발로 차는 것도 모자라 환호성까지...
피해 학생의 고통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에도 가해 학생들은 후일담을 전하겠다며 또다시 라이브방송을 켰습니다.
["썰(이야기)을 풀어드릴게요."]
최근에는 급기야 피해 학생을 사칭한 SNS 계정까지 등장했습니다.
["너 아니잖아요. (네, 알 바예요?)"]
익명으로 만들어진 또다른 SNS 계정에는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과 댓글이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집단폭행에 뒤이은 사이버폭력에 피해 학생 측은 2차 가해를 호소하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피해 학생 가족/음성변조 : "명예훼손·모욕죄 그리고 허위사실 유포, 이렇게 다뤄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피해 학생은) 밖에 나가는 게 지금도 두렵고 무섭고..."]
한 학교폭력 피해자 지원단체의 조사 결과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3년 전 25%였지만 최근에는 98%까지 치솟았습니다.
학교 폭력이 사이버 폭력으로 이어지는 폭력의 고리가 고착화됐다는 얘깁니다.
[이도선/한남대학교 경찰학과 부교수 : "SNS 환경에서 학교폭력의 또 다른 가해가 이뤄지는 것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는 것은 제도·정책적인 한계가 있어서 이것을 기술적으로 보완하는 노력들..."]
전문가들은 많은 학생들이 SNS를 통한 사이버폭력을 오락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학교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선 학생 안전 전담 교사 배치 등 보다 진전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동화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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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10대 학생들이 또래 여학생 두 명을 집단 폭행하고, 영상까지 SNS에 올렸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경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들이 SNS에 올라오면서 2차 가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먹을 휘두르고, 발로 차는 것도 모자라 환호성까지...
피해 학생의 고통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에도 가해 학생들은 후일담을 전하겠다며 또다시 라이브방송을 켰습니다.
["썰(이야기)을 풀어드릴게요."]
최근에는 급기야 피해 학생을 사칭한 SNS 계정까지 등장했습니다.
["너 아니잖아요. (네, 알 바예요?)"]
익명으로 만들어진 또다른 SNS 계정에는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과 댓글이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집단폭행에 뒤이은 사이버폭력에 피해 학생 측은 2차 가해를 호소하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피해 학생 가족/음성변조 : "명예훼손·모욕죄 그리고 허위사실 유포, 이렇게 다뤄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피해 학생은) 밖에 나가는 게 지금도 두렵고 무섭고..."]
한 학교폭력 피해자 지원단체의 조사 결과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3년 전 25%였지만 최근에는 98%까지 치솟았습니다.
학교 폭력이 사이버 폭력으로 이어지는 폭력의 고리가 고착화됐다는 얘깁니다.
[이도선/한남대학교 경찰학과 부교수 : "SNS 환경에서 학교폭력의 또 다른 가해가 이뤄지는 것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는 것은 제도·정책적인 한계가 있어서 이것을 기술적으로 보완하는 노력들..."]
전문가들은 많은 학생들이 SNS를 통한 사이버폭력을 오락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학교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선 학생 안전 전담 교사 배치 등 보다 진전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동화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얼마 전 10대 학생들이 또래 여학생 두 명을 집단 폭행하고, 영상까지 SNS에 올렸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경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들이 SNS에 올라오면서 2차 가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먹을 휘두르고, 발로 차는 것도 모자라 환호성까지...
피해 학생의 고통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된 뒤에도 가해 학생들은 후일담을 전하겠다며 또다시 라이브방송을 켰습니다.
["썰(이야기)을 풀어드릴게요."]
최근에는 급기야 피해 학생을 사칭한 SNS 계정까지 등장했습니다.
["너 아니잖아요. (네, 알 바예요?)"]
익명으로 만들어진 또다른 SNS 계정에는 피해 학생을 조롱하는 글과 댓글이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집단폭행에 뒤이은 사이버폭력에 피해 학생 측은 2차 가해를 호소하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피해 학생 가족/음성변조 : "명예훼손·모욕죄 그리고 허위사실 유포, 이렇게 다뤄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피해 학생은) 밖에 나가는 게 지금도 두렵고 무섭고..."]
한 학교폭력 피해자 지원단체의 조사 결과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의 사이버 폭력 경험률은 3년 전 25%였지만 최근에는 98%까지 치솟았습니다.
학교 폭력이 사이버 폭력으로 이어지는 폭력의 고리가 고착화됐다는 얘깁니다.
[이도선/한남대학교 경찰학과 부교수 : "SNS 환경에서 학교폭력의 또 다른 가해가 이뤄지는 것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는 것은 제도·정책적인 한계가 있어서 이것을 기술적으로 보완하는 노력들..."]
전문가들은 많은 학생들이 SNS를 통한 사이버폭력을 오락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학교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선 학생 안전 전담 교사 배치 등 보다 진전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동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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