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더하기] “충TV같은 혁신이 필요해”…지자체 정책홍보 ‘딜레마’

입력 2024.01.10 (19:33) 수정 2024.01.1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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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에 깊이를 더하는 시간, '뉴스더하기' 박연선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국무회의에서 충주시 공무원의 '유튜브 시정 홍보'를 혁신 사례로 언급했습니다.

충주시 공식 유튜브 '충TV'는 이른바 MZ세대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며 지자체 유튜브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는데요,

현재 구독자 수는 56만여 명.

충주시 인구 20만 7천여 명의 두 배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은 이런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올해 1월 1일 자 정기인사에서 6급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눈길을 끌었는데요,

2016년 9급 공무원이 된 지, 불과 7년여 만, 그야말로 '초고속' 승진입니다.

저희 제작진이 오늘 오전,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공무원, 김선태 주무관과 직접 통화해 봤습니다.

[김선태/충주시청 주무관/'충TV' 운영 : "보통 (공공)기관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거든요.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그게 진짜 홍보라고 생각해요. 또 특별한 점은 '저예산'이라는 거죠. 연간 62만 원으로 운영하고 있고요. 담당자 혼자, 기획부터 편집까지 그런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공무원스럽지 않게.

이른바 'B급 감성'과 각종 '밈'을 활용한 '충TV'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지자체 간 유튜브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하지만 재미를 위해서, 또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선을 넘는 수준의 콘텐츠를 올렸다가 구설에 오르는 경우도 있을 뿐 아니라,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에만 주력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지자체 유튜브 채널의 존재 이유가 지역과 정책 홍보인데, 본질에서 벗어날 수 있단 겁니다.

대전과 세종, 충남의 유튜브 채널은 어떨까.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23개 채널을 분석해 봤습니다.

오늘 기준, 충남도가 운영하는 채널의 구독자는 3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세종시와 대전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기초단체 가운데 천안과 아산, 보령시만 구독자가 만 명을 넘었고, 금산군은 천 명대에 그쳤습니다.

조회 수가 높았던 영상은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외주업체가 제작한 경우가 많았는데, 조회수가 100회도 되지 않는 콘텐츠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지자체, 그 중에서도 기초 지방자치단체에 유튜브 채널은 '기회의 땅'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왜일까요?

[조재수/중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기초 자치단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인구 소멸에 대한 두려움이지 않겠습니까? 유튜브를 단순한 홍보 도구로 보기보다는 지역의 매력을 어필하는 지역의 자산으로 보는 것이 현명한 지역 경영이기 때문에 기회라고 보고요."]

지역의 기초단체에서 홍보를 담당했던 한 공무원은 유튜브를 제작하면서 단체장의 동정을 담는 일이 대부분이거나, 결재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바뀌는 일이 있어 어려움이 컸다고 하는데요,

막상 '충TV'가 인기를 끌자, "왜 충주시처럼 못 만드냐", 이런 이야기도 들었다고 합니다.

[김선태/충주시청 주무관/'충TV' 운영 : "'충주시처럼' 하기보다는 '충주시와 다르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건 결재권자들이 담당자들에게 재량을 주고 창의성이 나올 수 있게... (결재과정에서) 원래는 충돌이 많았죠. 근데 최근에는 많이 나아져서 결재를 따로 받지 않고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자체, 공공기관 정책 홍보수단으로서의 유튜브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공익성과 조회 수 사이!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공공성이란 가치를 우선시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지자체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뉴스더하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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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1-10 19:33:01
    • 수정2024-01-10 20: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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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국무회의에서 충주시 공무원의 '유튜브 시정 홍보'를 혁신 사례로 언급했습니다.

충주시 공식 유튜브 '충TV'는 이른바 MZ세대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며 지자체 유튜브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는데요,

현재 구독자 수는 56만여 명.

충주시 인구 20만 7천여 명의 두 배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은 이런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올해 1월 1일 자 정기인사에서 6급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눈길을 끌었는데요,

2016년 9급 공무원이 된 지, 불과 7년여 만, 그야말로 '초고속' 승진입니다.

저희 제작진이 오늘 오전,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공무원, 김선태 주무관과 직접 통화해 봤습니다.

[김선태/충주시청 주무관/'충TV' 운영 : "보통 (공공)기관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거든요.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그게 진짜 홍보라고 생각해요. 또 특별한 점은 '저예산'이라는 거죠. 연간 62만 원으로 운영하고 있고요. 담당자 혼자, 기획부터 편집까지 그런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공무원스럽지 않게.

이른바 'B급 감성'과 각종 '밈'을 활용한 '충TV'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지자체 간 유튜브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하지만 재미를 위해서, 또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선을 넘는 수준의 콘텐츠를 올렸다가 구설에 오르는 경우도 있을 뿐 아니라,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에만 주력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지자체 유튜브 채널의 존재 이유가 지역과 정책 홍보인데, 본질에서 벗어날 수 있단 겁니다.

대전과 세종, 충남의 유튜브 채널은 어떨까.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23개 채널을 분석해 봤습니다.

오늘 기준, 충남도가 운영하는 채널의 구독자는 3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세종시와 대전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기초단체 가운데 천안과 아산, 보령시만 구독자가 만 명을 넘었고, 금산군은 천 명대에 그쳤습니다.

조회 수가 높았던 영상은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외주업체가 제작한 경우가 많았는데, 조회수가 100회도 되지 않는 콘텐츠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지자체, 그 중에서도 기초 지방자치단체에 유튜브 채널은 '기회의 땅'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왜일까요?

[조재수/중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기초 자치단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인구 소멸에 대한 두려움이지 않겠습니까? 유튜브를 단순한 홍보 도구로 보기보다는 지역의 매력을 어필하는 지역의 자산으로 보는 것이 현명한 지역 경영이기 때문에 기회라고 보고요."]

지역의 기초단체에서 홍보를 담당했던 한 공무원은 유튜브를 제작하면서 단체장의 동정을 담는 일이 대부분이거나, 결재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바뀌는 일이 있어 어려움이 컸다고 하는데요,

막상 '충TV'가 인기를 끌자, "왜 충주시처럼 못 만드냐", 이런 이야기도 들었다고 합니다.

[김선태/충주시청 주무관/'충TV' 운영 : "'충주시처럼' 하기보다는 '충주시와 다르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건 결재권자들이 담당자들에게 재량을 주고 창의성이 나올 수 있게... (결재과정에서) 원래는 충돌이 많았죠. 근데 최근에는 많이 나아져서 결재를 따로 받지 않고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자체, 공공기관 정책 홍보수단으로서의 유튜브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공익성과 조회 수 사이!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공공성이란 가치를 우선시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지자체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뉴스더하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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