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사태’ 여파로 테슬라 독일 자동차 공장 2주 중단
입력 2024.01.12 (16:27)
수정 2024.01.12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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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독일 공장이 홍해에서 발생한 예멘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에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테슬라는 현지시간 11일 성명을 통해 독일 베를린 외곽 그륀하이데 공장이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대부분의 자동차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홍해에서 발생한 선박 공격 탓에 수송로가 바뀌면서 결국 부품 부족 현상이 나타나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전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날 성명에서 “홍해의 무력 충돌과 함께 아프리카 희망봉 쪽으로 향하는 유럽과 아시아 간 수송로 변화가 그륀하이데 공장의 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상당히 길어진 운송 시간으로 인해 공급망에 틈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의 이번 부분 생산 중단은 홍해 사태가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경제에 타격을 입힌 증거며, 테슬라는 이번 사태로 생산 차질을 공개한 첫 기업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밖에 중국의 2대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와 스웨덴의 이케아 등 많은 기업이 홍해 사태에 따른 배송 지연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처음으로 이 문제를 공개한 것일 뿐 홍해 사태로 인해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스 부사장인 샘 피오라니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어떤 공급망에서든 아시아, 특히 중국의 수많은 핵심 부품에 의존하는 것은 잠재적인 약점”이라며 “테슬라는 배터리 부품을 홍해를 통해 유럽으로 운송해야 하는 중국 의존도가 커 생산이 지속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라고 로이터에 말했습니다.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반군의 공격에 머스크와 하팍-로이드 등 글로벌 주요 선사들은 선박을 아프리카 쪽으로 우회해 운항하고 있습니다.
우회로를 택하게 되면서 아시아에서 북유럽까지 운항에 약 10일이 더 소요되고 연료비도 약 100만달러, 우리 돈으로 13억원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빈센트 클럭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홍해의 지속적인 혼란은 글로벌 성장에도 ‘아주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클럭 CEO는 미국 CNBC 방송에 홍해 항로가 재개되는 시점과 관련해 “수일, 수 주 또는 수개월”이 걸릴지 불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선사 머스크는 지난 5일 “홍해 상황이 매우 불안정하며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따르면 안보 위험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자사 선박들이 홍해를 우회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날 미국 유조선이 걸프 해역(페르시아만)과 이어진 오만만에서 이란 해군에 나포되면서 이 지역의 위험성은 더 커진 상황입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테슬라는 현지시간 11일 성명을 통해 독일 베를린 외곽 그륀하이데 공장이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대부분의 자동차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홍해에서 발생한 선박 공격 탓에 수송로가 바뀌면서 결국 부품 부족 현상이 나타나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전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날 성명에서 “홍해의 무력 충돌과 함께 아프리카 희망봉 쪽으로 향하는 유럽과 아시아 간 수송로 변화가 그륀하이데 공장의 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상당히 길어진 운송 시간으로 인해 공급망에 틈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의 이번 부분 생산 중단은 홍해 사태가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경제에 타격을 입힌 증거며, 테슬라는 이번 사태로 생산 차질을 공개한 첫 기업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밖에 중국의 2대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와 스웨덴의 이케아 등 많은 기업이 홍해 사태에 따른 배송 지연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처음으로 이 문제를 공개한 것일 뿐 홍해 사태로 인해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스 부사장인 샘 피오라니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어떤 공급망에서든 아시아, 특히 중국의 수많은 핵심 부품에 의존하는 것은 잠재적인 약점”이라며 “테슬라는 배터리 부품을 홍해를 통해 유럽으로 운송해야 하는 중국 의존도가 커 생산이 지속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라고 로이터에 말했습니다.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반군의 공격에 머스크와 하팍-로이드 등 글로벌 주요 선사들은 선박을 아프리카 쪽으로 우회해 운항하고 있습니다.
우회로를 택하게 되면서 아시아에서 북유럽까지 운항에 약 10일이 더 소요되고 연료비도 약 100만달러, 우리 돈으로 13억원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빈센트 클럭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홍해의 지속적인 혼란은 글로벌 성장에도 ‘아주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클럭 CEO는 미국 CNBC 방송에 홍해 항로가 재개되는 시점과 관련해 “수일, 수 주 또는 수개월”이 걸릴지 불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선사 머스크는 지난 5일 “홍해 상황이 매우 불안정하며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따르면 안보 위험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자사 선박들이 홍해를 우회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날 미국 유조선이 걸프 해역(페르시아만)과 이어진 오만만에서 이란 해군에 나포되면서 이 지역의 위험성은 더 커진 상황입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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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1-12 16:28:07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독일 공장이 홍해에서 발생한 예멘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에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테슬라는 현지시간 11일 성명을 통해 독일 베를린 외곽 그륀하이데 공장이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대부분의 자동차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홍해에서 발생한 선박 공격 탓에 수송로가 바뀌면서 결국 부품 부족 현상이 나타나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전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날 성명에서 “홍해의 무력 충돌과 함께 아프리카 희망봉 쪽으로 향하는 유럽과 아시아 간 수송로 변화가 그륀하이데 공장의 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상당히 길어진 운송 시간으로 인해 공급망에 틈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의 이번 부분 생산 중단은 홍해 사태가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경제에 타격을 입힌 증거며, 테슬라는 이번 사태로 생산 차질을 공개한 첫 기업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밖에 중국의 2대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와 스웨덴의 이케아 등 많은 기업이 홍해 사태에 따른 배송 지연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처음으로 이 문제를 공개한 것일 뿐 홍해 사태로 인해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스 부사장인 샘 피오라니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어떤 공급망에서든 아시아, 특히 중국의 수많은 핵심 부품에 의존하는 것은 잠재적인 약점”이라며 “테슬라는 배터리 부품을 홍해를 통해 유럽으로 운송해야 하는 중국 의존도가 커 생산이 지속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라고 로이터에 말했습니다.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반군의 공격에 머스크와 하팍-로이드 등 글로벌 주요 선사들은 선박을 아프리카 쪽으로 우회해 운항하고 있습니다.
우회로를 택하게 되면서 아시아에서 북유럽까지 운항에 약 10일이 더 소요되고 연료비도 약 100만달러, 우리 돈으로 13억원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빈센트 클럭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홍해의 지속적인 혼란은 글로벌 성장에도 ‘아주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클럭 CEO는 미국 CNBC 방송에 홍해 항로가 재개되는 시점과 관련해 “수일, 수 주 또는 수개월”이 걸릴지 불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선사 머스크는 지난 5일 “홍해 상황이 매우 불안정하며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따르면 안보 위험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자사 선박들이 홍해를 우회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날 미국 유조선이 걸프 해역(페르시아만)과 이어진 오만만에서 이란 해군에 나포되면서 이 지역의 위험성은 더 커진 상황입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테슬라는 현지시간 11일 성명을 통해 독일 베를린 외곽 그륀하이데 공장이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대부분의 자동차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홍해에서 발생한 선박 공격 탓에 수송로가 바뀌면서 결국 부품 부족 현상이 나타나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전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날 성명에서 “홍해의 무력 충돌과 함께 아프리카 희망봉 쪽으로 향하는 유럽과 아시아 간 수송로 변화가 그륀하이데 공장의 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상당히 길어진 운송 시간으로 인해 공급망에 틈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의 이번 부분 생산 중단은 홍해 사태가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경제에 타격을 입힌 증거며, 테슬라는 이번 사태로 생산 차질을 공개한 첫 기업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밖에 중국의 2대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와 스웨덴의 이케아 등 많은 기업이 홍해 사태에 따른 배송 지연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처음으로 이 문제를 공개한 것일 뿐 홍해 사태로 인해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스 부사장인 샘 피오라니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어떤 공급망에서든 아시아, 특히 중국의 수많은 핵심 부품에 의존하는 것은 잠재적인 약점”이라며 “테슬라는 배터리 부품을 홍해를 통해 유럽으로 운송해야 하는 중국 의존도가 커 생산이 지속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라고 로이터에 말했습니다.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반군의 공격에 머스크와 하팍-로이드 등 글로벌 주요 선사들은 선박을 아프리카 쪽으로 우회해 운항하고 있습니다.
우회로를 택하게 되면서 아시아에서 북유럽까지 운항에 약 10일이 더 소요되고 연료비도 약 100만달러, 우리 돈으로 13억원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빈센트 클럭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홍해의 지속적인 혼란은 글로벌 성장에도 ‘아주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클럭 CEO는 미국 CNBC 방송에 홍해 항로가 재개되는 시점과 관련해 “수일, 수 주 또는 수개월”이 걸릴지 불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선사 머스크는 지난 5일 “홍해 상황이 매우 불안정하며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따르면 안보 위험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자사 선박들이 홍해를 우회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날 미국 유조선이 걸프 해역(페르시아만)과 이어진 오만만에서 이란 해군에 나포되면서 이 지역의 위험성은 더 커진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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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호 기자 od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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