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일부 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기존 노선들의 연장과 GTX-D·E·F의 본격 추진을 골자로 한 '2기 GTX'의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또 비수도권 지역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형철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6차)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GTX-A 대부분 구간 올해 개통…GTX D·E·F 추진도 본격화
먼저 GTX-A는 올해 삼성역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올해 개통될 전망입니다.
GTX 사업 최초로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도 연내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역~수서 사이 끊어진 상태인 삼성역 구간은 현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2028년까지는 개통을 완료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GTX-B·C 노선 역시 올해 착공해 B 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 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지역의 요구가 이어져 왔던 GTX 노선의 연장안도 추진됩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B 노선은 마석에서 춘천,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과 수원에서 아산으로 각각 연장되는 안입니다.
다만 국토부가 이런 노선 연장안들에 대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공사비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E·F 노선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사업 추진을 못 박았습니다.
정부는 ▲GTX A·B·C 노선의 연장안과 ▲D·E·F 신규 노선 신설을 '2기 GTX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비수도권에도 'GTX' 도입…첫 주자는 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비수도권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이른바 x-TX 사업들이 추진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권역의 광역철도를 'CTX'(가칭)라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향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서도 급행철도 추진 노선 발굴이 추진됩니다.
다만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들은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 이상, 운영비는 100%를 부담하는 민간 투자 유치를 기본 방향으로 정해, 사업 추진 여부는 지역별, 사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기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이미 추진 중이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역시, 민간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습니다.
■ "광역버스 증편,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먼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렸던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근시간대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림픽대로 김포~당산역 구간에는 출퇴근 시간 등에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해 추진합니다.
주로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교통 혁신 위해 134조 원 투입…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협업 활용"
이와 같은 사업에 총 134조 원이 투입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비 30조 원과 지방비 13조 6천억 원, 민간 75조 2천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 2천억 원, 공공기관 5조 6천억 원 등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전 재정 기조 하에서도 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재원 부담 등 협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비수도권 지역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형철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6차)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GTX A·B·C / D·E·F 통합 노선도…출처 : 국토교통부
■ GTX-A 대부분 구간 올해 개통…GTX D·E·F 추진도 본격화
먼저 GTX-A는 올해 삼성역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올해 개통될 전망입니다.
GTX 사업 최초로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도 연내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역~수서 사이 끊어진 상태인 삼성역 구간은 현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2028년까지는 개통을 완료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GTX-B·C 노선 역시 올해 착공해 B 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 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지역의 요구가 이어져 왔던 GTX 노선의 연장안도 추진됩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B 노선은 마석에서 춘천,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과 수원에서 아산으로 각각 연장되는 안입니다.
다만 국토부가 이런 노선 연장안들에 대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공사비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E·F 노선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사업 추진을 못 박았습니다.
정부는 ▲GTX A·B·C 노선의 연장안과 ▲D·E·F 신규 노선 신설을 '2기 GTX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비수도권에도 'GTX' 도입…첫 주자는 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비수도권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이른바 x-TX 사업들이 추진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권역의 광역철도를 'CTX'(가칭)라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향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서도 급행철도 추진 노선 발굴이 추진됩니다.
다만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들은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 이상, 운영비는 100%를 부담하는 민간 투자 유치를 기본 방향으로 정해, 사업 추진 여부는 지역별, 사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기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이미 추진 중이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역시, 민간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습니다.
CTX(가칭) 개념도…출처 : 국토교통부
■ "광역버스 증편,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먼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렸던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근시간대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림픽대로 김포~당산역 구간에는 출퇴근 시간 등에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 예정 구간 … 출처 : 국토교통부
이와 함께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수요응답형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등도 함께 추진됩니다.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해 추진합니다.
주로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교통 혁신 위해 134조 원 투입…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협업 활용"
이와 같은 사업에 총 134조 원이 투입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비 30조 원과 지방비 13조 6천억 원, 민간 75조 2천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 2천억 원, 공공기관 5조 6천억 원 등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전 재정 기조 하에서도 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재원 부담 등 협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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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2기 청사진 발표…지방에도 ‘제2의 GTX’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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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1-25 11:31:35
GTX-A 일부 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기존 노선들의 연장과 GTX-D·E·F의 본격 추진을 골자로 한 '2기 GTX'의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또 비수도권 지역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형철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6차)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GTX-A 대부분 구간 올해 개통…GTX D·E·F 추진도 본격화
먼저 GTX-A는 올해 삼성역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올해 개통될 전망입니다.
GTX 사업 최초로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도 연내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역~수서 사이 끊어진 상태인 삼성역 구간은 현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2028년까지는 개통을 완료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GTX-B·C 노선 역시 올해 착공해 B 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 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지역의 요구가 이어져 왔던 GTX 노선의 연장안도 추진됩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B 노선은 마석에서 춘천,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과 수원에서 아산으로 각각 연장되는 안입니다.
다만 국토부가 이런 노선 연장안들에 대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공사비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E·F 노선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사업 추진을 못 박았습니다.
정부는 ▲GTX A·B·C 노선의 연장안과 ▲D·E·F 신규 노선 신설을 '2기 GTX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비수도권에도 'GTX' 도입…첫 주자는 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비수도권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이른바 x-TX 사업들이 추진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권역의 광역철도를 'CTX'(가칭)라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향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서도 급행철도 추진 노선 발굴이 추진됩니다.
다만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들은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 이상, 운영비는 100%를 부담하는 민간 투자 유치를 기본 방향으로 정해, 사업 추진 여부는 지역별, 사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기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이미 추진 중이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역시, 민간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습니다.
■ "광역버스 증편,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먼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렸던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근시간대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림픽대로 김포~당산역 구간에는 출퇴근 시간 등에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수요응답형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등도 함께 추진됩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해 추진합니다.
주로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교통 혁신 위해 134조 원 투입…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협업 활용"
이와 같은 사업에 총 134조 원이 투입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비 30조 원과 지방비 13조 6천억 원, 민간 75조 2천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 2천억 원, 공공기관 5조 6천억 원 등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전 재정 기조 하에서도 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재원 부담 등 협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비수도권 지역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형철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6차)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GTX-A 대부분 구간 올해 개통…GTX D·E·F 추진도 본격화
먼저 GTX-A는 올해 삼성역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올해 개통될 전망입니다.
GTX 사업 최초로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도 연내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역~수서 사이 끊어진 상태인 삼성역 구간은 현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2028년까지는 개통을 완료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GTX-B·C 노선 역시 올해 착공해 B 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 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지역의 요구가 이어져 왔던 GTX 노선의 연장안도 추진됩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B 노선은 마석에서 춘천,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과 수원에서 아산으로 각각 연장되는 안입니다.
다만 국토부가 이런 노선 연장안들에 대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공사비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E·F 노선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사업 추진을 못 박았습니다.
정부는 ▲GTX A·B·C 노선의 연장안과 ▲D·E·F 신규 노선 신설을 '2기 GTX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비수도권에도 'GTX' 도입…첫 주자는 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비수도권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이른바 x-TX 사업들이 추진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권역의 광역철도를 'CTX'(가칭)라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향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서도 급행철도 추진 노선 발굴이 추진됩니다.
다만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들은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 이상, 운영비는 100%를 부담하는 민간 투자 유치를 기본 방향으로 정해, 사업 추진 여부는 지역별, 사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기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이미 추진 중이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역시, 민간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습니다.
■ "광역버스 증편,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먼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렸던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근시간대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림픽대로 김포~당산역 구간에는 출퇴근 시간 등에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수요응답형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등도 함께 추진됩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해 추진합니다.
주로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교통 혁신 위해 134조 원 투입…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협업 활용"
이와 같은 사업에 총 134조 원이 투입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비 30조 원과 지방비 13조 6천억 원, 민간 75조 2천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 2천억 원, 공공기관 5조 6천억 원 등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전 재정 기조 하에서도 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재원 부담 등 협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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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호 기자 pe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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