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료 19억 원 ‘먹튀’ 물류업체…해마다 반복되는 이유는?

입력 2024.02.04 (21:24) 수정 2024.02.04 (21: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화물차주들이 한 물류업체를 고발했습니다.

운송료를 도합 20억 원 가까이 안 주고 잠적했다 이런 내용입니다.

그런데 잘 보면 제도 상 상당한 허점이 보입니다.

그래서 매년 비슷한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혜림 기자가 현장에 가봤습니다.

[리포트]

18톤 트럭을 모는 화물차주 박 모 씨.

일감을 주던 물류업체가 갑자기 문을 닫으면서, 3달 동안 일한 운송료 100만 원을 못 받았습니다.

[박 모 씨/화물차주 : "OO하고는 몇 년 전부터 계속 거래를 하고 있던 상황이고요. 실질적으로 이번 (미지급) 사태가 일어난 거는 작년 10월..."]

이렇게 이 물류업체로부터 돈을 받지 못한 피해 화물 차주는 383명, 미지급 액수는 19억 원에 달합니다.

경찰에 관련 고소 등이 접수되자, 업체 측은 운송료 절반을 줄 테니 합의하자는 제안을 해왔습니다.

문제가 된 업체의 사무실입니다.

문은 굳게 잠겨있고, 이렇게 방치된 흔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운송료 미지급 분쟁, 올해만 생긴게 아니었습니다.

운송료 천백만 원을 받지 못한 화물차주 이 모 씨.

지난해 초에는 또 다른 물류업체에서 운송료 120만 원을 떼였습니다.

[이 모 씨/화물차주 : "이렇게 터진 곳은 돈이 나올 확률이 거의 없어요. 법원에 몇 개 뭐 (결과) 기다리고 있는데 많이 힘들죠."]

이런 일이 반복되는 가장 큰 이유는 후불 정산 방식에 있습니다.

화물차주들은 중개 앱을 통해 일감을 받습니다.

단발성 계약이라 계약서는 없고, 운송료는 월 단위로 정산돼 나중에 지급됩니다.

그 사이 업체가 잠적해도 화물차주는 알 수 없고, 사실상 일감 배분을 독점하고 있는 중개 앱 운영사는 책임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 모 씨/화물차주 : "기차 타시죠? (기차는) 두 달 있다 지불하나요? 운송료를? 근데 왜 유독 화물만 이런 구조냐고요."]

경찰은 문제가 된 물류업체와 대표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회사 자금의 사용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혜림입니다.

촬영기자:박상욱 정준희/영상편집:정광진/그래픽:김성일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운송료 19억 원 ‘먹튀’ 물류업체…해마다 반복되는 이유는?
    • 입력 2024-02-04 21:24:56
    • 수정2024-02-04 21:42:58
    뉴스 9
[앵커]

화물차주들이 한 물류업체를 고발했습니다.

운송료를 도합 20억 원 가까이 안 주고 잠적했다 이런 내용입니다.

그런데 잘 보면 제도 상 상당한 허점이 보입니다.

그래서 매년 비슷한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혜림 기자가 현장에 가봤습니다.

[리포트]

18톤 트럭을 모는 화물차주 박 모 씨.

일감을 주던 물류업체가 갑자기 문을 닫으면서, 3달 동안 일한 운송료 100만 원을 못 받았습니다.

[박 모 씨/화물차주 : "OO하고는 몇 년 전부터 계속 거래를 하고 있던 상황이고요. 실질적으로 이번 (미지급) 사태가 일어난 거는 작년 10월..."]

이렇게 이 물류업체로부터 돈을 받지 못한 피해 화물 차주는 383명, 미지급 액수는 19억 원에 달합니다.

경찰에 관련 고소 등이 접수되자, 업체 측은 운송료 절반을 줄 테니 합의하자는 제안을 해왔습니다.

문제가 된 업체의 사무실입니다.

문은 굳게 잠겨있고, 이렇게 방치된 흔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운송료 미지급 분쟁, 올해만 생긴게 아니었습니다.

운송료 천백만 원을 받지 못한 화물차주 이 모 씨.

지난해 초에는 또 다른 물류업체에서 운송료 120만 원을 떼였습니다.

[이 모 씨/화물차주 : "이렇게 터진 곳은 돈이 나올 확률이 거의 없어요. 법원에 몇 개 뭐 (결과) 기다리고 있는데 많이 힘들죠."]

이런 일이 반복되는 가장 큰 이유는 후불 정산 방식에 있습니다.

화물차주들은 중개 앱을 통해 일감을 받습니다.

단발성 계약이라 계약서는 없고, 운송료는 월 단위로 정산돼 나중에 지급됩니다.

그 사이 업체가 잠적해도 화물차주는 알 수 없고, 사실상 일감 배분을 독점하고 있는 중개 앱 운영사는 책임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 모 씨/화물차주 : "기차 타시죠? (기차는) 두 달 있다 지불하나요? 운송료를? 근데 왜 유독 화물만 이런 구조냐고요."]

경찰은 문제가 된 물류업체와 대표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회사 자금의 사용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혜림입니다.

촬영기자:박상욱 정준희/영상편집:정광진/그래픽:김성일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