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고령 운전자 추돌 사고…4년 사이 50% 늘었다
입력 2024.02.29 (09:53)
수정 2024.02.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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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고 있지만, 유독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 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공민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 한 대가 무서운 속도로 보행자들을 덮칩니다.
이 사고로 보행자 3명이 숨졌습니다.
운전자는 80세가 넘는 고령이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연세가 한 82세이시니까... 신호 들어온 거를 보행자도 못 봤다, 그러고."]
앞차가 멈췄지만,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이 차량의 운전자는 67세였습니다.
전체 교통사고는 줄고 있지만, 이렇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사상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추돌사고의 경우, 더욱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추돌사고는 최근 4년 동안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20~30대가 12% 가까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입니다.
고령의 운전자들은 노화로 신체능력과 판단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지자체들은 고령 운전자의 운전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한상진/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 "농촌에 사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차가 없으면 하루에 두세 번 다니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는 건 굉장히 어려워지니까 그런 분들이 반납하기 어려운 것 같고요."]
가속화하는 고령화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040년엔 1,3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공민경입니다.
영상편집:김선영/그래픽:고석훈/화면제공: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고 있지만, 유독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 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공민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 한 대가 무서운 속도로 보행자들을 덮칩니다.
이 사고로 보행자 3명이 숨졌습니다.
운전자는 80세가 넘는 고령이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연세가 한 82세이시니까... 신호 들어온 거를 보행자도 못 봤다, 그러고."]
앞차가 멈췄지만,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이 차량의 운전자는 67세였습니다.
전체 교통사고는 줄고 있지만, 이렇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사상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추돌사고의 경우, 더욱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추돌사고는 최근 4년 동안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20~30대가 12% 가까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입니다.
고령의 운전자들은 노화로 신체능력과 판단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지자체들은 고령 운전자의 운전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한상진/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 "농촌에 사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차가 없으면 하루에 두세 번 다니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는 건 굉장히 어려워지니까 그런 분들이 반납하기 어려운 것 같고요."]
가속화하는 고령화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040년엔 1,3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공민경입니다.
영상편집:김선영/그래픽:고석훈/화면제공: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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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증하는 고령 운전자 추돌 사고…4년 사이 50%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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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2-29 10:00:31
[앵커]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고 있지만, 유독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 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공민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 한 대가 무서운 속도로 보행자들을 덮칩니다.
이 사고로 보행자 3명이 숨졌습니다.
운전자는 80세가 넘는 고령이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연세가 한 82세이시니까... 신호 들어온 거를 보행자도 못 봤다, 그러고."]
앞차가 멈췄지만,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이 차량의 운전자는 67세였습니다.
전체 교통사고는 줄고 있지만, 이렇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사상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추돌사고의 경우, 더욱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추돌사고는 최근 4년 동안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20~30대가 12% 가까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입니다.
고령의 운전자들은 노화로 신체능력과 판단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지자체들은 고령 운전자의 운전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한상진/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 "농촌에 사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차가 없으면 하루에 두세 번 다니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는 건 굉장히 어려워지니까 그런 분들이 반납하기 어려운 것 같고요."]
가속화하는 고령화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040년엔 1,3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공민경입니다.
영상편집:김선영/그래픽:고석훈/화면제공: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줄고 있지만, 유독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 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공민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 한 대가 무서운 속도로 보행자들을 덮칩니다.
이 사고로 보행자 3명이 숨졌습니다.
운전자는 80세가 넘는 고령이었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연세가 한 82세이시니까... 신호 들어온 거를 보행자도 못 봤다, 그러고."]
앞차가 멈췄지만,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이 차량의 운전자는 67세였습니다.
전체 교통사고는 줄고 있지만, 이렇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사상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추돌사고의 경우, 더욱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추돌사고는 최근 4년 동안 50% 가까이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20~30대가 12% 가까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입니다.
고령의 운전자들은 노화로 신체능력과 판단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지자체들은 고령 운전자의 운전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 안팎에 불과합니다.
[한상진/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 "농촌에 사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차가 없으면 하루에 두세 번 다니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는 건 굉장히 어려워지니까 그런 분들이 반납하기 어려운 것 같고요."]
가속화하는 고령화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040년엔 1,3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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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민경 기자 bal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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