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55조 원 ‘역대 최대’ 무역보험…‘수출 7천억 달러’ 지원

입력 2024.03.25 (14:20) 수정 2024.03.25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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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올해 수출 7천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출기업에 250조 원이 넘는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2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안덕근 장관 주재로 제4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이 밝혔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정부는 ▲무역보험 지원 확대 계획 ▲소형 e-모빌리티 해외 진출 경쟁력 강화 방안 ▲수출기업 무역기술장벽(TBT) 대응 지원 방안 등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먼저 올해 7천억 달러 수출 달성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255조 원의 무역보험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업황 회복으로 수출 현장에서 수요가 급증한 자동차·이차전지(33조 원) 분야를 비롯해 기계·선박(13조 원), 유화·철강(40조 원), 정보기술(50조 원) 등 수출 주력 업종에 136조 원을 공급합니다.

또, 대형 프로젝트의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방산(7조 원), 플랜트·에너지(15조 원), 원전(4조 원) 등 분야에도 26조 원을 지원합니다.

최근 한류 확대에 따라 수출 증가 추세인 농수산식품(5조 원)과 화장품(1조 원) 등 유망 소비재 분야에는 18조 원을 공급합니다.

중소·중견기업의 자금조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90조 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정부는 초소형 전기차, 전기 이륜차 등 소형 e-모빌리티에 대한 수출 확대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2030년엔 소형 e-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1,200억 달러 이상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유망 시장으로 꼽히는 인도, 동남아 등에 대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필리핀, 베트남 등 현지 기업과 공동법인을 설립하는 방식의 현지 진출을 장려하고, 연내 인도네시아에 e-모빌리티 협력센터를 구축해 시범 보급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국내에서도 전남, 강원, 경북 등 3대 지역을 수출 핵심거점으로 삼고, 내년까지 국비 253억 원을 투입해 소형 e-모빌리티의 운행, 충전, 사후관리 서비스를 위한 공용 플랫폼 구축에 나섭니다.

수출기업이 애로로 꼽는 무역기술장벽에도 적극 대응합니다. 해외인증 등 무역기술장벽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4,000건을 넘어섰으며 최근에는 매일 10개 넘게 신설되는 추세입니다.

수출기업의 인증 등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술규제·인증 중점 감시국을 기존 20개국에서 25개국으로 확대하고, 숨은 규제 정보제공 확대, 무역기술장벽 대응법 제정 추진 등에 나섭니다.

안덕근 장관은 “녹록지 않은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우리 수출은 올해 1월과 2월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수출 엔진을 풀(full) 가동해 우리 경제의 새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민·관이 원팀으로 수출 총력전을 펼쳐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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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3-25 14:19:59
    • 수정2024-03-25 14:22:41
    경제
정부가 올해 수출 7천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출기업에 250조 원이 넘는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2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안덕근 장관 주재로 제4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이 밝혔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정부는 ▲무역보험 지원 확대 계획 ▲소형 e-모빌리티 해외 진출 경쟁력 강화 방안 ▲수출기업 무역기술장벽(TBT) 대응 지원 방안 등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먼저 올해 7천억 달러 수출 달성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255조 원의 무역보험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업황 회복으로 수출 현장에서 수요가 급증한 자동차·이차전지(33조 원) 분야를 비롯해 기계·선박(13조 원), 유화·철강(40조 원), 정보기술(50조 원) 등 수출 주력 업종에 136조 원을 공급합니다.

또, 대형 프로젝트의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방산(7조 원), 플랜트·에너지(15조 원), 원전(4조 원) 등 분야에도 26조 원을 지원합니다.

최근 한류 확대에 따라 수출 증가 추세인 농수산식품(5조 원)과 화장품(1조 원) 등 유망 소비재 분야에는 18조 원을 공급합니다.

중소·중견기업의 자금조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90조 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정부는 초소형 전기차, 전기 이륜차 등 소형 e-모빌리티에 대한 수출 확대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2030년엔 소형 e-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1,200억 달러 이상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유망 시장으로 꼽히는 인도, 동남아 등에 대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필리핀, 베트남 등 현지 기업과 공동법인을 설립하는 방식의 현지 진출을 장려하고, 연내 인도네시아에 e-모빌리티 협력센터를 구축해 시범 보급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국내에서도 전남, 강원, 경북 등 3대 지역을 수출 핵심거점으로 삼고, 내년까지 국비 253억 원을 투입해 소형 e-모빌리티의 운행, 충전, 사후관리 서비스를 위한 공용 플랫폼 구축에 나섭니다.

수출기업이 애로로 꼽는 무역기술장벽에도 적극 대응합니다. 해외인증 등 무역기술장벽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4,000건을 넘어섰으며 최근에는 매일 10개 넘게 신설되는 추세입니다.

수출기업의 인증 등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술규제·인증 중점 감시국을 기존 20개국에서 25개국으로 확대하고, 숨은 규제 정보제공 확대, 무역기술장벽 대응법 제정 추진 등에 나섭니다.

안덕근 장관은 “녹록지 않은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우리 수출은 올해 1월과 2월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수출 엔진을 풀(full) 가동해 우리 경제의 새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민·관이 원팀으로 수출 총력전을 펼쳐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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