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 소비자 불만상담 급증…‘알리익스프레스’ 상담 세 배로

입력 2024.03.29 (10:32) 수정 2024.03.29 (10: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 이용객이 늘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사례도 함께 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오늘(29일) 낸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는 19,418건으로 전년(16,608건)보다 16.9% 늘어났습니다.

이 가운데 소비자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11,798건으로 전년보다 136.1% 급증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관련한 상담 건수도 2022년 228건에서 지난해 673건으로 약 세 배 늘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5,254건(27.7%)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4,665건(24.6%), 숙박 2,331건(12.3%) 순이었습니다.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7,521건(38.7%)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또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647건(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이 2,271건(11.7%)으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피해를 예방하려면 거래 전 판매자 정보·거래조건·사기 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도움을 청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해외 직구 소비자 불만상담 급증…‘알리익스프레스’ 상담 세 배로
    • 입력 2024-03-29 10:32:38
    • 수정2024-03-29 10:33:51
    경제
최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 이용객이 늘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사례도 함께 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오늘(29일) 낸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는 19,418건으로 전년(16,608건)보다 16.9% 늘어났습니다.

이 가운데 소비자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11,798건으로 전년보다 136.1% 급증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관련한 상담 건수도 2022년 228건에서 지난해 673건으로 약 세 배 늘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5,254건(27.7%)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4,665건(24.6%), 숙박 2,331건(12.3%) 순이었습니다.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7,521건(38.7%)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또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647건(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이 2,271건(11.7%)으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피해를 예방하려면 거래 전 판매자 정보·거래조건·사기 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도움을 청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