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터지는 급발진 의심 사고…꼭 알아야할 대응법은?

입력 2024.04.26 (21:18) 수정 2024.04.26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 급발진 의심 사고가 잇따르며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원인 규명이 쉽지 않고,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 발빠른 대처가 중요한데요.

어떻게 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을지, 여소연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천천히 후진하던 흰색 SUV 차량.

갑자기 뒷차를 들이받습니다.

잠시 멈춰서는가 싶더니 이내 다시 속도를 올려 치고 나갑니다.

주차된 다른 차량들을 줄줄이 들이받고서야 차는 멈췄습니다.

[이○○/사고 차량 소유주 : "공회전 세게 돌아가는 소리 있잖아요, '위잉' 소리 같은 거. 우리 차가 앞차를 충격하는 걸 그때 목격한 거죠."]

사고가 난 건 서울 여의도의 한 아파트 단지.

경비원이 대리주차를 하다 벌어진 일인데, 다른 차 12대가 파손됐습니다.

경비원은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 경비원/음성변조: "그냥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데 나가 버렸어요."]

지난 17일 경남 함안군에서도 급발진 의심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운전 경력만 20년이 넘는 60대 여성이 두 살 배기 손녀를 태우고 운전하던 상황이었습니다.

["엄마야, 엄마야. 차가 안 선다."]

역주행까지 하며 2.3km를 내달린 차량은 도로 옆 가드레일을 들이받고서야 멈춰섰습니다.

지난 13년 간 신고된 급발진 의심 사고는 모두 766건.

한해 평균 60건에 달합니다.

잊을만 하면 급발진 의심 사고가 나는 겁니다.

하지만 사고원인을 조사해 보면 대부분 '운전미숙'으로 결론이 나 피해 보상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때문에 운전자가 평소 급발진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지 미리 요령을 알아두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급발진이 의심되면 더 빨라지기 전에 어떻게든 차를 멈춰 세우는 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최영석/원주한라대 미래모빌리티공학과 객원교수 : "앞차의 뒤 혹은 가장 평평한 벽 같은 데를 정면으로 추돌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가속이 될 경우에는 반드시 양발로 브레이크를..."]

사고 운전자들이 제기하는 제조사 책임여부를 둘러싼 논란도 여전한 상황.

급발진 의심사고의 경우 그 입증 책임을 제조사에 묻는 '제조물책임법' 개정안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여소연입니다.

촬영기자:이상훈 서원철/영상편집:신남규/그래픽:김지혜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날마다 터지는 급발진 의심 사고…꼭 알아야할 대응법은?
    • 입력 2024-04-26 21:18:24
    • 수정2024-04-26 22:08:28
    뉴스 9
[앵커]

최근 급발진 의심 사고가 잇따르며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원인 규명이 쉽지 않고,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 발빠른 대처가 중요한데요.

어떻게 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을지, 여소연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천천히 후진하던 흰색 SUV 차량.

갑자기 뒷차를 들이받습니다.

잠시 멈춰서는가 싶더니 이내 다시 속도를 올려 치고 나갑니다.

주차된 다른 차량들을 줄줄이 들이받고서야 차는 멈췄습니다.

[이○○/사고 차량 소유주 : "공회전 세게 돌아가는 소리 있잖아요, '위잉' 소리 같은 거. 우리 차가 앞차를 충격하는 걸 그때 목격한 거죠."]

사고가 난 건 서울 여의도의 한 아파트 단지.

경비원이 대리주차를 하다 벌어진 일인데, 다른 차 12대가 파손됐습니다.

경비원은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 경비원/음성변조: "그냥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데 나가 버렸어요."]

지난 17일 경남 함안군에서도 급발진 의심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운전 경력만 20년이 넘는 60대 여성이 두 살 배기 손녀를 태우고 운전하던 상황이었습니다.

["엄마야, 엄마야. 차가 안 선다."]

역주행까지 하며 2.3km를 내달린 차량은 도로 옆 가드레일을 들이받고서야 멈춰섰습니다.

지난 13년 간 신고된 급발진 의심 사고는 모두 766건.

한해 평균 60건에 달합니다.

잊을만 하면 급발진 의심 사고가 나는 겁니다.

하지만 사고원인을 조사해 보면 대부분 '운전미숙'으로 결론이 나 피해 보상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때문에 운전자가 평소 급발진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지 미리 요령을 알아두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급발진이 의심되면 더 빨라지기 전에 어떻게든 차를 멈춰 세우는 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최영석/원주한라대 미래모빌리티공학과 객원교수 : "앞차의 뒤 혹은 가장 평평한 벽 같은 데를 정면으로 추돌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가속이 될 경우에는 반드시 양발로 브레이크를..."]

사고 운전자들이 제기하는 제조사 책임여부를 둘러싼 논란도 여전한 상황.

급발진 의심사고의 경우 그 입증 책임을 제조사에 묻는 '제조물책임법' 개정안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여소연입니다.

촬영기자:이상훈 서원철/영상편집:신남규/그래픽:김지혜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