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신호등 추가 설치…“교통사고 사망자 1,800명 밑으로”
입력 2024.05.20 (19:40)
수정 2024.05.20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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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꾸준히 줄고 있지만 여전히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중하위권입니다.
정부가 오늘 우회전 신호등 확대 등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오종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천 5백여 명, 가장 많았던 91년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여전히 OECD 38개국 중 28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사고 다발 구간에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확대합니다.
현재 229대를 올해 안에 400대까지 늘립니다.
바퀴이탈 등 정비불량 사고를 막기 위해 노후한 사업용 대형 화물차는 정기적으로 가변축 분해점검을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오토바이 등 이륜차 불법운행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비를 올해 529대까지 확대하고, 번호판 크기를 키워 인식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 버스나 택시 운전자가 운행 중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과태료 50만 원을 부과합니다.
음주운전 재범자 비율이 여전히 40% 이상인 상황에서 5년 이내 2회 단속된 사람은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장착한 경우에만 면허를 조건부 발급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이와 함께 고령 운전자에게 야간운전과 고속도로 운전 금지, 속도제한 등을 조건으로 면허를 허용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올해 2천백 명대, 2026년엔 천8백 이하로 줄여 OECD 10위권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종우입니다.
영상편집:차정남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꾸준히 줄고 있지만 여전히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중하위권입니다.
정부가 오늘 우회전 신호등 확대 등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오종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천 5백여 명, 가장 많았던 91년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여전히 OECD 38개국 중 28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사고 다발 구간에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확대합니다.
현재 229대를 올해 안에 400대까지 늘립니다.
바퀴이탈 등 정비불량 사고를 막기 위해 노후한 사업용 대형 화물차는 정기적으로 가변축 분해점검을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오토바이 등 이륜차 불법운행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비를 올해 529대까지 확대하고, 번호판 크기를 키워 인식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 버스나 택시 운전자가 운행 중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과태료 50만 원을 부과합니다.
음주운전 재범자 비율이 여전히 40% 이상인 상황에서 5년 이내 2회 단속된 사람은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장착한 경우에만 면허를 조건부 발급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이와 함께 고령 운전자에게 야간운전과 고속도로 운전 금지, 속도제한 등을 조건으로 면허를 허용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올해 2천백 명대, 2026년엔 천8백 이하로 줄여 OECD 10위권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종우입니다.
영상편집:차정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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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5-20 19:55:32
[앵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꾸준히 줄고 있지만 여전히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중하위권입니다.
정부가 오늘 우회전 신호등 확대 등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오종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천 5백여 명, 가장 많았던 91년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여전히 OECD 38개국 중 28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사고 다발 구간에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확대합니다.
현재 229대를 올해 안에 400대까지 늘립니다.
바퀴이탈 등 정비불량 사고를 막기 위해 노후한 사업용 대형 화물차는 정기적으로 가변축 분해점검을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오토바이 등 이륜차 불법운행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비를 올해 529대까지 확대하고, 번호판 크기를 키워 인식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 버스나 택시 운전자가 운행 중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과태료 50만 원을 부과합니다.
음주운전 재범자 비율이 여전히 40% 이상인 상황에서 5년 이내 2회 단속된 사람은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장착한 경우에만 면허를 조건부 발급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이와 함께 고령 운전자에게 야간운전과 고속도로 운전 금지, 속도제한 등을 조건으로 면허를 허용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올해 2천백 명대, 2026년엔 천8백 이하로 줄여 OECD 10위권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종우입니다.
영상편집:차정남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꾸준히 줄고 있지만 여전히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중하위권입니다.
정부가 오늘 우회전 신호등 확대 등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오종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천 5백여 명, 가장 많았던 91년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여전히 OECD 38개국 중 28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사고 다발 구간에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확대합니다.
현재 229대를 올해 안에 400대까지 늘립니다.
바퀴이탈 등 정비불량 사고를 막기 위해 노후한 사업용 대형 화물차는 정기적으로 가변축 분해점검을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오토바이 등 이륜차 불법운행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비를 올해 529대까지 확대하고, 번호판 크기를 키워 인식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 버스나 택시 운전자가 운행 중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과태료 50만 원을 부과합니다.
음주운전 재범자 비율이 여전히 40% 이상인 상황에서 5년 이내 2회 단속된 사람은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장착한 경우에만 면허를 조건부 발급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이와 함께 고령 운전자에게 야간운전과 고속도로 운전 금지, 속도제한 등을 조건으로 면허를 허용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올해 2천백 명대, 2026년엔 천8백 이하로 줄여 OECD 10위권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종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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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우 기자 helpbel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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