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우키시마호 승선 명부 관련 자료 70건 있어”

입력 2024.05.31 (18:02) 수정 2024.05.31 (18: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945년 한국인들을 태우고 일본에서 부산으로 향하다 침몰한 우키시마호 사건과 관련해, 승선자 명부와 관련된 자료가 70건가량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야자키 마사히사 후생노동성 부대신은 오늘(31일) 중의원 외무위원회에 참석해 관련 질의를 받자 “승선자 등의 ‘명부’라고 이름 붙은 자료가 70건 정도 있으며, 자세히 조사해 대응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미야자키 부대신은 이들 자료가 “모두 구 해군이 보유하고 있던 자료로 후생노동성의 전신 조직부터 계속해 보유하고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야자키 부대신은 그러면서 “법령에 근거한 승선자 명부가 아니라 승선을 예정하고 있었던 사람이 기재돼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유족들의 국가배상청구 소송에서 승선자 명부를 ‘승선 시 작성해 배에 비치한 것’으로 정의하면서 침몰로 상실됐다고 주장했고 명부와 유사한 문서의 존재 여부도 밝히지 않았지만, 최근 정보공개청구에 의해 명부 3개가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는 사고 후 조사를 거쳐 작성된 명부로, 승선 시 작성해 배에 비치한 승선자 명부와는 별개의 문서라고 해명했습니다.

우키시마호는 광복 직후 귀국하려는 재일 한국인들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 일본의 해군 수송선으로, 1945년 8월 24일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아래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습니다.

일본은 우키시마호가 해저 기뢰를 건드려 폭침했고 승선자 3,700여 명 중 524명이 숨졌다고 발표했지만, 유족들은 일본이 고의로 배를 폭파했고 승선자 7천여 명 중에서 3천 명 이상이 숨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본은 사고 후 수년간 선체를 인양하거나 유해를 회수하지 않았으며, 생존자와 유족들은 1992년 일본 정부의 안전관리 의무 위반을 문제 삼아 일본 법원에 소송을 냈지만 2004년 패소가 확정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메이플러스 제공]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본 “우키시마호 승선 명부 관련 자료 70건 있어”
    • 입력 2024-05-31 18:02:33
    • 수정2024-05-31 18:10:23
    국제
1945년 한국인들을 태우고 일본에서 부산으로 향하다 침몰한 우키시마호 사건과 관련해, 승선자 명부와 관련된 자료가 70건가량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야자키 마사히사 후생노동성 부대신은 오늘(31일) 중의원 외무위원회에 참석해 관련 질의를 받자 “승선자 등의 ‘명부’라고 이름 붙은 자료가 70건 정도 있으며, 자세히 조사해 대응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미야자키 부대신은 이들 자료가 “모두 구 해군이 보유하고 있던 자료로 후생노동성의 전신 조직부터 계속해 보유하고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야자키 부대신은 그러면서 “법령에 근거한 승선자 명부가 아니라 승선을 예정하고 있었던 사람이 기재돼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유족들의 국가배상청구 소송에서 승선자 명부를 ‘승선 시 작성해 배에 비치한 것’으로 정의하면서 침몰로 상실됐다고 주장했고 명부와 유사한 문서의 존재 여부도 밝히지 않았지만, 최근 정보공개청구에 의해 명부 3개가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는 사고 후 조사를 거쳐 작성된 명부로, 승선 시 작성해 배에 비치한 승선자 명부와는 별개의 문서라고 해명했습니다.

우키시마호는 광복 직후 귀국하려는 재일 한국인들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 일본의 해군 수송선으로, 1945년 8월 24일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아래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습니다.

일본은 우키시마호가 해저 기뢰를 건드려 폭침했고 승선자 3,700여 명 중 524명이 숨졌다고 발표했지만, 유족들은 일본이 고의로 배를 폭파했고 승선자 7천여 명 중에서 3천 명 이상이 숨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본은 사고 후 수년간 선체를 인양하거나 유해를 회수하지 않았으며, 생존자와 유족들은 1992년 일본 정부의 안전관리 의무 위반을 문제 삼아 일본 법원에 소송을 냈지만 2004년 패소가 확정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메이플러스 제공]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