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정보 공개 권고…충전 안전성 강화” [친절한 뉴스K]

입력 2024.08.16 (12:39) 수정 2024.08.16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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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달 초 인천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에 불이 나 큰 피해가 발생했죠.

보름이 지났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한데요.

정부가 일단, 배터리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김수연 기자가 친절한 뉴스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지난 1일 인천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주행 중도 아닌 가만히 주차돼 있던 차에서 불이 났죠.

특히 전기차는 화재 진압도 까다롭다 보니, 소비자들의 걱정은 커지고 있습니다.

[김학순/전기차 운전자 : "내 차라고 (불이) 그렇게 안 나라는 법은 없잖아요. 만에 하나라도 운이 없다든가. 그러니까 항상 지금 불안해요."]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우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주요 전기차 제작·판매사에 대한 '배터리 정보 공개' 권고입니다.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게 배터리 제조회사를 공개하라는 권고로, 국내차에 이어 수입차 업체들도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정보를 속속 공개하고 있습니다.

[전형필/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 : "앞으로는 소비자가 살 때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게끔 제원표라든지 사용설명서에 반드시 해당 내용을 포함 시킬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바꾸려고 합니다."]

벤츠코리아도 인천 화재 이후 12일 만에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8개 차종의 16개 모델 중 5개 모델에 불이 난 중국 파라시스사의 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나머지 8개 모델에는 중국 CATL 배터리가 사용되고, 3개 모델에는 한국 업체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자동차 판매인증을 내주는 정부 기관의 권고 사항은 따를 수밖에 없고요. 정보를 숨기겠다는 것은 한국에서의 마케팅을 포기한 거라고 볼 수밖에 없거든요. 소비자들의 니즈(요구)를 따라가는 게 제작사의 당연한 행태다…."]

전기차 충전율을 제한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율이 높을수록 화재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250도의 열로 열폭주를 유도하는 국립소방연구원의 실험 영상입니다.

충전율 100% 배터리는 6분 뒤 연기가 피어오르다, 9분 뒤엔 연기가 자욱해지며 폭발했습니다.

반면 충전율 30% 배터리는 10분 뒤 연기가 나긴 했지만 17분 이후 서서히 꺼졌습니다.

[나용운/국립소방연구원 공업연구사 : "충전율이 높아지면 전압이 올라가거든요, 배터리에서. 전압이라 하면 누르는 힘 또는 하중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게 높아질수록 배터리에 열폭주(화재) 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기차 보급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제주도는, 우선 공용 급속충전기의 충전율을 80%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충전율이 80%에 도달하면 전류 공급을 자동 차단하도록, 충전기 프로그램을 조작하겠다는 겁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과충전 예방만 하더라도 전기차 화재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지자체의 의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토대로 다음 달 중 전기차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잠재울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영상편집:강지은/그래픽:정예지/화면제공:국립소방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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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8-16 12:39:59
    • 수정2024-08-16 13:02:00
    뉴스 12
[앵커]

이달 초 인천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에 불이 나 큰 피해가 발생했죠.

보름이 지났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한데요.

정부가 일단, 배터리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김수연 기자가 친절한 뉴스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지난 1일 인천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주행 중도 아닌 가만히 주차돼 있던 차에서 불이 났죠.

특히 전기차는 화재 진압도 까다롭다 보니, 소비자들의 걱정은 커지고 있습니다.

[김학순/전기차 운전자 : "내 차라고 (불이) 그렇게 안 나라는 법은 없잖아요. 만에 하나라도 운이 없다든가. 그러니까 항상 지금 불안해요."]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우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주요 전기차 제작·판매사에 대한 '배터리 정보 공개' 권고입니다.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게 배터리 제조회사를 공개하라는 권고로, 국내차에 이어 수입차 업체들도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정보를 속속 공개하고 있습니다.

[전형필/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 : "앞으로는 소비자가 살 때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게끔 제원표라든지 사용설명서에 반드시 해당 내용을 포함 시킬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바꾸려고 합니다."]

벤츠코리아도 인천 화재 이후 12일 만에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8개 차종의 16개 모델 중 5개 모델에 불이 난 중국 파라시스사의 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나머지 8개 모델에는 중국 CATL 배터리가 사용되고, 3개 모델에는 한국 업체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자동차 판매인증을 내주는 정부 기관의 권고 사항은 따를 수밖에 없고요. 정보를 숨기겠다는 것은 한국에서의 마케팅을 포기한 거라고 볼 수밖에 없거든요. 소비자들의 니즈(요구)를 따라가는 게 제작사의 당연한 행태다…."]

전기차 충전율을 제한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율이 높을수록 화재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250도의 열로 열폭주를 유도하는 국립소방연구원의 실험 영상입니다.

충전율 100% 배터리는 6분 뒤 연기가 피어오르다, 9분 뒤엔 연기가 자욱해지며 폭발했습니다.

반면 충전율 30% 배터리는 10분 뒤 연기가 나긴 했지만 17분 이후 서서히 꺼졌습니다.

[나용운/국립소방연구원 공업연구사 : "충전율이 높아지면 전압이 올라가거든요, 배터리에서. 전압이라 하면 누르는 힘 또는 하중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게 높아질수록 배터리에 열폭주(화재) 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기차 보급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제주도는, 우선 공용 급속충전기의 충전율을 80%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충전율이 80%에 도달하면 전류 공급을 자동 차단하도록, 충전기 프로그램을 조작하겠다는 겁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과충전 예방만 하더라도 전기차 화재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지자체의 의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토대로 다음 달 중 전기차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잠재울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영상편집:강지은/그래픽:정예지/화면제공:국립소방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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