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중고교 역사교과서 16종 검정 통과…‘시각차’ 논란도

입력 2024.08.30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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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새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년부터 사용되는 새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오늘(30일)공개됐습니다.

중학교 역사Ⅰ·Ⅱ의 경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검정 심사를 통과한 출판사는 총 7곳으로 ▲ 지학사 ▲ 미래엔 ▲ 주식회사리베르스쿨 ▲ 비상교육 ▲ 해냄에듀 ▲ 천재교과서 ▲ 동아출판 등입니다.

고등학교 한국사Ⅰ·Ⅱ는 총 9곳의 출판사가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 동아출판 ▲ 비상교육 ▲ 지학사 ▲ 주식회사리베르스쿨 ▲ 해냄에듀 ▲ 한국학력평가원 ▲ 천재교과서 ▲ 주식회사씨마스 ▲ 미래엔 등입니다.

한국학력평가원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한국학력평가원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 일본군 위안부는 '끔찍한 삶'으로 설명…자치론자 기술 비판도

중·고교 역사 교과서는 교육 과정이 바뀔때마다 역사적 관점과 해석에 따라 논쟁이 반복됐습니다.

이번에는 처음 검정을 통과한 한국학력평가원의 고등학교용 교과서가 대상입니다.

이 교과서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성 착취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 없이 "젊은 여성들을 끌고 가 끔찍한 삶을 살게 하였다"라고 짧게만 서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이 교과서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주로 참고자료와 연습문제 형태로 제시하며 보충학습을 유도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보자"라고 연습문제를 넣었고, 위안부 관련 단행본 발췌문과 사진·그림 등을 인용했습니다.

이 교과서는 또 일제 강점기 당시 "자치론자들은 일제에 맞서기보다 식민 통치를 인정하면서 한국인의 자치권과 참정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라며 자치운동에 대해서도 다소 비중있게 소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자치론자들이 친일 행보를 걸었던 이유에 대해 학생들에게 되묻는 표현을 기술함으로써 친일 행적을 일부 정당화할 가능성을 열어두었다”고 비판했습니다.

■ 이승만 "장기집권"으로 표기…새 교과서 다음 달 2일 학교에 전시

이승만 정부에 대해서는 "장기집권" 또는 "자유당의 집권연장"이라고 표기했습니다.

"독재 체제"로 서술한 다른 교과서들과 차이가 납니다.

다만 교과서의 다른 부분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이 친일파 처벌보다는 반공을 우선시하면서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 활동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 "1960년 정·부통령 선거에서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은 집권 연장을 위하여 노골적인 부정 선거를 자행하였다"는 등 오점을 명확히 기술했습니다.

이어진 4·19 혁명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헌정 사상 최초로 학생과 시민이 하나가 되어 자유 민주주의를 지킨 역사적 사건이었고, 세계사적인 의미를 지닌 시민 혁명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6월 민주항쟁 이후 들어선 정부의 특성과 업적을 서술하면서 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는 김대중 정부 시절의 남북 정상회담과 민주화운동 기념 사업회 발족, 노무현 정부의 10·4 남북 정상 선언 등에 더 많은 분량을 할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 교과서는 현장 검토를 위해 다음 달 2일부터 일선 학교에 전시되며 2025학년도부터 학교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각급 학교의 교과서 선정은 학교별 교과협의회 등을 통한 소속 교원의 의견 수렴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10월 말까지 확정됩니다.

교육부는 검정 심사를 거친 역사교과서에 오류 또는 문제 기술이 확인되는 경우 출판사에 수정‧보완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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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8-30 15:3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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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사용되는 새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오늘(30일)공개됐습니다.

중학교 역사Ⅰ·Ⅱ의 경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검정 심사를 통과한 출판사는 총 7곳으로 ▲ 지학사 ▲ 미래엔 ▲ 주식회사리베르스쿨 ▲ 비상교육 ▲ 해냄에듀 ▲ 천재교과서 ▲ 동아출판 등입니다.

고등학교 한국사Ⅰ·Ⅱ는 총 9곳의 출판사가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 동아출판 ▲ 비상교육 ▲ 지학사 ▲ 주식회사리베르스쿨 ▲ 해냄에듀 ▲ 한국학력평가원 ▲ 천재교과서 ▲ 주식회사씨마스 ▲ 미래엔 등입니다.

한국학력평가원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 일본군 위안부는 '끔찍한 삶'으로 설명…자치론자 기술 비판도

중·고교 역사 교과서는 교육 과정이 바뀔때마다 역사적 관점과 해석에 따라 논쟁이 반복됐습니다.

이번에는 처음 검정을 통과한 한국학력평가원의 고등학교용 교과서가 대상입니다.

이 교과서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성 착취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 없이 "젊은 여성들을 끌고 가 끔찍한 삶을 살게 하였다"라고 짧게만 서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이 교과서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주로 참고자료와 연습문제 형태로 제시하며 보충학습을 유도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보자"라고 연습문제를 넣었고, 위안부 관련 단행본 발췌문과 사진·그림 등을 인용했습니다.

이 교과서는 또 일제 강점기 당시 "자치론자들은 일제에 맞서기보다 식민 통치를 인정하면서 한국인의 자치권과 참정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라며 자치운동에 대해서도 다소 비중있게 소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자치론자들이 친일 행보를 걸었던 이유에 대해 학생들에게 되묻는 표현을 기술함으로써 친일 행적을 일부 정당화할 가능성을 열어두었다”고 비판했습니다.

■ 이승만 "장기집권"으로 표기…새 교과서 다음 달 2일 학교에 전시

이승만 정부에 대해서는 "장기집권" 또는 "자유당의 집권연장"이라고 표기했습니다.

"독재 체제"로 서술한 다른 교과서들과 차이가 납니다.

다만 교과서의 다른 부분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이 친일파 처벌보다는 반공을 우선시하면서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 활동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 "1960년 정·부통령 선거에서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은 집권 연장을 위하여 노골적인 부정 선거를 자행하였다"는 등 오점을 명확히 기술했습니다.

이어진 4·19 혁명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헌정 사상 최초로 학생과 시민이 하나가 되어 자유 민주주의를 지킨 역사적 사건이었고, 세계사적인 의미를 지닌 시민 혁명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6월 민주항쟁 이후 들어선 정부의 특성과 업적을 서술하면서 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는 김대중 정부 시절의 남북 정상회담과 민주화운동 기념 사업회 발족, 노무현 정부의 10·4 남북 정상 선언 등에 더 많은 분량을 할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 교과서는 현장 검토를 위해 다음 달 2일부터 일선 학교에 전시되며 2025학년도부터 학교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각급 학교의 교과서 선정은 학교별 교과협의회 등을 통한 소속 교원의 의견 수렴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10월 말까지 확정됩니다.

교육부는 검정 심사를 거친 역사교과서에 오류 또는 문제 기술이 확인되는 경우 출판사에 수정‧보완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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