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미공개 원고 ‘사랑하는 아들에게’ 90년 뒤 공개
입력 2024.10.11 (20:32)
수정 2024.10.11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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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가 90년 뒤에 공개하는 작품이 있습니다.
제목만 알려지고 내용과 분량, 형식, 주제 등은 공개되지 않은 이 글의 제목은 ‘사랑하는 아들에게’(Dear Son, My Beloved)‘입니다.
한강의 이 작품은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개념미술가 케이티 패터슨의 주도로 2014년 시작한 노르웨이 ’미래도서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쓰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100년간 매년 1명씩 작가 100명의 미공개 작품을 노르웨이 오슬로 외곽의 한 숲에 심어진 나무 총 1천 그루를 사용해 오는 2114년 출판하는 사업입니다.
한강에 앞서서는 캐나다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 노르웨이 작가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 등 노벨문학상의 단골 후보로 꼽히는 작가들이 참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다섯 번째 작가로 참여했고, 아시아 작가로는 처음이었습니다.
한강은 2019년 5월 노르웨이를 찾아 오슬로 외곽 ’미래 도서관의 숲‘에서 ’사랑하는 아들에게‘의 원고를 전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흰 천을 한국에서 가져와 원고를 봉인하며 “마치 내 원고가 이 숲과 결혼하는 것 같았고, 또는 바라건대 다시 태어나기를 기다리는 작은 장례식 같았고, 대지를 부드럽게 어루만지는 세기의 긴 잠을 위한 자장가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원고는 제목 외에는 모두 베일에 싸인 채 봉인돼 현재 오슬로 도서관에 보관 중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제목만 알려지고 내용과 분량, 형식, 주제 등은 공개되지 않은 이 글의 제목은 ‘사랑하는 아들에게’(Dear Son, My Beloved)‘입니다.
한강의 이 작품은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개념미술가 케이티 패터슨의 주도로 2014년 시작한 노르웨이 ’미래도서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쓰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100년간 매년 1명씩 작가 100명의 미공개 작품을 노르웨이 오슬로 외곽의 한 숲에 심어진 나무 총 1천 그루를 사용해 오는 2114년 출판하는 사업입니다.
한강에 앞서서는 캐나다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 노르웨이 작가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 등 노벨문학상의 단골 후보로 꼽히는 작가들이 참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다섯 번째 작가로 참여했고, 아시아 작가로는 처음이었습니다.
한강은 2019년 5월 노르웨이를 찾아 오슬로 외곽 ’미래 도서관의 숲‘에서 ’사랑하는 아들에게‘의 원고를 전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흰 천을 한국에서 가져와 원고를 봉인하며 “마치 내 원고가 이 숲과 결혼하는 것 같았고, 또는 바라건대 다시 태어나기를 기다리는 작은 장례식 같았고, 대지를 부드럽게 어루만지는 세기의 긴 잠을 위한 자장가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원고는 제목 외에는 모두 베일에 싸인 채 봉인돼 현재 오슬로 도서관에 보관 중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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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강 미공개 원고 ‘사랑하는 아들에게’ 90년 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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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10-11 20:32:09
- 수정2024-10-11 20:45:24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가 90년 뒤에 공개하는 작품이 있습니다.
제목만 알려지고 내용과 분량, 형식, 주제 등은 공개되지 않은 이 글의 제목은 ‘사랑하는 아들에게’(Dear Son, My Beloved)‘입니다.
한강의 이 작품은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개념미술가 케이티 패터슨의 주도로 2014년 시작한 노르웨이 ’미래도서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쓰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100년간 매년 1명씩 작가 100명의 미공개 작품을 노르웨이 오슬로 외곽의 한 숲에 심어진 나무 총 1천 그루를 사용해 오는 2114년 출판하는 사업입니다.
한강에 앞서서는 캐나다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 노르웨이 작가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 등 노벨문학상의 단골 후보로 꼽히는 작가들이 참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다섯 번째 작가로 참여했고, 아시아 작가로는 처음이었습니다.
한강은 2019년 5월 노르웨이를 찾아 오슬로 외곽 ’미래 도서관의 숲‘에서 ’사랑하는 아들에게‘의 원고를 전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흰 천을 한국에서 가져와 원고를 봉인하며 “마치 내 원고가 이 숲과 결혼하는 것 같았고, 또는 바라건대 다시 태어나기를 기다리는 작은 장례식 같았고, 대지를 부드럽게 어루만지는 세기의 긴 잠을 위한 자장가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원고는 제목 외에는 모두 베일에 싸인 채 봉인돼 현재 오슬로 도서관에 보관 중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제목만 알려지고 내용과 분량, 형식, 주제 등은 공개되지 않은 이 글의 제목은 ‘사랑하는 아들에게’(Dear Son, My Beloved)‘입니다.
한강의 이 작품은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개념미술가 케이티 패터슨의 주도로 2014년 시작한 노르웨이 ’미래도서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쓰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100년간 매년 1명씩 작가 100명의 미공개 작품을 노르웨이 오슬로 외곽의 한 숲에 심어진 나무 총 1천 그루를 사용해 오는 2114년 출판하는 사업입니다.
한강에 앞서서는 캐나다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 노르웨이 작가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 등 노벨문학상의 단골 후보로 꼽히는 작가들이 참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다섯 번째 작가로 참여했고, 아시아 작가로는 처음이었습니다.
한강은 2019년 5월 노르웨이를 찾아 오슬로 외곽 ’미래 도서관의 숲‘에서 ’사랑하는 아들에게‘의 원고를 전달했습니다.
한강은 당시 흰 천을 한국에서 가져와 원고를 봉인하며 “마치 내 원고가 이 숲과 결혼하는 것 같았고, 또는 바라건대 다시 태어나기를 기다리는 작은 장례식 같았고, 대지를 부드럽게 어루만지는 세기의 긴 잠을 위한 자장가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원고는 제목 외에는 모두 베일에 싸인 채 봉인돼 현재 오슬로 도서관에 보관 중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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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진석 기자 bric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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