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새벽 자율주행버스’ 26일 첫 운행…도봉산부터 영등포까지

입력 2024.11.24 (13:45) 수정 2024.11.24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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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화원과 경비원 등 새벽 노동자들의 출근길 고단함을 덜어줄 서울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가 모레(26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서울시는 오는 26일부터 평일 새벽 3시 30분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오가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을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 이 구간을 다니는 160번 버스에 자율주행을 뜻하는 ‘A’(Autonomous)를 붙인 이름으로, 기존 노선을 일부 단축해 도봉산역∼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 등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를 운행합니다.

파크윈타워와 LG트윈타워 정류소는 자율주행으로 짧은 구간에서 차로 변경을 했을 때 사고 우려가 있어 정차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기존 160번 버스는 새벽 3시 56분에 운행을 시작하지만, 더 일찍 운행을 시작해달라는 요구가 잇따라 이번 노선을 편성했다고 시는 밝혔습니다.

좌석은 모두 22석으로, 안전을 위해 입석이 금지되면서 좌석버스처럼 빈 자리가 없으면 승객을 태우지 않습니다.

승객들은 버스 전면에 부착된 ‘좌석 표시기’나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통해 탑승 전 좌석 현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당분간 버스 요금은 무료이지만,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유료화할 예정입니다.

시는 새벽 시간대 자율주행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내년에는 ▲상계~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서울역(504번 단축) ▲은평~양재역(741번 단축) 등 3개 노선을 신설하고 추후 10개 노선까지 운영할 방침입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누구보다 서울의 하루를 먼저 여는 시민들의 어려움에 공감해 약자와 함께하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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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화원과 경비원 등 새벽 노동자들의 출근길 고단함을 덜어줄 서울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가 모레(26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서울시는 오는 26일부터 평일 새벽 3시 30분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오가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을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 이 구간을 다니는 160번 버스에 자율주행을 뜻하는 ‘A’(Autonomous)를 붙인 이름으로, 기존 노선을 일부 단축해 도봉산역∼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 등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를 운행합니다.

파크윈타워와 LG트윈타워 정류소는 자율주행으로 짧은 구간에서 차로 변경을 했을 때 사고 우려가 있어 정차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기존 160번 버스는 새벽 3시 56분에 운행을 시작하지만, 더 일찍 운행을 시작해달라는 요구가 잇따라 이번 노선을 편성했다고 시는 밝혔습니다.

좌석은 모두 22석으로, 안전을 위해 입석이 금지되면서 좌석버스처럼 빈 자리가 없으면 승객을 태우지 않습니다.

승객들은 버스 전면에 부착된 ‘좌석 표시기’나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통해 탑승 전 좌석 현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당분간 버스 요금은 무료이지만,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유료화할 예정입니다.

시는 새벽 시간대 자율주행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내년에는 ▲상계~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서울역(504번 단축) ▲은평~양재역(741번 단축) 등 3개 노선을 신설하고 추후 10개 노선까지 운영할 방침입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누구보다 서울의 하루를 먼저 여는 시민들의 어려움에 공감해 약자와 함께하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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