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멈추나?…노사 막판 교섭 진통
입력 2024.12.05 (19:25)
수정 2024.12.05 (19: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파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섭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민혁 기자 현재 교섭이 진행 중이죠.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앞서 오후 4시부터 노사 교섭이 시작됐습니다.
내일 총파업을 앞두고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교섭은 서울교통공사 1, 2, 3 노조와 사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협상을 시작하며 사측은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를 바란다, 노측은 최종교섭인 만큼 최선을 다해 접점을 찾자는 입장을 각각 밝혔습니다.
[앵커]
네, 그럼 노사가 대립하는 가장 큰 쟁점이 뭔가요?
[기자]
먼저 임금 인상 문제가 꼽힙니다.
노조에 따라서 5%대에서 많게는 7%대까지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사측은 정부 지침에 따라 2.5% 인상안을 제시한 상탭니다.
인력 문제도 있습니다.
사측이 2026년까지 2천여 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힌 구조조정 계획과 1인 승무제 도입을 두고 노조는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규 채용 규모도 또 하나의 안건입니다.
끝내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 파업이 시작됩니다.
이로써 2022년부터 3년 연속 파업을 이어가게 되는 상황인데요.
어제부터 철도노조의 파업이 먼저 시작됐기 때문에 이 경우 수도권 교통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필수 유지 인력과 대체인력을 확보해 출근 시간대는 100% 정상운행 하고, 전체적으로 평소 운행의 86% 수준을 유지한단 계획입니다.
또 출근길 버스의 집중배차 시간도 1시간 연장합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 교섭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김근환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파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섭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민혁 기자 현재 교섭이 진행 중이죠.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앞서 오후 4시부터 노사 교섭이 시작됐습니다.
내일 총파업을 앞두고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교섭은 서울교통공사 1, 2, 3 노조와 사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협상을 시작하며 사측은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를 바란다, 노측은 최종교섭인 만큼 최선을 다해 접점을 찾자는 입장을 각각 밝혔습니다.
[앵커]
네, 그럼 노사가 대립하는 가장 큰 쟁점이 뭔가요?
[기자]
먼저 임금 인상 문제가 꼽힙니다.
노조에 따라서 5%대에서 많게는 7%대까지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사측은 정부 지침에 따라 2.5% 인상안을 제시한 상탭니다.
인력 문제도 있습니다.
사측이 2026년까지 2천여 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힌 구조조정 계획과 1인 승무제 도입을 두고 노조는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규 채용 규모도 또 하나의 안건입니다.
끝내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 파업이 시작됩니다.
이로써 2022년부터 3년 연속 파업을 이어가게 되는 상황인데요.
어제부터 철도노조의 파업이 먼저 시작됐기 때문에 이 경우 수도권 교통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필수 유지 인력과 대체인력을 확보해 출근 시간대는 100% 정상운행 하고, 전체적으로 평소 운행의 86% 수준을 유지한단 계획입니다.
또 출근길 버스의 집중배차 시간도 1시간 연장합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 교섭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김근환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 지하철 멈추나?…노사 막판 교섭 진통
-
- 입력 2024-12-05 19:25:09
- 수정2024-12-05 19:46:48
[앵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파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섭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민혁 기자 현재 교섭이 진행 중이죠.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앞서 오후 4시부터 노사 교섭이 시작됐습니다.
내일 총파업을 앞두고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교섭은 서울교통공사 1, 2, 3 노조와 사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협상을 시작하며 사측은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를 바란다, 노측은 최종교섭인 만큼 최선을 다해 접점을 찾자는 입장을 각각 밝혔습니다.
[앵커]
네, 그럼 노사가 대립하는 가장 큰 쟁점이 뭔가요?
[기자]
먼저 임금 인상 문제가 꼽힙니다.
노조에 따라서 5%대에서 많게는 7%대까지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사측은 정부 지침에 따라 2.5% 인상안을 제시한 상탭니다.
인력 문제도 있습니다.
사측이 2026년까지 2천여 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힌 구조조정 계획과 1인 승무제 도입을 두고 노조는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규 채용 규모도 또 하나의 안건입니다.
끝내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 파업이 시작됩니다.
이로써 2022년부터 3년 연속 파업을 이어가게 되는 상황인데요.
어제부터 철도노조의 파업이 먼저 시작됐기 때문에 이 경우 수도권 교통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필수 유지 인력과 대체인력을 확보해 출근 시간대는 100% 정상운행 하고, 전체적으로 평소 운행의 86% 수준을 유지한단 계획입니다.
또 출근길 버스의 집중배차 시간도 1시간 연장합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 교섭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김근환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파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섭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민혁 기자 현재 교섭이 진행 중이죠.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앞서 오후 4시부터 노사 교섭이 시작됐습니다.
내일 총파업을 앞두고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교섭은 서울교통공사 1, 2, 3 노조와 사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협상을 시작하며 사측은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를 바란다, 노측은 최종교섭인 만큼 최선을 다해 접점을 찾자는 입장을 각각 밝혔습니다.
[앵커]
네, 그럼 노사가 대립하는 가장 큰 쟁점이 뭔가요?
[기자]
먼저 임금 인상 문제가 꼽힙니다.
노조에 따라서 5%대에서 많게는 7%대까지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사측은 정부 지침에 따라 2.5% 인상안을 제시한 상탭니다.
인력 문제도 있습니다.
사측이 2026년까지 2천여 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힌 구조조정 계획과 1인 승무제 도입을 두고 노조는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규 채용 규모도 또 하나의 안건입니다.
끝내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 파업이 시작됩니다.
이로써 2022년부터 3년 연속 파업을 이어가게 되는 상황인데요.
어제부터 철도노조의 파업이 먼저 시작됐기 때문에 이 경우 수도권 교통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필수 유지 인력과 대체인력을 확보해 출근 시간대는 100% 정상운행 하고, 전체적으로 평소 운행의 86% 수준을 유지한단 계획입니다.
또 출근길 버스의 집중배차 시간도 1시간 연장합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 교섭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김근환
-
-
김민혁 기자 hyuk@kbs.co.kr
김민혁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