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이주 지원·광역교통 개선 방안 발표…“유휴부지에 주택 공급”

입력 2024.12.19 (14:00) 수정 2024.12.19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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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오늘(19일) 1기 신도시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정비를 위한 이주 지원 방안과 광역교통 개선 방안을 내놨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 재건축 추진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이주 대책과 관련해 이주가 시작되는 2027년 이후 5년 동안 주택공급량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면서도, 지역별·시기별로 일부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신도시 내 유휴 부지에 공공·민간 주택 신규 공급

국토부는 보완책으로 우선 1기 신도시 내외 유휴부지에 공공·민간주택 7천 7백여 호를 신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분당 신도시의 성남아트센터와 중앙도서관 사이 유휴부지에 2029년까지 1천 5백호를, 산본· 평촌신도시에 있는 LH 비축완료부지에 민간분양주택 2천 2백호 등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또 추가 공급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유휴부지 2곳에 대해 지자체 협의를 진행해 4천호 이상의 주택을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외에 다른 정비사업과 공공택지, 신축매입 임대 등 기존 추진 중인 주택 공급사업의 속도를 높여 이주 지원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 필요할 경우 1기 신도시 정비사업과 다른 정비사업의 관린처분 시기를 조정해 이주 수요를 분산하는 방법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1기 신도시 교통 통행량 17% 증가 예상”…재건축 전 광역교통 개선 목표

1기 신도시 재건축 뒤 주민 증가에 따른 교통 수요 급증에 대비한 광역교통 개선 방안도 내놨습니다.

이와 관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기 신도시의 교통 통행량이 2023년 기준 하루 246만 통행에서 2040년에는 288만 통행으로 17% 정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으로 수도권 제1순환선과 국도 77호선 등 6개 도로의 정체가 직접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인근 지역 택지 개발 등이 더해질 경우 이 지역의 만성적 도로 정체는 더 심화할 것으로 우려됐습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신도시 정비 전 2035년까지 추진 중인 도로·철도 사업을 서둘러 마무리 짓는 방향으로 광역교통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1기 신도시 정비 진행상황과 통행량 등을 모니터링해 광역버스의 노선과 운행횟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공유차량 활성화와 같은 수요 관리정책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주요 광역 교통거점에 환승센터를 설치하고 도시 트램 설치를 지원하는 등 대중교통 연계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국토부는 각 신도시 별 조건에 맞춰 지하고속도로 조속 추진이나 환승센터 설립 등의 광역교통 개선 방안도 추진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토부는 향후 내년 상반기까지 지자체별로 순차정비 방안을 마련하는 하반기까지 선도지구 특별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차질 없이 1기 신도시 정비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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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12-19 14:00:28
    • 수정2024-12-19 14: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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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오늘(19일) 1기 신도시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정비를 위한 이주 지원 방안과 광역교통 개선 방안을 내놨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 재건축 추진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이주 대책과 관련해 이주가 시작되는 2027년 이후 5년 동안 주택공급량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면서도, 지역별·시기별로 일부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신도시 내 유휴 부지에 공공·민간 주택 신규 공급

국토부는 보완책으로 우선 1기 신도시 내외 유휴부지에 공공·민간주택 7천 7백여 호를 신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분당 신도시의 성남아트센터와 중앙도서관 사이 유휴부지에 2029년까지 1천 5백호를, 산본· 평촌신도시에 있는 LH 비축완료부지에 민간분양주택 2천 2백호 등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또 추가 공급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유휴부지 2곳에 대해 지자체 협의를 진행해 4천호 이상의 주택을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외에 다른 정비사업과 공공택지, 신축매입 임대 등 기존 추진 중인 주택 공급사업의 속도를 높여 이주 지원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 필요할 경우 1기 신도시 정비사업과 다른 정비사업의 관린처분 시기를 조정해 이주 수요를 분산하는 방법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1기 신도시 교통 통행량 17% 증가 예상”…재건축 전 광역교통 개선 목표

1기 신도시 재건축 뒤 주민 증가에 따른 교통 수요 급증에 대비한 광역교통 개선 방안도 내놨습니다.

이와 관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기 신도시의 교통 통행량이 2023년 기준 하루 246만 통행에서 2040년에는 288만 통행으로 17% 정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으로 수도권 제1순환선과 국도 77호선 등 6개 도로의 정체가 직접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인근 지역 택지 개발 등이 더해질 경우 이 지역의 만성적 도로 정체는 더 심화할 것으로 우려됐습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신도시 정비 전 2035년까지 추진 중인 도로·철도 사업을 서둘러 마무리 짓는 방향으로 광역교통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1기 신도시 정비 진행상황과 통행량 등을 모니터링해 광역버스의 노선과 운행횟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공유차량 활성화와 같은 수요 관리정책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주요 광역 교통거점에 환승센터를 설치하고 도시 트램 설치를 지원하는 등 대중교통 연계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국토부는 각 신도시 별 조건에 맞춰 지하고속도로 조속 추진이나 환승센터 설립 등의 광역교통 개선 방안도 추진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토부는 향후 내년 상반기까지 지자체별로 순차정비 방안을 마련하는 하반기까지 선도지구 특별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차질 없이 1기 신도시 정비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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