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전동킥보드 사고 증가율 전국 4배…“관련법 시급”

입력 2025.02.17 (08:13) 수정 2025.02.17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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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3년간 전동킥보드 사고를 살펴보니, 대전과 세종, 충남의 사고 증가율이 전국 평균보다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법조차 없어 지자체도 관리에 한계를 토로하고 있는데, 급증하는 사고에 따른 제도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한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동킥보드 여러 대가 자전거 전용도로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30분도 안 돼 근방에서 이십여 대가 무더기로 견인됩니다.

불법 주차된 것들입니다.

[강재길/천안 서북구 가로정비팀 반장 : "저희가 매일 단속을 하더라도 좀 엉망이죠. 주차나 이런 부분을 시민들이 너무 무분별하게 하시는 것 같고."]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이 는 만큼 사고도 가파르게 늘었습니다.

대전과 세종, 충남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는 2021년 94건에서 2023년 231건으로 14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전국 사고 증가율의 4배에 이릅니다.

[손다경/천안시 두정동 : "길 가다 보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타는 거 보면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죠."]

특히 충남은 200%가 넘게 폭증해 전국에서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세종과 대전도 각각 118%와 102%로 나란히 전국 2, 3위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같은 기간 부산이 39%, 광주가 11%, 충북이 21%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입니다.

[오주영/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교수 : "구체적인 보급 시기 등도 고려해야겠습니다만 20세 이하 및 20대 연령층의 교통사고 비율이 전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남 사고의 절반 이상이 집중된 천안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상위법이 없다 보니 관리는 한계에 직면했습니다.

[김천호/천안시 건설도로과 자전거문화팀장 : "지자체에 영업 신고나 허가 없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운영 대수조차 사실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전동킥보드 공유사업의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 2건이 국회에 계류 중으로, 급증하는 사고를 막기 위해서라도 조속한 처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한솔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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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역 전동킥보드 사고 증가율 전국 4배…“관련법 시급”
    • 입력 2025-02-17 08:13:19
    • 수정2025-02-17 09:48:07
    뉴스광장(대전)
[앵커]

최근 3년간 전동킥보드 사고를 살펴보니, 대전과 세종, 충남의 사고 증가율이 전국 평균보다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법조차 없어 지자체도 관리에 한계를 토로하고 있는데, 급증하는 사고에 따른 제도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한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동킥보드 여러 대가 자전거 전용도로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30분도 안 돼 근방에서 이십여 대가 무더기로 견인됩니다.

불법 주차된 것들입니다.

[강재길/천안 서북구 가로정비팀 반장 : "저희가 매일 단속을 하더라도 좀 엉망이죠. 주차나 이런 부분을 시민들이 너무 무분별하게 하시는 것 같고."]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이 는 만큼 사고도 가파르게 늘었습니다.

대전과 세종, 충남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는 2021년 94건에서 2023년 231건으로 14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전국 사고 증가율의 4배에 이릅니다.

[손다경/천안시 두정동 : "길 가다 보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타는 거 보면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죠."]

특히 충남은 200%가 넘게 폭증해 전국에서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세종과 대전도 각각 118%와 102%로 나란히 전국 2, 3위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같은 기간 부산이 39%, 광주가 11%, 충북이 21%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입니다.

[오주영/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교수 : "구체적인 보급 시기 등도 고려해야겠습니다만 20세 이하 및 20대 연령층의 교통사고 비율이 전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남 사고의 절반 이상이 집중된 천안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상위법이 없다 보니 관리는 한계에 직면했습니다.

[김천호/천안시 건설도로과 자전거문화팀장 : "지자체에 영업 신고나 허가 없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운영 대수조차 사실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전동킥보드 공유사업의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 2건이 국회에 계류 중으로, 급증하는 사고를 막기 위해서라도 조속한 처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한솔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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