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경제] 경유차 추월한 ‘전기차’…친환경차 시대 과제는?
입력 2025.02.26 (19:29)
수정 2025.02.2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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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생활 속 경제 이슈를 짚어보는 '같이경제' 시간입니다.
이번 주 기온이 조금씩 오르며 봄기운이 감돌고 있는데요.
기다려온 봄이지만, 함께 따라오는 걱정거리도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하늘이 미세먼지 관측 이래로 가장 깨끗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전국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5.6 마이크로그램으로, 관측을 시작한 2015년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환경부가 전국 5백30여 곳의 도시대기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것으로 2015년과 비교해 38% 감소했는데요.
대구·경북만 보면 대구는 2015년보다 46%, 경북은 45% 줄어 감소 폭이 전국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환경부는 국외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와, 강수일수가 늘고 대기 정체일수가 줄어든 기상 상황도 영향이 있지만,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등 수송 부문의 대책 효과도 컸다고 강조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기준 국내 5등급 경유차는 20만9천 대로, 전년보다 26% 줄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전체를 대상으로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4등급 경유차는 1년 새 16%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에 철퇴를 가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지난해 새로 등록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이 경유차를 처음으로 역전한 겁니다.
한 자동차시장 조사 기관의 지난해 연료별 신차등록대수를 보면, 2020년 이후 경유차 비중은 계속 줄어 지난해 5.9%까지 떨어졌는데요.
전기차는 상승 추세를 보이다 지난해는 8.5%까지 올라 경유차를 처음으로 추월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27%까지 오르는 등 강세가 뚜렷했는데요.
이런 변화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과 소비자들의 환경의식 제고, 제조사들의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부는 올해도 일찌감치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을 확정했는데요.
구체적으로 보면,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 할인액에 비례해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고요.
기존 차상위 이하 계층 대상에서 올해는 차상위 요건 없이도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20% 추가 지원합니다.
다자녀 가구 지원도 유지하고 전기차 개소세, 취득세 감면은 내년까지,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2027년까지 이어집니다.
대구시도 올해 친환경차 4천2백여 대에 대해 보조금 규모를 확정했는데요.
전기 승용차에는 최대 830만 원, 전기 소형화물차는 최대 천360만 원 등 차종별로 차등 지원하고, 수소승용차는 3천2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청년 최초 전기차 구매때는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하고, 전기 화물차를 구매하는 농업인도 10%를 추가 지원받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등급 노후 경유차 중 저공해 장치를 달지 않은 차량이 대구는 62%, 경북은 72%에 달합니다.
또, 전기차 확대에 충전 인프라 확충과 배터리 기술 개발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더 강력한 정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통행금지 차량을 화석 연료 차량으로 확대하고, 도심 내 교통 혼잡 구역에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요.
동시에 대구시 소재 사업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차 구매 혜택이나 구매 목표제 대상 사업장에 전용 충전시설을 공급하고, 공공 부문에서는 무공해차 의무 구매 비율을 10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된 지 10년이 됐습니다.
친환경 차량이 많이 늘었지만, 온실가스 저감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죠.
친환경차 시장이 성숙하고 궁극적으로 대기질 개선과 탄소 중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입니다.
그래픽:김지현
이번 주 기온이 조금씩 오르며 봄기운이 감돌고 있는데요.
기다려온 봄이지만, 함께 따라오는 걱정거리도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하늘이 미세먼지 관측 이래로 가장 깨끗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전국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5.6 마이크로그램으로, 관측을 시작한 2015년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환경부가 전국 5백30여 곳의 도시대기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것으로 2015년과 비교해 38% 감소했는데요.
대구·경북만 보면 대구는 2015년보다 46%, 경북은 45% 줄어 감소 폭이 전국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환경부는 국외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와, 강수일수가 늘고 대기 정체일수가 줄어든 기상 상황도 영향이 있지만,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등 수송 부문의 대책 효과도 컸다고 강조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기준 국내 5등급 경유차는 20만9천 대로, 전년보다 26% 줄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전체를 대상으로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4등급 경유차는 1년 새 16%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에 철퇴를 가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지난해 새로 등록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이 경유차를 처음으로 역전한 겁니다.
한 자동차시장 조사 기관의 지난해 연료별 신차등록대수를 보면, 2020년 이후 경유차 비중은 계속 줄어 지난해 5.9%까지 떨어졌는데요.
전기차는 상승 추세를 보이다 지난해는 8.5%까지 올라 경유차를 처음으로 추월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27%까지 오르는 등 강세가 뚜렷했는데요.
이런 변화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과 소비자들의 환경의식 제고, 제조사들의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부는 올해도 일찌감치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을 확정했는데요.
구체적으로 보면,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 할인액에 비례해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고요.
기존 차상위 이하 계층 대상에서 올해는 차상위 요건 없이도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20% 추가 지원합니다.
다자녀 가구 지원도 유지하고 전기차 개소세, 취득세 감면은 내년까지,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2027년까지 이어집니다.
대구시도 올해 친환경차 4천2백여 대에 대해 보조금 규모를 확정했는데요.
전기 승용차에는 최대 830만 원, 전기 소형화물차는 최대 천360만 원 등 차종별로 차등 지원하고, 수소승용차는 3천2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청년 최초 전기차 구매때는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하고, 전기 화물차를 구매하는 농업인도 10%를 추가 지원받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등급 노후 경유차 중 저공해 장치를 달지 않은 차량이 대구는 62%, 경북은 72%에 달합니다.
또, 전기차 확대에 충전 인프라 확충과 배터리 기술 개발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더 강력한 정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통행금지 차량을 화석 연료 차량으로 확대하고, 도심 내 교통 혼잡 구역에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요.
동시에 대구시 소재 사업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차 구매 혜택이나 구매 목표제 대상 사업장에 전용 충전시설을 공급하고, 공공 부문에서는 무공해차 의무 구매 비율을 10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된 지 10년이 됐습니다.
친환경 차량이 많이 늘었지만, 온실가스 저감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죠.
친환경차 시장이 성숙하고 궁극적으로 대기질 개선과 탄소 중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입니다.
그래픽: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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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2-26 19:29:57
- 수정2025-02-26 20: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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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생활 속 경제 이슈를 짚어보는 '같이경제' 시간입니다.
이번 주 기온이 조금씩 오르며 봄기운이 감돌고 있는데요.
기다려온 봄이지만, 함께 따라오는 걱정거리도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하늘이 미세먼지 관측 이래로 가장 깨끗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전국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5.6 마이크로그램으로, 관측을 시작한 2015년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환경부가 전국 5백30여 곳의 도시대기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것으로 2015년과 비교해 38% 감소했는데요.
대구·경북만 보면 대구는 2015년보다 46%, 경북은 45% 줄어 감소 폭이 전국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환경부는 국외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와, 강수일수가 늘고 대기 정체일수가 줄어든 기상 상황도 영향이 있지만,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등 수송 부문의 대책 효과도 컸다고 강조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기준 국내 5등급 경유차는 20만9천 대로, 전년보다 26% 줄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전체를 대상으로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4등급 경유차는 1년 새 16%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에 철퇴를 가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지난해 새로 등록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이 경유차를 처음으로 역전한 겁니다.
한 자동차시장 조사 기관의 지난해 연료별 신차등록대수를 보면, 2020년 이후 경유차 비중은 계속 줄어 지난해 5.9%까지 떨어졌는데요.
전기차는 상승 추세를 보이다 지난해는 8.5%까지 올라 경유차를 처음으로 추월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27%까지 오르는 등 강세가 뚜렷했는데요.
이런 변화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과 소비자들의 환경의식 제고, 제조사들의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부는 올해도 일찌감치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을 확정했는데요.
구체적으로 보면,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 할인액에 비례해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고요.
기존 차상위 이하 계층 대상에서 올해는 차상위 요건 없이도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20% 추가 지원합니다.
다자녀 가구 지원도 유지하고 전기차 개소세, 취득세 감면은 내년까지,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2027년까지 이어집니다.
대구시도 올해 친환경차 4천2백여 대에 대해 보조금 규모를 확정했는데요.
전기 승용차에는 최대 830만 원, 전기 소형화물차는 최대 천360만 원 등 차종별로 차등 지원하고, 수소승용차는 3천2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청년 최초 전기차 구매때는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하고, 전기 화물차를 구매하는 농업인도 10%를 추가 지원받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등급 노후 경유차 중 저공해 장치를 달지 않은 차량이 대구는 62%, 경북은 72%에 달합니다.
또, 전기차 확대에 충전 인프라 확충과 배터리 기술 개발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더 강력한 정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통행금지 차량을 화석 연료 차량으로 확대하고, 도심 내 교통 혼잡 구역에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요.
동시에 대구시 소재 사업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차 구매 혜택이나 구매 목표제 대상 사업장에 전용 충전시설을 공급하고, 공공 부문에서는 무공해차 의무 구매 비율을 10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된 지 10년이 됐습니다.
친환경 차량이 많이 늘었지만, 온실가스 저감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죠.
친환경차 시장이 성숙하고 궁극적으로 대기질 개선과 탄소 중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입니다.
그래픽:김지현
이번 주 기온이 조금씩 오르며 봄기운이 감돌고 있는데요.
기다려온 봄이지만, 함께 따라오는 걱정거리도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하늘이 미세먼지 관측 이래로 가장 깨끗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전국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5.6 마이크로그램으로, 관측을 시작한 2015년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환경부가 전국 5백30여 곳의 도시대기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것으로 2015년과 비교해 38% 감소했는데요.
대구·경북만 보면 대구는 2015년보다 46%, 경북은 45% 줄어 감소 폭이 전국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환경부는 국외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와, 강수일수가 늘고 대기 정체일수가 줄어든 기상 상황도 영향이 있지만,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등 수송 부문의 대책 효과도 컸다고 강조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기준 국내 5등급 경유차는 20만9천 대로, 전년보다 26% 줄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전체를 대상으로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4등급 경유차는 1년 새 16%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에 철퇴를 가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지난해 새로 등록된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이 경유차를 처음으로 역전한 겁니다.
한 자동차시장 조사 기관의 지난해 연료별 신차등록대수를 보면, 2020년 이후 경유차 비중은 계속 줄어 지난해 5.9%까지 떨어졌는데요.
전기차는 상승 추세를 보이다 지난해는 8.5%까지 올라 경유차를 처음으로 추월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27%까지 오르는 등 강세가 뚜렷했는데요.
이런 변화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과 소비자들의 환경의식 제고, 제조사들의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부는 올해도 일찌감치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을 확정했는데요.
구체적으로 보면,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 할인액에 비례해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고요.
기존 차상위 이하 계층 대상에서 올해는 차상위 요건 없이도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20% 추가 지원합니다.
다자녀 가구 지원도 유지하고 전기차 개소세, 취득세 감면은 내년까지,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2027년까지 이어집니다.
대구시도 올해 친환경차 4천2백여 대에 대해 보조금 규모를 확정했는데요.
전기 승용차에는 최대 830만 원, 전기 소형화물차는 최대 천360만 원 등 차종별로 차등 지원하고, 수소승용차는 3천2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청년 최초 전기차 구매때는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하고, 전기 화물차를 구매하는 농업인도 10%를 추가 지원받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등급 노후 경유차 중 저공해 장치를 달지 않은 차량이 대구는 62%, 경북은 72%에 달합니다.
또, 전기차 확대에 충전 인프라 확충과 배터리 기술 개발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더 강력한 정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통행금지 차량을 화석 연료 차량으로 확대하고, 도심 내 교통 혼잡 구역에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요.
동시에 대구시 소재 사업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차 구매 혜택이나 구매 목표제 대상 사업장에 전용 충전시설을 공급하고, 공공 부문에서는 무공해차 의무 구매 비율을 10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된 지 10년이 됐습니다.
친환경 차량이 많이 늘었지만, 온실가스 저감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죠.
친환경차 시장이 성숙하고 궁극적으로 대기질 개선과 탄소 중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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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아영 기자 ayou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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