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시사기획 창 : 환상 속의 섬, 다시 제주

입력 2025.03.18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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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속엔 그대가 있다. 모든 것이 이제 다 무너지고 있어도. 환상 속엔 아직 그대가 있다… 그대는 새로워야 한다.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꾸고 새롭게 도전하자." (서태지와 아이들 '환상속의 그대')

'환상속의 그대'는 X세대 대중문화의 아이콘인 서태지와 아이들의 노래입니다. 발표된 지 30년이 지난 이 노래, 제주 관광의 현실과 접목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 중 한 곳입니다. '환상의 섬'이라 불리던 곳이었죠. 하지만 고물가와 바가지, 여기에 지난해 불거진 비계 삼겹살 논란 등으로 관광객의 신뢰를 잃으면서 그 위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통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해외로 나간 우리 국민은 2,868만 명입니다. 전년과 비교하면 20% 이상 늘었습니다. 반면 지난해 제주를 찾은 내국인 관광객은 1,186만 명으로 전년보다 약 80만 명이 줄었습니다. 국내 관광객들이 제주가 아닌 해외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겁니다.

■제주 관광 불만족 이유는?…전국 17개 시도 물가 비교

KBS는 제주 관광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전국의 20~69세 남녀 1천 명(제주 거주 제외)을 대상으로, 제주 관광에 대한 만족도 물가에 대한 생각 등을 물었습니다.

제주 관광에 대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70.3점'이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가 받은 점수로는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입니다. 특히 관광객 10명 중 9명 가까이는 '제주 물가가 비싸다'고 답했습니다.

KBS는 NICE지니데이타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17개 시도의 물가도 알아봤습니다. 전국에 있는 80만 개 외식 업체 중에서 17만 개 정도의 외식 포스데이터 자료를 가지고 23개 식음료 품목의 최근 2년간 평균 판매 단가를 비교해 봤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제주는 23개 품목 중 절반이 넘는 11개 품목의 평균 판매 단가가 전국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제주 특산품 요리인 삼겹살과 갈치조림의 가격은 크게 비싼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제주 관광 재도약을 위한 '날갯짓'

제주도는 올해 제주 관광 재도약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여행 지원금 지원', '대도시 팝업 이벤트 개최', '제주형 관광물가지수 도입', '제주 여행 주간 운영' 등 4대 핵심 사업을 펼칩니다.

특히 최근 제주를 배경으로 촬영한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가 흥행하면서 관광객 증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 드라마의 촬영지인 제주목관아와 성산일출봉, 김녕해변, 오라동 메밀꽃밭 등을 중심으로 탐방 코스를 만들고 홍보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위기 속에 기회를 맞은 제주도. 다시 '환상 속의 섬'이 될 수 있을까요?

#제주도 #제주관광 #제주여행 #관광 #여행 #흑돼지 #삼겹살 #갈치 #갈치조림 #고물가 #물가 #바가지 #비계삼겹살 #베트남 #일본 #동남아

취재 : 신익환
촬영·편집 : 고진현
자료조사 : 이혜담 김제원 원준식
조연출 : 최명호 김세빈
방송일자: 2025년 3월 18일 밤 10시 KBS 1TV 시사기획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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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3-18 11: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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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속엔 그대가 있다. 모든 것이 이제 다 무너지고 있어도. 환상 속엔 아직 그대가 있다… 그대는 새로워야 한다.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꾸고 새롭게 도전하자." (서태지와 아이들 '환상속의 그대')

'환상속의 그대'는 X세대 대중문화의 아이콘인 서태지와 아이들의 노래입니다. 발표된 지 30년이 지난 이 노래, 제주 관광의 현실과 접목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 중 한 곳입니다. '환상의 섬'이라 불리던 곳이었죠. 하지만 고물가와 바가지, 여기에 지난해 불거진 비계 삼겹살 논란 등으로 관광객의 신뢰를 잃으면서 그 위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통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해외로 나간 우리 국민은 2,868만 명입니다. 전년과 비교하면 20% 이상 늘었습니다. 반면 지난해 제주를 찾은 내국인 관광객은 1,186만 명으로 전년보다 약 80만 명이 줄었습니다. 국내 관광객들이 제주가 아닌 해외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겁니다.

■제주 관광 불만족 이유는?…전국 17개 시도 물가 비교

KBS는 제주 관광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전국의 20~69세 남녀 1천 명(제주 거주 제외)을 대상으로, 제주 관광에 대한 만족도 물가에 대한 생각 등을 물었습니다.

제주 관광에 대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70.3점'이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가 받은 점수로는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입니다. 특히 관광객 10명 중 9명 가까이는 '제주 물가가 비싸다'고 답했습니다.

KBS는 NICE지니데이타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17개 시도의 물가도 알아봤습니다. 전국에 있는 80만 개 외식 업체 중에서 17만 개 정도의 외식 포스데이터 자료를 가지고 23개 식음료 품목의 최근 2년간 평균 판매 단가를 비교해 봤습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제주는 23개 품목 중 절반이 넘는 11개 품목의 평균 판매 단가가 전국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제주 특산품 요리인 삼겹살과 갈치조림의 가격은 크게 비싼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제주 관광 재도약을 위한 '날갯짓'

제주도는 올해 제주 관광 재도약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여행 지원금 지원', '대도시 팝업 이벤트 개최', '제주형 관광물가지수 도입', '제주 여행 주간 운영' 등 4대 핵심 사업을 펼칩니다.

특히 최근 제주를 배경으로 촬영한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가 흥행하면서 관광객 증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 드라마의 촬영지인 제주목관아와 성산일출봉, 김녕해변, 오라동 메밀꽃밭 등을 중심으로 탐방 코스를 만들고 홍보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위기 속에 기회를 맞은 제주도. 다시 '환상 속의 섬'이 될 수 있을까요?

#제주도 #제주관광 #제주여행 #관광 #여행 #흑돼지 #삼겹살 #갈치 #갈치조림 #고물가 #물가 #바가지 #비계삼겹살 #베트남 #일본 #동남아

취재 : 신익환
촬영·편집 : 고진현
자료조사 : 이혜담 김제원 원준식
조연출 : 최명호 김세빈
방송일자: 2025년 3월 18일 밤 10시 KBS 1TV 시사기획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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