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내버스 노사 협상 난항 우려…누적 부채 1조 원 육박”

입력 2025.04.29 (13:36) 수정 2025.04.29 (13: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의 파업 가능성이 커지면서, 버스 준공영제를 운영 중인 서울시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서울시는 오늘(29일)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따른 누적 부채가 이미 1조 원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이번 시내버스 노사협상이 난항을 겪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시내버스 노사 협상 난항 우려…누적 부채 1조 원”

서울시는 현재 노사 협상 상황을 설명하며 “노동조합 측이 대법원 판결에 따라 기존의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하여 임금을 10% 이상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외에 기본급을 8.2% 추가 인상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어, 시내버스 운수 종사자의 평균임금이 6,273만 원에서 7,872만 원으로 인상되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의 주장을 받아들일 경우 운수 종사자 인건비 총액이 매년 약 3천억 원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도 설명했습니다.

서울시는 사측 입장에 대해서는 “기존 임금체계는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음을 전제로 노사협상을 통해 마련된 것인 만큼, 대법원 법리가 변경됐다면 반드시 임금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했습니다.

또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사전 조정위원회에서도 임금체계 개편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으나 노동조합이 일방적으로 교섭 회피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 사측)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서울시 “인건비 증액은 시 재정 부담”

서울시가 운영 중인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 주는 대신 취약지역 노선을 유지하는 등 공공성을 유지하는 제도입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이미 시내버스 운송 수입보다 운송 비용이 커 매년 시내버스 운송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운수 종사자 인건비의 급격한 증액은 극심한 시 재정 부담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양보와 타협을 통해 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사 양측에 당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파업 현실화 시 “지하철 확대 운영...무료 셔틀버스 투입”

서울시는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내일 오전 출근 시간을 중심으로 특별 교통 대책을 추진합니다.

지하철은 혼잡 완화 및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출근 주요 혼잡시간을 현행 07시~09시보다 1시간 연장한 07시~10시로 확대 운영하고, 1~8호선 및 우이신설선의 열차 투입을 47회 늘립니다.

또한 오전 출근 시간대에 지하철 역사와 주요 거점을 연계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자치구별로 운영하고, 주요 교통 혼잡 지역에 교통경찰을 배치하는 등 서울경찰청과 긴밀하게 협조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시 “시내버스 노사 협상 난항 우려…누적 부채 1조 원 육박”
    • 입력 2025-04-29 13:36:01
    • 수정2025-04-29 13:36:22
    사회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의 파업 가능성이 커지면서, 버스 준공영제를 운영 중인 서울시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서울시는 오늘(29일)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따른 누적 부채가 이미 1조 원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이번 시내버스 노사협상이 난항을 겪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시내버스 노사 협상 난항 우려…누적 부채 1조 원”

서울시는 현재 노사 협상 상황을 설명하며 “노동조합 측이 대법원 판결에 따라 기존의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하여 임금을 10% 이상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외에 기본급을 8.2% 추가 인상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어, 시내버스 운수 종사자의 평균임금이 6,273만 원에서 7,872만 원으로 인상되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의 주장을 받아들일 경우 운수 종사자 인건비 총액이 매년 약 3천억 원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도 설명했습니다.

서울시는 사측 입장에 대해서는 “기존 임금체계는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음을 전제로 노사협상을 통해 마련된 것인 만큼, 대법원 법리가 변경됐다면 반드시 임금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했습니다.

또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사전 조정위원회에서도 임금체계 개편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으나 노동조합이 일방적으로 교섭 회피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 사측)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서울시 “인건비 증액은 시 재정 부담”

서울시가 운영 중인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 주는 대신 취약지역 노선을 유지하는 등 공공성을 유지하는 제도입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이미 시내버스 운송 수입보다 운송 비용이 커 매년 시내버스 운송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운수 종사자 인건비의 급격한 증액은 극심한 시 재정 부담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양보와 타협을 통해 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사 양측에 당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파업 현실화 시 “지하철 확대 운영...무료 셔틀버스 투입”

서울시는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내일 오전 출근 시간을 중심으로 특별 교통 대책을 추진합니다.

지하철은 혼잡 완화 및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출근 주요 혼잡시간을 현행 07시~09시보다 1시간 연장한 07시~10시로 확대 운영하고, 1~8호선 및 우이신설선의 열차 투입을 47회 늘립니다.

또한 오전 출근 시간대에 지하철 역사와 주요 거점을 연계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자치구별로 운영하고, 주요 교통 혼잡 지역에 교통경찰을 배치하는 등 서울경찰청과 긴밀하게 협조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