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기획 창 '2216편 추적보고서 1부. 4분 7초' 중에서)
이번 참사처럼 블랙박스 기록이 없다해도, 잃어버린 정보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풀플라이트 시뮬레이터, FFS다.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FFS, 저희가 흔히들 말하는 풀 플라잇 시뮬레이터라고 저희가 부르고 있습니다. 비행 조종 가상장치입니다." 김민철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회 위원 / 보잉737 기장 "칼큘레이션(비행 계산) 그런 공식들이 다 들어가고요. 그날의 온도, 그날의 대기압, 바람의 방향 이런 정보들을 다 넣어서 실제 상황과 거의 유사하게 만든 시뮬레이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시뮬레이터를 사용해서 그때 상황이 어땠는지 유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사고조사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불안정한 서지 상태를 전제로, 출력을 단계별로 조정했다.

"조류가 너무 많습니다. Go Around, TO/GA ( 복행합니다, 최대 출력 명령)" |
"Loss of both engines thrust. memory item(양쪽 엔진 추력 상실, 비상 조치합니다)" |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Jeju air 2216, Bird strike, Bird strike (비상선언.제주 2216, 조류 충돌)" |
"Speed Low(속도 떨어집니다)" |
"Stall(속도 상실)" |

17km를 나는 건, 불가능했다.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2마일 정도도 못 갔고요. 양쪽 추력이 상실된 상황에서는 항공기가 거의 날지를 못 합니다." |
"자, 새 많습니다. 안 되겠습니다. Go Around하겠습니다. TO/GA(최대 출력 명령)" |
"Number one engine severe damage overriding (왼쪽 엔진 심각한 손상, 수동 전환합니다)" |
"1,500. Buffet Alert (1,500피트. 기체 진동)" |
"Altitude Decreasing(고도 떨어집니다)" "1,200 Maintain(1,200피트 유지)" "Altitude Decreasing(고도 낮아집니다)" |
"Proceed right turn(오른쪽으로 선회합니다)" |
"400 Maintaining, Speed low. Heading bug on top((400피트 유지, 속도 저하. 방향 맞춥니다)" |

"Altitude 200(고도 200피트)...100(100피트)..." "Altitude, Altitude(고도, 고도 확인)"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안 돼... 50% 저희 둘 다 안 됐습니다." |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비상선언)" |
"Speed 210, Altitude 900(속도 210노트, 고도 900피트)...Altitude 1,000(1,000피트)" |

"Speed 200, Altitude 700(속도 200노트, 고도 700피트)" |
"Continue. Runway in sight. Continue right Turn(계속 진행. 활주로 보입니다. 우선회 유지)" |
"Altitude 200. Continue. Approaching final(고도 200피트. 계속 진행합니다. 활주로 최종 접근)" |

제주항공 2216편 추적보고서 1부 '4분 7초' [풀영상] 보러 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ENs8MaN2LAQ&t=1543s)
취재기자 : 우한울 오정현
촬영기자 : 김민준
작가 : 박혜숙
영상편집 : 안영아
자료조사 : 이혜담 원준식
조연출 : 최명호 김세빈
방송일시 : 2025년 4월 29일 밤 10시 KBS 1TV 시사기획 창
'시사기획 창' 홈페이지 https://program.kbs.co.kr/1tv/news/sisachang/pc/index.html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Eb31RoX5RnfYENmnyokN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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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 항공 시뮬레이터 타보니…한쪽 엔진 55%로 절박하게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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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5-04 07:00:07
(시사기획 창 '2216편 추적보고서 1부. 4분 7초' 중에서)
이번 참사처럼 블랙박스 기록이 없다해도, 잃어버린 정보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풀플라이트 시뮬레이터, FFS다.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FFS, 저희가 흔히들 말하는 풀 플라잇 시뮬레이터라고 저희가 부르고 있습니다. 비행 조종 가상장치입니다." 김민철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회 위원 / 보잉737 기장 "칼큘레이션(비행 계산) 그런 공식들이 다 들어가고요. 그날의 온도, 그날의 대기압, 바람의 방향 이런 정보들을 다 넣어서 실제 상황과 거의 유사하게 만든 시뮬레이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시뮬레이터를 사용해서 그때 상황이 어땠는지 유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사고조사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불안정한 서지 상태를 전제로, 출력을 단계별로 조정했다.

"조류가 너무 많습니다. Go Around, TO/GA ( 복행합니다, 최대 출력 명령)" |
"Loss of both engines thrust. memory item(양쪽 엔진 추력 상실, 비상 조치합니다)" |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Jeju air 2216, Bird strike, Bird strike (비상선언.제주 2216, 조류 충돌)" |
"Speed Low(속도 떨어집니다)" |
"Stall(속도 상실)" |

17km를 나는 건, 불가능했다.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2마일 정도도 못 갔고요. 양쪽 추력이 상실된 상황에서는 항공기가 거의 날지를 못 합니다." |
"자, 새 많습니다. 안 되겠습니다. Go Around하겠습니다. TO/GA(최대 출력 명령)" |
"Number one engine severe damage overriding (왼쪽 엔진 심각한 손상, 수동 전환합니다)" |
"1,500. Buffet Alert (1,500피트. 기체 진동)" |
"Altitude Decreasing(고도 떨어집니다)" "1,200 Maintain(1,200피트 유지)" "Altitude Decreasing(고도 낮아집니다)" |
"Proceed right turn(오른쪽으로 선회합니다)" |
"400 Maintaining, Speed low. Heading bug on top((400피트 유지, 속도 저하. 방향 맞춥니다)" |

"Altitude 200(고도 200피트)...100(100피트)..." "Altitude, Altitude(고도, 고도 확인)" 장진우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사고조사예방위원장 / 보잉737 기장 "안 돼... 50% 저희 둘 다 안 됐습니다." |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비상선언)" |
"Speed 210, Altitude 900(속도 210노트, 고도 900피트)...Altitude 1,000(1,000피트)" |

"Speed 200, Altitude 700(속도 200노트, 고도 700피트)" |
"Continue. Runway in sight. Continue right Turn(계속 진행. 활주로 보입니다. 우선회 유지)" |
"Altitude 200. Continue. Approaching final(고도 200피트. 계속 진행합니다. 활주로 최종 접근)" |

제주항공 2216편 추적보고서 1부 '4분 7초' [풀영상] 보러 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ENs8MaN2LAQ&t=1543s)
취재기자 : 우한울 오정현
촬영기자 : 김민준
작가 : 박혜숙
영상편집 : 안영아
자료조사 : 이혜담 원준식
조연출 : 최명호 김세빈
방송일시 : 2025년 4월 29일 밤 10시 KBS 1TV 시사기획 창
'시사기획 창' 홈페이지 https://program.kbs.co.kr/1tv/news/sisachang/pc/index.html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Eb31RoX5RnfYENmnyokN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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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현 기자 ohh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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