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벅에 당근까지…은행들이 ‘협업 통장’ 출시하는 이유는? [잇슈 머니]
입력 2025.05.26 (06:56)
수정 2025.05.26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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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그런가 하면 은행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협업 통장을 내놓고 있다는데, 어떤 게 있습니까?
[답변]
네, 대표적으로 KB국민은행이 삼성금융과 함께 판매하는 한 통장은 한 달 만에 19만 계좌가 개설됐는데요.
삼성금융 통합 금융 플랫폼에서만 가입할 수 있고, 일일 잔액 2백만 원까지 최대 연 4% 이자를 줍니다.
삼성카드·생명·화재 관련 자동이체 등록으로 우대금리를 주고, '매일이자받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와 제휴한 통장도 10만 계좌 이상 개설됐는데, 입출금통장에 1년간 최고 연 2%의 금리를 주고 월에 한 번 아메리카노 쿠폰을 준다는 점도 호객 포인트가 됩니다.
하나은행은 중고 거래 사이트 당근과 협업 중인데, 당근의 간편결제 '당근페이' 사용자에게 실적에 따라 최대 3백만 원까지 연 최고 3%의 금리를 줍니다.
우리은행은 'CJ페이 통장 서비스', '네이버페이 통장 서비스' 등을 곧 출시하고, 신한은행도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왜 이런 협업 통장이 부쩍 늘어나는지 궁금한데요?
[답변]
증시와 코인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건 반대로 말해 수익 극대화의 기회도 생긴다는 뜻인데요.
그러다 보니 이자는 낮고 수익은 적은 은행에서 고객들의 대기 자금이 이탈하면서 수신 자금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요구불예금과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 합계는 16일 기준 622조 8천억 원 수준인데, 보름 사이 약 7조 원 가까이 줄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에도 22조 원이 넘게 빠져나갔으니, 대출의 원천인 예금 수신 확대가 필요한 거지요.
협업 통장을 만들면 예·적금 상품 영업을 하거나 은행 앱의 다른 상품 가입도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다른 상품보다 이자를 얹어주는 협업 통장을 찾을 유인이 생기니, 자금 춘궁기에 은행들 입장에선 해볼 만한 게임이 됩니다.
그런가 하면 은행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협업 통장을 내놓고 있다는데, 어떤 게 있습니까?
[답변]
네, 대표적으로 KB국민은행이 삼성금융과 함께 판매하는 한 통장은 한 달 만에 19만 계좌가 개설됐는데요.
삼성금융 통합 금융 플랫폼에서만 가입할 수 있고, 일일 잔액 2백만 원까지 최대 연 4% 이자를 줍니다.
삼성카드·생명·화재 관련 자동이체 등록으로 우대금리를 주고, '매일이자받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와 제휴한 통장도 10만 계좌 이상 개설됐는데, 입출금통장에 1년간 최고 연 2%의 금리를 주고 월에 한 번 아메리카노 쿠폰을 준다는 점도 호객 포인트가 됩니다.
하나은행은 중고 거래 사이트 당근과 협업 중인데, 당근의 간편결제 '당근페이' 사용자에게 실적에 따라 최대 3백만 원까지 연 최고 3%의 금리를 줍니다.
우리은행은 'CJ페이 통장 서비스', '네이버페이 통장 서비스' 등을 곧 출시하고, 신한은행도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왜 이런 협업 통장이 부쩍 늘어나는지 궁금한데요?
[답변]
증시와 코인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건 반대로 말해 수익 극대화의 기회도 생긴다는 뜻인데요.
그러다 보니 이자는 낮고 수익은 적은 은행에서 고객들의 대기 자금이 이탈하면서 수신 자금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요구불예금과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 합계는 16일 기준 622조 8천억 원 수준인데, 보름 사이 약 7조 원 가까이 줄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에도 22조 원이 넘게 빠져나갔으니, 대출의 원천인 예금 수신 확대가 필요한 거지요.
협업 통장을 만들면 예·적금 상품 영업을 하거나 은행 앱의 다른 상품 가입도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다른 상품보다 이자를 얹어주는 협업 통장을 찾을 유인이 생기니, 자금 춘궁기에 은행들 입장에선 해볼 만한 게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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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벅에 당근까지…은행들이 ‘협업 통장’ 출시하는 이유는? [잇슈 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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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5-26 06:56:10
- 수정2025-05-26 07:01:53

[앵커]
그런가 하면 은행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협업 통장을 내놓고 있다는데, 어떤 게 있습니까?
[답변]
네, 대표적으로 KB국민은행이 삼성금융과 함께 판매하는 한 통장은 한 달 만에 19만 계좌가 개설됐는데요.
삼성금융 통합 금융 플랫폼에서만 가입할 수 있고, 일일 잔액 2백만 원까지 최대 연 4% 이자를 줍니다.
삼성카드·생명·화재 관련 자동이체 등록으로 우대금리를 주고, '매일이자받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와 제휴한 통장도 10만 계좌 이상 개설됐는데, 입출금통장에 1년간 최고 연 2%의 금리를 주고 월에 한 번 아메리카노 쿠폰을 준다는 점도 호객 포인트가 됩니다.
하나은행은 중고 거래 사이트 당근과 협업 중인데, 당근의 간편결제 '당근페이' 사용자에게 실적에 따라 최대 3백만 원까지 연 최고 3%의 금리를 줍니다.
우리은행은 'CJ페이 통장 서비스', '네이버페이 통장 서비스' 등을 곧 출시하고, 신한은행도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왜 이런 협업 통장이 부쩍 늘어나는지 궁금한데요?
[답변]
증시와 코인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건 반대로 말해 수익 극대화의 기회도 생긴다는 뜻인데요.
그러다 보니 이자는 낮고 수익은 적은 은행에서 고객들의 대기 자금이 이탈하면서 수신 자금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요구불예금과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 합계는 16일 기준 622조 8천억 원 수준인데, 보름 사이 약 7조 원 가까이 줄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에도 22조 원이 넘게 빠져나갔으니, 대출의 원천인 예금 수신 확대가 필요한 거지요.
협업 통장을 만들면 예·적금 상품 영업을 하거나 은행 앱의 다른 상품 가입도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다른 상품보다 이자를 얹어주는 협업 통장을 찾을 유인이 생기니, 자금 춘궁기에 은행들 입장에선 해볼 만한 게임이 됩니다.
그런가 하면 은행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협업 통장을 내놓고 있다는데, 어떤 게 있습니까?
[답변]
네, 대표적으로 KB국민은행이 삼성금융과 함께 판매하는 한 통장은 한 달 만에 19만 계좌가 개설됐는데요.
삼성금융 통합 금융 플랫폼에서만 가입할 수 있고, 일일 잔액 2백만 원까지 최대 연 4% 이자를 줍니다.
삼성카드·생명·화재 관련 자동이체 등록으로 우대금리를 주고, '매일이자받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와 제휴한 통장도 10만 계좌 이상 개설됐는데, 입출금통장에 1년간 최고 연 2%의 금리를 주고 월에 한 번 아메리카노 쿠폰을 준다는 점도 호객 포인트가 됩니다.
하나은행은 중고 거래 사이트 당근과 협업 중인데, 당근의 간편결제 '당근페이' 사용자에게 실적에 따라 최대 3백만 원까지 연 최고 3%의 금리를 줍니다.
우리은행은 'CJ페이 통장 서비스', '네이버페이 통장 서비스' 등을 곧 출시하고, 신한은행도 네이버페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왜 이런 협업 통장이 부쩍 늘어나는지 궁금한데요?
[답변]
증시와 코인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건 반대로 말해 수익 극대화의 기회도 생긴다는 뜻인데요.
그러다 보니 이자는 낮고 수익은 적은 은행에서 고객들의 대기 자금이 이탈하면서 수신 자금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요구불예금과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 합계는 16일 기준 622조 8천억 원 수준인데, 보름 사이 약 7조 원 가까이 줄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에도 22조 원이 넘게 빠져나갔으니, 대출의 원천인 예금 수신 확대가 필요한 거지요.
협업 통장을 만들면 예·적금 상품 영업을 하거나 은행 앱의 다른 상품 가입도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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