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활주로 부실 공사 20억 원 날려
입력 2006.01.20 (22:05)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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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백두산 관광길 포장용으로 지난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지원한 48억 원 어치의 아스팔트 피치 가운데 20억 원 가량이 부실 시공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부는 재포장용을 다시 지원해달라는 북한의 요청을 또 받아 들이기로 했습니다.
원종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백두산으로 통하는 비포장 도로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북한을 통한 백두산 관광에 합의한 뒤 이 도로 포장에 쓰라며 아스팔트 피치 8천 톤을 북한에 지원했습니다.
49억 8천만 원 어치입니다.
북한은 이 가운데 3천 톤을 근처 삼지연 공항 활주로 포장에 썼습니다.
군 공항이라 의혹도 일었지만 어차피 백두산 관광의 관문이라는 점을 들어 우리 정부는 묵인했습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번에 그 활주로 포장도 잘못돼 전면적으로 다시 포장을 해야하니 또 지원해달라고 요구를 해 왔습니다.
요구량은 이번에도 8천 톤,48억원 어치입니다.
활주로 재포장용 3천5백 톤에 다른 도로 포장용 4천5백 톤입니다.
정부는 이 요구를 받아들여 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백두산 관광 성사와 원만한 남북관계를 위한 것이라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인터뷰>양창석(통일부 홍보관리관) : "이번에는 우리 기술진이 참여하기 때문에 의도와 목적대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북쪽 주장을 그대로 믿는다해도 활주로 포장에 쓴 20억 정도는 고스란히 날린 셈입니다.
북쪽을 통한 백두산 관광은 지난해의 시범 관광 약속조차 지켜지지 않았고 언제 지켜질지 아직 기약도 없는 상태입니다.
KBS 뉴스 원종진입니다.
백두산 관광길 포장용으로 지난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지원한 48억 원 어치의 아스팔트 피치 가운데 20억 원 가량이 부실 시공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부는 재포장용을 다시 지원해달라는 북한의 요청을 또 받아 들이기로 했습니다.
원종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백두산으로 통하는 비포장 도로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북한을 통한 백두산 관광에 합의한 뒤 이 도로 포장에 쓰라며 아스팔트 피치 8천 톤을 북한에 지원했습니다.
49억 8천만 원 어치입니다.
북한은 이 가운데 3천 톤을 근처 삼지연 공항 활주로 포장에 썼습니다.
군 공항이라 의혹도 일었지만 어차피 백두산 관광의 관문이라는 점을 들어 우리 정부는 묵인했습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번에 그 활주로 포장도 잘못돼 전면적으로 다시 포장을 해야하니 또 지원해달라고 요구를 해 왔습니다.
요구량은 이번에도 8천 톤,48억원 어치입니다.
활주로 재포장용 3천5백 톤에 다른 도로 포장용 4천5백 톤입니다.
정부는 이 요구를 받아들여 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백두산 관광 성사와 원만한 남북관계를 위한 것이라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인터뷰>양창석(통일부 홍보관리관) : "이번에는 우리 기술진이 참여하기 때문에 의도와 목적대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북쪽 주장을 그대로 믿는다해도 활주로 포장에 쓴 20억 정도는 고스란히 날린 셈입니다.
북쪽을 통한 백두산 관광은 지난해의 시범 관광 약속조차 지켜지지 않았고 언제 지켜질지 아직 기약도 없는 상태입니다.
KBS 뉴스 원종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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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두산 활주로 부실 공사 20억 원 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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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1-20 21:32:48
- 수정2018-08-29 15:00:00
![](/newsimage2/200601/20060120/827484.jpg)
<앵커 멘트>
백두산 관광길 포장용으로 지난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지원한 48억 원 어치의 아스팔트 피치 가운데 20억 원 가량이 부실 시공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부는 재포장용을 다시 지원해달라는 북한의 요청을 또 받아 들이기로 했습니다.
원종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백두산으로 통하는 비포장 도로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북한을 통한 백두산 관광에 합의한 뒤 이 도로 포장에 쓰라며 아스팔트 피치 8천 톤을 북한에 지원했습니다.
49억 8천만 원 어치입니다.
북한은 이 가운데 3천 톤을 근처 삼지연 공항 활주로 포장에 썼습니다.
군 공항이라 의혹도 일었지만 어차피 백두산 관광의 관문이라는 점을 들어 우리 정부는 묵인했습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번에 그 활주로 포장도 잘못돼 전면적으로 다시 포장을 해야하니 또 지원해달라고 요구를 해 왔습니다.
요구량은 이번에도 8천 톤,48억원 어치입니다.
활주로 재포장용 3천5백 톤에 다른 도로 포장용 4천5백 톤입니다.
정부는 이 요구를 받아들여 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백두산 관광 성사와 원만한 남북관계를 위한 것이라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인터뷰>양창석(통일부 홍보관리관) : "이번에는 우리 기술진이 참여하기 때문에 의도와 목적대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북쪽 주장을 그대로 믿는다해도 활주로 포장에 쓴 20억 정도는 고스란히 날린 셈입니다.
북쪽을 통한 백두산 관광은 지난해의 시범 관광 약속조차 지켜지지 않았고 언제 지켜질지 아직 기약도 없는 상태입니다.
KBS 뉴스 원종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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