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기의 핫클립] K미용실·K치킨…‘한국 스타일’ 세계를 휩쓸다

입력 2025.07.03 (18:09) 수정 2025.07.03 (18: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대기의 핫클립' 입니다.

최근 전 세계 넷플릭스 1위를 휩쓴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한 장면인데요.

갓을 쓰고 도포를 입은 아이돌, 다름 아닌 한국의 저승사자입니다.

우리 전통 민화에서 모티프를 딴 호랑이와 까치도 나오는데요.

한국 문화와 정서가 듬뿍 담긴 작품에 세계인이 열광한단 사실이 참 뿌듯합니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간절한 꿈이 이뤄진 것 같은데요.

더 이상 우리만의 것이 아닌 K컬쳐, 한류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 "근데 악귀 아이돌이라고? 팬들을 노리고 있어! (바로 사자 보이즈. 사랑해요~) 가서 얼른 처리하자!"]

한국어 가사가 섞인 노래, 국내 아이돌 못지 않은 춤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임금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와, 한강이 보이는 실내 풍경, 버스 정류장과 컵라면까지, 그야말로 한국 문화에 대한 종합 선물세트입니다.

그런데 이 애니메이션, 우리나라에서 만든 게 아닙니다.

미국 자본으로 미국에서 만든 미국 영화입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K 컬쳐'의 파도에 올라타기 위해, 제작진은 한국 문화를 섬세하게 연구해 작품에 담았습니다.

[KBS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 "(대충해주시면 돼요.) 20년 미용 경력에 대충이란 없습니다. 최고의 서비스로 모실게요."]

이제는 한국의 미용실도 세계로 진출하려나 봅니다.

'준오헤어'라는 미용실 체인점 아시죠?

야무진 손기술 하나로 180개 넘는 지점을 내기까지, 고졸 성공 신화를 쓴 준오헤어 대표가 세계 최대 사모펀드인 블랙스톤과 인수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요즘 워낙 K 뷰티가 각국에서 대세인 덕분에, 매각 가격이 무려 8천억 원에 이를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KBS '크랩' : "이름은 졸리비, 영어로 '즐거운 꿀벌'이라는 뜻이고요. 꿀을 빨아먹는 꿀벌처럼 알짜배기 브랜드를 야금야금 손에 넣고 있어요."]

한국의 식음료 브랜드도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필리핀 최대 외식 기업 '졸리비'는 지난해 커피 체인점 '컴포즈'를 인수했는데요.

전 세계에 최다 지점을 내는 등 짭짤한 재미를 보자, 이번엔 치킨 브랜드 '노랑통닭'도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년 전 몇몇 드라마의 인기로 시작된 한류.

이제 먹고 입고 바르고, 의식주 모든 분야를 망라한 세계인의 보편적 문화로 자리잡았는데요.

어정쩡한 현지화가 아니라 한국 스타일 '그 자체'로 인기를 얻은 만큼, 해외 자본으로 확장될 때 주도권을 잃지 않는 고민도 필요해 보입니다.

'박대기의 핫클립'이었습니다.

영상편집:이인영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박대기의 핫클립] K미용실·K치킨…‘한국 스타일’ 세계를 휩쓸다
    • 입력 2025-07-03 18:09:55
    • 수정2025-07-03 18:35:16
    경제콘서트
'박대기의 핫클립' 입니다.

최근 전 세계 넷플릭스 1위를 휩쓴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한 장면인데요.

갓을 쓰고 도포를 입은 아이돌, 다름 아닌 한국의 저승사자입니다.

우리 전통 민화에서 모티프를 딴 호랑이와 까치도 나오는데요.

한국 문화와 정서가 듬뿍 담긴 작품에 세계인이 열광한단 사실이 참 뿌듯합니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간절한 꿈이 이뤄진 것 같은데요.

더 이상 우리만의 것이 아닌 K컬쳐, 한류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 "근데 악귀 아이돌이라고? 팬들을 노리고 있어! (바로 사자 보이즈. 사랑해요~) 가서 얼른 처리하자!"]

한국어 가사가 섞인 노래, 국내 아이돌 못지 않은 춤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임금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와, 한강이 보이는 실내 풍경, 버스 정류장과 컵라면까지, 그야말로 한국 문화에 대한 종합 선물세트입니다.

그런데 이 애니메이션, 우리나라에서 만든 게 아닙니다.

미국 자본으로 미국에서 만든 미국 영화입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K 컬쳐'의 파도에 올라타기 위해, 제작진은 한국 문화를 섬세하게 연구해 작품에 담았습니다.

[KBS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 "(대충해주시면 돼요.) 20년 미용 경력에 대충이란 없습니다. 최고의 서비스로 모실게요."]

이제는 한국의 미용실도 세계로 진출하려나 봅니다.

'준오헤어'라는 미용실 체인점 아시죠?

야무진 손기술 하나로 180개 넘는 지점을 내기까지, 고졸 성공 신화를 쓴 준오헤어 대표가 세계 최대 사모펀드인 블랙스톤과 인수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요즘 워낙 K 뷰티가 각국에서 대세인 덕분에, 매각 가격이 무려 8천억 원에 이를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KBS '크랩' : "이름은 졸리비, 영어로 '즐거운 꿀벌'이라는 뜻이고요. 꿀을 빨아먹는 꿀벌처럼 알짜배기 브랜드를 야금야금 손에 넣고 있어요."]

한국의 식음료 브랜드도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필리핀 최대 외식 기업 '졸리비'는 지난해 커피 체인점 '컴포즈'를 인수했는데요.

전 세계에 최다 지점을 내는 등 짭짤한 재미를 보자, 이번엔 치킨 브랜드 '노랑통닭'도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년 전 몇몇 드라마의 인기로 시작된 한류.

이제 먹고 입고 바르고, 의식주 모든 분야를 망라한 세계인의 보편적 문화로 자리잡았는데요.

어정쩡한 현지화가 아니라 한국 스타일 '그 자체'로 인기를 얻은 만큼, 해외 자본으로 확장될 때 주도권을 잃지 않는 고민도 필요해 보입니다.

'박대기의 핫클립'이었습니다.

영상편집:이인영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