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협회 “지상파에만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각종 규제 풀어야”

입력 2025.07.23 (11:44) 수정 2025.07.23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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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협회가 방송 콘텐츠 산업의 진흥을 위한 광고, 협찬의 규제 개혁 등이 담긴 정책 제안서를 국정기획위원회에 전달했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특히 방송 산업 규제를 ‘네가티브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한 대선 정책공약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방문신 방송협회 회장은 어제(22일) 이한주 국정기획위원장을 방문해 “글로벌 OTT와 유튜브 등이 아무런 규제 없이 미디어 시장의 새 지배자로 떠오른 반면, 지상파 TV 등 국내 방송사는 수십 년 전의 규제에 묶여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해 만들어진 ‘방송광고 제도 혁신’ 등 콘텐츠 산업 강화 공약이 국정기획위의 100대 국정과제에 반영되길 기대한다”는 의사를 전했습니다.

방송협회는 국내 지상파 방송에만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각종 규제를 ‘동일 서비스, 동일 규제’의 원칙 아래 대폭 개선해 줄 것을 건의했습니다.

특히 광고와 협찬 규제는 글로벌 수준으로 풀어 국내 방송사들이 고품질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재원 마련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습니다.

현재 국내 지상파 TV는 대부분의 외국에서 허용되고 있는 타이틀 스폰서십, 즉 프로그램 제목 협찬 등이 금지돼 있고, 가상・간접・중간광고 등 허용된 광고유형이라도 해외에 비해 엄격한 제한규정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방송협회는 또 “언론사의 공적 영역과는 별개로 방송 콘텐츠 영역은 AI시대에 걸맞게 AI, ICT정보통신, 플랫폼이 통합 일원화되는 방향으로 정부조직 개편 논의가 진행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방송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전략적 육성 ▲AI 강국과 문화 강국 비전에 의견을 함께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한국방송협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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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7-23 11:44:03
    • 수정2025-07-23 11:4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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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협회가 방송 콘텐츠 산업의 진흥을 위한 광고, 협찬의 규제 개혁 등이 담긴 정책 제안서를 국정기획위원회에 전달했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특히 방송 산업 규제를 ‘네가티브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한 대선 정책공약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방문신 방송협회 회장은 어제(22일) 이한주 국정기획위원장을 방문해 “글로벌 OTT와 유튜브 등이 아무런 규제 없이 미디어 시장의 새 지배자로 떠오른 반면, 지상파 TV 등 국내 방송사는 수십 년 전의 규제에 묶여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해 만들어진 ‘방송광고 제도 혁신’ 등 콘텐츠 산업 강화 공약이 국정기획위의 100대 국정과제에 반영되길 기대한다”는 의사를 전했습니다.

방송협회는 국내 지상파 방송에만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각종 규제를 ‘동일 서비스, 동일 규제’의 원칙 아래 대폭 개선해 줄 것을 건의했습니다.

특히 광고와 협찬 규제는 글로벌 수준으로 풀어 국내 방송사들이 고품질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재원 마련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습니다.

현재 국내 지상파 TV는 대부분의 외국에서 허용되고 있는 타이틀 스폰서십, 즉 프로그램 제목 협찬 등이 금지돼 있고, 가상・간접・중간광고 등 허용된 광고유형이라도 해외에 비해 엄격한 제한규정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방송협회는 또 “언론사의 공적 영역과는 별개로 방송 콘텐츠 영역은 AI시대에 걸맞게 AI, ICT정보통신, 플랫폼이 통합 일원화되는 방향으로 정부조직 개편 논의가 진행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방송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전략적 육성 ▲AI 강국과 문화 강국 비전에 의견을 함께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한국방송협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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