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한 달, 소상공인 매출 6% ↑…4주차 효과 둔화”
입력 2025.08.26 (09:55)
수정 2025.08.26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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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 회복 소비쿠폰 시행 한 달간 소상공인 매출이 1년 전보다 6%가량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소비쿠폰이 개시된 지 4주 차부터는 매출 증대 빠르게 둔화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7월 21일부터 8월 17일까지 4주간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32만 9천여 곳의 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6.4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종 중에는 유통업이 16.4% 증가하며 소비쿠폰 효과가 가장 컸습니다.
유통업을 세부적으로 나눠 보면 안경원 매출이 1년 전보다 43.95% 뛰었습니다.
패션·의류·잡화(33.16%), 완구·장난감(32.74%), 전자담배(31.30%), 화장품(30.11%) 등도 30%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소비쿠폰을 계기로 상대적으로 고가인 필수 내구재나 자기만족형 소비가 활발히 이뤄진 결과로 해석된다"고 밝혔습니다.
외식업과 서비스업도 각각 3.51%, 4.73% 매출이 늘었습니다.
외식업 중에는 피자 전문점(18.78%), 국수 전문점(18.59%), 배달 음식 전문점(14.15%), 초밥·롤 전문점(13.22%), 만두 전문점(12.26%) 등의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서비스업 중에서는 네일숍(29.35%), 비뇨기과(25.22%), 가정의학과(20.08%), 미용·피부관리(16.09%), 사우나·목욕(15.66%) 등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주차 별로 보면, 소비 쿠폰 배포 첫 주부터 셋째 주까지 매출 증가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첫 주 7.27%, 둘째 주 10.13%, 셋째 주는 6.96% 매출이 늘었지만, 넷째 주는 1.21%로 증가세가 둔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연 매출 30억 원 미만 매장만 보면, 이 기간 매출은 6.89% 늘었습니다.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연 매출 30억 원 이상 매장에서도 1.10% 증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다만, 소비쿠폰이 개시된 지 4주 차부터는 매출 증대 빠르게 둔화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7월 21일부터 8월 17일까지 4주간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32만 9천여 곳의 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6.4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종 중에는 유통업이 16.4% 증가하며 소비쿠폰 효과가 가장 컸습니다.
유통업을 세부적으로 나눠 보면 안경원 매출이 1년 전보다 43.95% 뛰었습니다.
패션·의류·잡화(33.16%), 완구·장난감(32.74%), 전자담배(31.30%), 화장품(30.11%) 등도 30%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소비쿠폰을 계기로 상대적으로 고가인 필수 내구재나 자기만족형 소비가 활발히 이뤄진 결과로 해석된다"고 밝혔습니다.
외식업과 서비스업도 각각 3.51%, 4.73% 매출이 늘었습니다.
외식업 중에는 피자 전문점(18.78%), 국수 전문점(18.59%), 배달 음식 전문점(14.15%), 초밥·롤 전문점(13.22%), 만두 전문점(12.26%) 등의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서비스업 중에서는 네일숍(29.35%), 비뇨기과(25.22%), 가정의학과(20.08%), 미용·피부관리(16.09%), 사우나·목욕(15.66%) 등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주차 별로 보면, 소비 쿠폰 배포 첫 주부터 셋째 주까지 매출 증가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첫 주 7.27%, 둘째 주 10.13%, 셋째 주는 6.96% 매출이 늘었지만, 넷째 주는 1.21%로 증가세가 둔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연 매출 30억 원 미만 매장만 보면, 이 기간 매출은 6.89% 늘었습니다.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연 매출 30억 원 이상 매장에서도 1.10% 증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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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쿠폰 한 달, 소상공인 매출 6% ↑…4주차 효과 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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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8-26 09:55:18
- 수정2025-08-26 11:31:28

민생 회복 소비쿠폰 시행 한 달간 소상공인 매출이 1년 전보다 6%가량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소비쿠폰이 개시된 지 4주 차부터는 매출 증대 빠르게 둔화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7월 21일부터 8월 17일까지 4주간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32만 9천여 곳의 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6.4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종 중에는 유통업이 16.4% 증가하며 소비쿠폰 효과가 가장 컸습니다.
유통업을 세부적으로 나눠 보면 안경원 매출이 1년 전보다 43.95% 뛰었습니다.
패션·의류·잡화(33.16%), 완구·장난감(32.74%), 전자담배(31.30%), 화장품(30.11%) 등도 30%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소비쿠폰을 계기로 상대적으로 고가인 필수 내구재나 자기만족형 소비가 활발히 이뤄진 결과로 해석된다"고 밝혔습니다.
외식업과 서비스업도 각각 3.51%, 4.73% 매출이 늘었습니다.
외식업 중에는 피자 전문점(18.78%), 국수 전문점(18.59%), 배달 음식 전문점(14.15%), 초밥·롤 전문점(13.22%), 만두 전문점(12.26%) 등의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서비스업 중에서는 네일숍(29.35%), 비뇨기과(25.22%), 가정의학과(20.08%), 미용·피부관리(16.09%), 사우나·목욕(15.66%) 등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주차 별로 보면, 소비 쿠폰 배포 첫 주부터 셋째 주까지 매출 증가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첫 주 7.27%, 둘째 주 10.13%, 셋째 주는 6.96% 매출이 늘었지만, 넷째 주는 1.21%로 증가세가 둔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연 매출 30억 원 미만 매장만 보면, 이 기간 매출은 6.89% 늘었습니다.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연 매출 30억 원 이상 매장에서도 1.10% 증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다만, 소비쿠폰이 개시된 지 4주 차부터는 매출 증대 빠르게 둔화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7월 21일부터 8월 17일까지 4주간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32만 9천여 곳의 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6.4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종 중에는 유통업이 16.4% 증가하며 소비쿠폰 효과가 가장 컸습니다.
유통업을 세부적으로 나눠 보면 안경원 매출이 1년 전보다 43.95% 뛰었습니다.
패션·의류·잡화(33.16%), 완구·장난감(32.74%), 전자담배(31.30%), 화장품(30.11%) 등도 30%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소비쿠폰을 계기로 상대적으로 고가인 필수 내구재나 자기만족형 소비가 활발히 이뤄진 결과로 해석된다"고 밝혔습니다.
외식업과 서비스업도 각각 3.51%, 4.73% 매출이 늘었습니다.
외식업 중에는 피자 전문점(18.78%), 국수 전문점(18.59%), 배달 음식 전문점(14.15%), 초밥·롤 전문점(13.22%), 만두 전문점(12.26%) 등의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서비스업 중에서는 네일숍(29.35%), 비뇨기과(25.22%), 가정의학과(20.08%), 미용·피부관리(16.09%), 사우나·목욕(15.66%) 등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주차 별로 보면, 소비 쿠폰 배포 첫 주부터 셋째 주까지 매출 증가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첫 주 7.27%, 둘째 주 10.13%, 셋째 주는 6.96% 매출이 늘었지만, 넷째 주는 1.21%로 증가세가 둔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연 매출 30억 원 미만 매장만 보면, 이 기간 매출은 6.89% 늘었습니다.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연 매출 30억 원 이상 매장에서도 1.10% 증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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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화 기자 evoluti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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