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납품 단가 일방적 인하 횡포
입력 2006.02.15 (22:07)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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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자동차가 환율하락등을 이유로, 협력업체들에게 납품 단가를 크게 낮출 것을 요구해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 이수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 4백여 곳은 납품가를 재협상하자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원가 절감 가능성을 논의하자는 것인데, 협력업체들은 현대자동차가 제시한 인하율이 너무 높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현대차 협력업체 관계자: "지금도 최악의 상황인데 깎으면 못 견디죠. 현대나 기아에서는 자기네들 성과급은 계속 주면서 왜 그러는 지 이해가 안 가요."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는 현대 자동차도 환율급락으로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경비절감 등 구조조정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 협력업체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따져서 해마다 단가를 재조정하는 것이라며, 일방적인 인하는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 조영제(현대자동차 홍보팀장): "환율 상승이라든지 고유가, 원자재값이 계속 치솟고 있어서 저희하고 중소 협력 업체가 서로 윈윈하기 위해서 서로 조금씩 양보도 하고.."
하지만, 부품업체들은 다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기업이 협력 업체에 고통을 떠넘기는 손쉬운 방법을 택했다고 비판합니다.
<인터뷰> 김산(자동차 공업협동조합 팁장): "환율 하락 문제는 부품 업체에게도 똑같은 수익성 악화의 원인입니다. 납품 단가 인하 압력이 더해진다면은 부품업체로서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협력업체로서는 신차 개발시 납품 업체에서 배제되는 등 불이익에 대한 우려 때문에 단가 인하 요구를 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산업자원부는 이에 따라 내일부터 실태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수연입니다.
현대자동차가 환율하락등을 이유로, 협력업체들에게 납품 단가를 크게 낮출 것을 요구해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 이수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 4백여 곳은 납품가를 재협상하자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원가 절감 가능성을 논의하자는 것인데, 협력업체들은 현대자동차가 제시한 인하율이 너무 높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현대차 협력업체 관계자: "지금도 최악의 상황인데 깎으면 못 견디죠. 현대나 기아에서는 자기네들 성과급은 계속 주면서 왜 그러는 지 이해가 안 가요."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는 현대 자동차도 환율급락으로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경비절감 등 구조조정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 협력업체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따져서 해마다 단가를 재조정하는 것이라며, 일방적인 인하는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 조영제(현대자동차 홍보팀장): "환율 상승이라든지 고유가, 원자재값이 계속 치솟고 있어서 저희하고 중소 협력 업체가 서로 윈윈하기 위해서 서로 조금씩 양보도 하고.."
하지만, 부품업체들은 다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기업이 협력 업체에 고통을 떠넘기는 손쉬운 방법을 택했다고 비판합니다.
<인터뷰> 김산(자동차 공업협동조합 팁장): "환율 하락 문제는 부품 업체에게도 똑같은 수익성 악화의 원인입니다. 납품 단가 인하 압력이 더해진다면은 부품업체로서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협력업체로서는 신차 개발시 납품 업체에서 배제되는 등 불이익에 대한 우려 때문에 단가 인하 요구를 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산업자원부는 이에 따라 내일부터 실태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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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납품 단가 일방적 인하 횡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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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2-15 21:10:44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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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환율하락등을 이유로, 협력업체들에게 납품 단가를 크게 낮출 것을 요구해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 이수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 4백여 곳은 납품가를 재협상하자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원가 절감 가능성을 논의하자는 것인데, 협력업체들은 현대자동차가 제시한 인하율이 너무 높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현대차 협력업체 관계자: "지금도 최악의 상황인데 깎으면 못 견디죠. 현대나 기아에서는 자기네들 성과급은 계속 주면서 왜 그러는 지 이해가 안 가요."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는 현대 자동차도 환율급락으로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경비절감 등 구조조정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 협력업체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따져서 해마다 단가를 재조정하는 것이라며, 일방적인 인하는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 조영제(현대자동차 홍보팀장): "환율 상승이라든지 고유가, 원자재값이 계속 치솟고 있어서 저희하고 중소 협력 업체가 서로 윈윈하기 위해서 서로 조금씩 양보도 하고.."
하지만, 부품업체들은 다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기업이 협력 업체에 고통을 떠넘기는 손쉬운 방법을 택했다고 비판합니다.
<인터뷰> 김산(자동차 공업협동조합 팁장): "환율 하락 문제는 부품 업체에게도 똑같은 수익성 악화의 원인입니다. 납품 단가 인하 압력이 더해진다면은 부품업체로서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협력업체로서는 신차 개발시 납품 업체에서 배제되는 등 불이익에 대한 우려 때문에 단가 인하 요구를 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산업자원부는 이에 따라 내일부터 실태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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