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핵심 쟁점은?

입력 2006.03.28 (22:22)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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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격적으로 총파업에 들어간 화물연대는 운송료 인상과 함께 단체협약을 통한 고용보장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총파업의 핵심쟁점을 정길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물연대가 화물주인 삼성 광주전자와 운송 하청회사인 극동 컨테이너 측에 요구하는 사항은 크게 세 가집니다.

우선 광주에서 부산항까지의 화물 운송료 37만 원을 42만 원으로 인상해 달라는 겁니다.

운송회사 측은 38만 5천 원을 제시해 4만 원 가량의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쟁점은 지난 7일 계약이 해지된 화물연대 소속 차주 51명을 재계약 해달라는 겁니다.

<녹취> 정진호(극동 컨테이너 호남본부장) : "지금이라도 극동 컨테이너와 개별 화물 차주가 교섭하면 언제라도 업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견해차가 가장 큰 세 번째 핵심 쟁점은 단체 협약의 체결 여붑니다.

화물연대는 운송회사인 극동 컨테이너가 삼성 광주전자의 하청업체인 만큼 삼성 광주전자, 운송회사, 화물연대 3자가 고용 보장에 대한 단체 협약을 맺자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 광주전자는 화물 운송회사와 차주간의 문제라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김종인(전국 화물연대 의장) : "저희들은 그동안 인내를 가지고 교섭을 요구했지만 삼성 측은 응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화물연대의 인정 여부와 삼성 광주전자의 협상 참여를 둘러싼 이견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사태 해결의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길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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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물연대 총파업 핵심 쟁점은?
    • 입력 2006-03-28 21:06:07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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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격적으로 총파업에 들어간 화물연대는 운송료 인상과 함께 단체협약을 통한 고용보장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총파업의 핵심쟁점을 정길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화물연대가 화물주인 삼성 광주전자와 운송 하청회사인 극동 컨테이너 측에 요구하는 사항은 크게 세 가집니다. 우선 광주에서 부산항까지의 화물 운송료 37만 원을 42만 원으로 인상해 달라는 겁니다. 운송회사 측은 38만 5천 원을 제시해 4만 원 가량의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쟁점은 지난 7일 계약이 해지된 화물연대 소속 차주 51명을 재계약 해달라는 겁니다. <녹취> 정진호(극동 컨테이너 호남본부장) : "지금이라도 극동 컨테이너와 개별 화물 차주가 교섭하면 언제라도 업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견해차가 가장 큰 세 번째 핵심 쟁점은 단체 협약의 체결 여붑니다. 화물연대는 운송회사인 극동 컨테이너가 삼성 광주전자의 하청업체인 만큼 삼성 광주전자, 운송회사, 화물연대 3자가 고용 보장에 대한 단체 협약을 맺자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 광주전자는 화물 운송회사와 차주간의 문제라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 김종인(전국 화물연대 의장) : "저희들은 그동안 인내를 가지고 교섭을 요구했지만 삼성 측은 응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화물연대의 인정 여부와 삼성 광주전자의 협상 참여를 둘러싼 이견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사태 해결의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길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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