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교과서 ‘독도 영유권’ 기술 늘어
입력 2006.03.29 (22:18)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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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중학교용에 이어 일본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도 독도 문제를 기술한 책이 크게 늘었습니다. '일본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기술해 또다시 파장이 예상됩니다. 도쿄 양지우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가운데 독도 기술과 관련된 책은 우리나라 사회 과목에 해당하는 '공민'교과서입니다.
검정 통과로 내년 봄학기부터 사용될 공민교과서는 모두 16 종류로, 이 가운데 13종류가 독도 문제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4년 전 검정 때 독도 문제를 다룬 공민교과서가 7종류니까, 2배 가까이 는 셈입니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표현도 강화됐습니다.
독도 기술 교과서 13종류 가운데 12종류는 처음엔 '일본은 한국과 독도문제를 안고 있다' 라는 식으로 표현해 검정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문부과학성의 교과서검정조사심의회는 이 표현이 애매하다고 지적했고, 결국 내용은 "일본 영토인 독도에 대해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라는 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 나타난 독도 기술의 확대,강화라는 현상이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도 나타난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내년과 내후년 실시될 고2, 고3 교과서 검정에서도 그대로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츠쿠루카이'와 관련된 후소샤는 이번 검정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독도 기술의 확대,강화는 그래서 더욱 심각하게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양지우입니다.
중학교용에 이어 일본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도 독도 문제를 기술한 책이 크게 늘었습니다. '일본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기술해 또다시 파장이 예상됩니다. 도쿄 양지우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가운데 독도 기술과 관련된 책은 우리나라 사회 과목에 해당하는 '공민'교과서입니다.
검정 통과로 내년 봄학기부터 사용될 공민교과서는 모두 16 종류로, 이 가운데 13종류가 독도 문제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4년 전 검정 때 독도 문제를 다룬 공민교과서가 7종류니까, 2배 가까이 는 셈입니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표현도 강화됐습니다.
독도 기술 교과서 13종류 가운데 12종류는 처음엔 '일본은 한국과 독도문제를 안고 있다' 라는 식으로 표현해 검정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문부과학성의 교과서검정조사심의회는 이 표현이 애매하다고 지적했고, 결국 내용은 "일본 영토인 독도에 대해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라는 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 나타난 독도 기술의 확대,강화라는 현상이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도 나타난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내년과 내후년 실시될 고2, 고3 교과서 검정에서도 그대로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츠쿠루카이'와 관련된 후소샤는 이번 검정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독도 기술의 확대,강화는 그래서 더욱 심각하게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양지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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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교과서 ‘독도 영유권’ 기술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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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3-29 21:08:59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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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용에 이어 일본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도 독도 문제를 기술한 책이 크게 늘었습니다. '일본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기술해 또다시 파장이 예상됩니다. 도쿄 양지우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가운데 독도 기술과 관련된 책은 우리나라 사회 과목에 해당하는 '공민'교과서입니다.
검정 통과로 내년 봄학기부터 사용될 공민교과서는 모두 16 종류로, 이 가운데 13종류가 독도 문제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4년 전 검정 때 독도 문제를 다룬 공민교과서가 7종류니까, 2배 가까이 는 셈입니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표현도 강화됐습니다.
독도 기술 교과서 13종류 가운데 12종류는 처음엔 '일본은 한국과 독도문제를 안고 있다' 라는 식으로 표현해 검정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문부과학성의 교과서검정조사심의회는 이 표현이 애매하다고 지적했고, 결국 내용은 "일본 영토인 독도에 대해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라는 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 나타난 독도 기술의 확대,강화라는 현상이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도 나타난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내년과 내후년 실시될 고2, 고3 교과서 검정에서도 그대로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츠쿠루카이'와 관련된 후소샤는 이번 검정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독도 기술의 확대,강화는 그래서 더욱 심각하게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양지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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