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유사언론 폐해 언제까지!

입력 2015.09.05 (07:37) 수정 2015.09.05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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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호 객원 해설위원]

포털과 제휴한 유사언론의 횡포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포털 검색창 노출을 무기로 갖가지 과장 왜곡된 기사들을 쏟아내며 광고 협찬이나 돈을 뜯어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 관련 단체와 학회까지 나서서 한목소리로 강력 단속과 관련 법 제정을 호소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언론사를 흉내 내며 이런 공갈 행위를 일삼는 유사언론들의 폐해는 수년 전부터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무기는 바로 대형 포털 검색을 통한 기사 노출입니다. 표적이 된 해당 기업들의 약점과 관련된 기사는 포털을 통해 대중들에게 여과 없이 전달됩니다. 선정적인 제목을 단 짜깁기 기사들이 기업들을 위협하고 뉴스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흐리게 만듭니다. 이런 말기적 횡포는 대형 포털들의 무분별한 뉴스 제휴 확대에서 비롯됐다고 광고계는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지난 3년 사이 검색 제휴를 맺은 매체가 두배 가까이 늘어 450여 개사에 이릅니다.
이런 환경에서 인터넷 언론사는 지난 1년 사이 천 개가 늘어 무려 6천여사에 이릅니다. 뉴스도 아닌 비열한 기사들이 검색망을 통해 무차별 확산될 우려가 그만큼 커진 것입니다. 광고 시장을 교란시키는 유사 언론 행위는 광고업계의 선순환적 성장을 가로막는 것은 물론 언론과 미디어 업계 전체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아울러 네이버나 다음카카오 등 대형 포털들도 유사언론의 숙주 역할을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집니다. 포털 개혁에 대한 외부의 압박을 스스로 불러들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포털 뉴스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합니다. 포털이 뉴스 제휴로 얻은 이익은 국민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때 정당성을 얻습니다. 유사언론들에 휘둘리며 잘못된 영향력을 행사하는 통로가 될 수는 없습니다. 포털들의 개선 노력과 함께 사이비 언론을 몰아낼 제도적 법제화가 시급합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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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스해설] 유사언론 폐해 언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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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2015-09-05 08: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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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호 객원 해설위원]

포털과 제휴한 유사언론의 횡포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포털 검색창 노출을 무기로 갖가지 과장 왜곡된 기사들을 쏟아내며 광고 협찬이나 돈을 뜯어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 관련 단체와 학회까지 나서서 한목소리로 강력 단속과 관련 법 제정을 호소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언론사를 흉내 내며 이런 공갈 행위를 일삼는 유사언론들의 폐해는 수년 전부터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무기는 바로 대형 포털 검색을 통한 기사 노출입니다. 표적이 된 해당 기업들의 약점과 관련된 기사는 포털을 통해 대중들에게 여과 없이 전달됩니다. 선정적인 제목을 단 짜깁기 기사들이 기업들을 위협하고 뉴스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흐리게 만듭니다. 이런 말기적 횡포는 대형 포털들의 무분별한 뉴스 제휴 확대에서 비롯됐다고 광고계는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지난 3년 사이 검색 제휴를 맺은 매체가 두배 가까이 늘어 450여 개사에 이릅니다.
이런 환경에서 인터넷 언론사는 지난 1년 사이 천 개가 늘어 무려 6천여사에 이릅니다. 뉴스도 아닌 비열한 기사들이 검색망을 통해 무차별 확산될 우려가 그만큼 커진 것입니다. 광고 시장을 교란시키는 유사 언론 행위는 광고업계의 선순환적 성장을 가로막는 것은 물론 언론과 미디어 업계 전체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아울러 네이버나 다음카카오 등 대형 포털들도 유사언론의 숙주 역할을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집니다. 포털 개혁에 대한 외부의 압박을 스스로 불러들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포털 뉴스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합니다. 포털이 뉴스 제휴로 얻은 이익은 국민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때 정당성을 얻습니다. 유사언론들에 휘둘리며 잘못된 영향력을 행사하는 통로가 될 수는 없습니다. 포털들의 개선 노력과 함께 사이비 언론을 몰아낼 제도적 법제화가 시급합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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