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안전띠 안 매면 뒷좌석 더 위험”

입력 2016.06.01 (21:30) 수정 2016.06.02 (09: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승용차에서 어떤 자리가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미국 교통안전국은 운전석 위험도를 100으로 봤을 때, 조수석이 101로 제일 위험하고, 운전자 뒷좌석은 73.4 조수석 뒷좌석 74.2, 그리고 뒷좌석 중 가운데를 62.2로 점수를 매겼습니다.

뒷좌석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모두 안전띠를 맸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뒷좌석 탑승자들이 안전띠를 매지 않아도 여전히 안전할까요?

박민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뒷자리에 승객을 태운 채, 승용차를 시속 48km의 속도로 벽에 부딪혔습니다.

안전띠를 매지 않았던 성인 남성이 충격에, 앞좌석을 타고 넘어 운전자와 부딪칩니다.

어린이 경우는 더 심각합니다.

충격을 받아 튕겨 나가면서 앞좌석 등받이에 목이 심하게 부딪혔습니다.

사망 가능성이 99.9%로 예측됐습니다.

<인터뷰> 조수영(한국도로공사 차장) : "(안전띠를 맨)일반 사고에 비해서 치사율이 약 7배 정도 높기 때문에 안전띠를 꼭 매셔야 될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났을 때 안전띠를 매지 않아 숨진 사람은 한 해 평균 90여 명.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분의 1에 이릅니다.

그런데도 고속도로에서 뒷좌석 안전띠를 챙겨 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녹취> "뒷좌석도 안전띠 꼭 해주셔야 됩니다!"

착용을 권유하고, 경찰이 지켜서 있으니 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터뷰> 최주형(서울시 중랑구) : "뒷좌석이 앞좌석보다는 덜 위험하다는 인식도 있기 때문에 맨다라는 생각이 선뜻 들지는 않거든요."

실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27.5%에 그치고 있습니다.

열 명 중 아홉은 매는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에 비하면 1/3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도로공사는 오늘(1일)부터 탑승자 모두 안전띠를 안 매면 고속도로에 진입할 수 없게 하고, 착용을 거부하면 경찰에 고발하는 등 강도 높은 캠페인에 들어갔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안전띠 안 매면 뒷좌석 더 위험”
    • 입력 2016-06-01 21:33:31
    • 수정2016-06-02 09:50:12
    뉴스 9
<앵커 멘트> 승용차에서 어떤 자리가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미국 교통안전국은 운전석 위험도를 100으로 봤을 때, 조수석이 101로 제일 위험하고, 운전자 뒷좌석은 73.4 조수석 뒷좌석 74.2, 그리고 뒷좌석 중 가운데를 62.2로 점수를 매겼습니다. 뒷좌석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모두 안전띠를 맸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뒷좌석 탑승자들이 안전띠를 매지 않아도 여전히 안전할까요? 박민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뒷자리에 승객을 태운 채, 승용차를 시속 48km의 속도로 벽에 부딪혔습니다. 안전띠를 매지 않았던 성인 남성이 충격에, 앞좌석을 타고 넘어 운전자와 부딪칩니다. 어린이 경우는 더 심각합니다. 충격을 받아 튕겨 나가면서 앞좌석 등받이에 목이 심하게 부딪혔습니다. 사망 가능성이 99.9%로 예측됐습니다. <인터뷰> 조수영(한국도로공사 차장) : "(안전띠를 맨)일반 사고에 비해서 치사율이 약 7배 정도 높기 때문에 안전띠를 꼭 매셔야 될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났을 때 안전띠를 매지 않아 숨진 사람은 한 해 평균 90여 명.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분의 1에 이릅니다. 그런데도 고속도로에서 뒷좌석 안전띠를 챙겨 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녹취> "뒷좌석도 안전띠 꼭 해주셔야 됩니다!" 착용을 권유하고, 경찰이 지켜서 있으니 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터뷰> 최주형(서울시 중랑구) : "뒷좌석이 앞좌석보다는 덜 위험하다는 인식도 있기 때문에 맨다라는 생각이 선뜻 들지는 않거든요." 실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27.5%에 그치고 있습니다. 열 명 중 아홉은 매는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에 비하면 1/3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도로공사는 오늘(1일)부터 탑승자 모두 안전띠를 안 매면 고속도로에 진입할 수 없게 하고, 착용을 거부하면 경찰에 고발하는 등 강도 높은 캠페인에 들어갔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