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광장] 장승업, 백남준의 ‘달 토끼’를 만나다
입력 2016.12.01 (07:30)
수정 2016.12.01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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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조선의 천재화가 장승업의 그림에는 보름달이 나오는데요,
현대미술의 괴짜 아티스트 백남준의 비디오 속에 담긴 달과 나란히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조선의 화가들과 백남준의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감상의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송명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TV에 나온 달을 토끼가 하염없이 바라봅니다.
전설의 토끼도, TV 속 달도, 왠지 현실적이지 않지만 묘한 정감을 불러옵니다.
조선 후기 천재화가 장승업은 보름달 아래 개 한 마리를 그려넣었습니다.
두 대가의 상상력과 시적 감수성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인터뷰> 이진명(간송미술관 전시기획자) : "백남준의 토끼는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자기가 살던 곳을 자기가 바라보잖아요, 반면에 장승업의 달은 굉장히 쓸쓸하고 고즈넉합니다."
텔레비전 앞에서 가부좌를 튼 부처,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고요하게 명상에 잠깁니다.
같은 참선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200여년 전, 조선의 화가 최북의 그림 속 스님의 얼굴엔 번뇌가 가득합니다.
깨달음은 각자의 몫입니다.
20세기 현대미술의 괴짜 백남준의 미디어아트 작품들과 간송미술관의 국보급 그림들을 공통점을 찾아 짝지었습니다.
<인터뷰> 서진석(백남준아트센터 관장) : "과거와 현대, 그리고 전통과 또다른 혁신적인 다음, 미래를 연결짓는 시도로 이번 전시가 중요합니다."
붓과 먹 그리고 텔레비전과 비디오,
표현 도구와 방법은 다르지만 한국적 미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거장들의 예술혼은 시대를 초월해 깊은 울림을 줍니다.
KBS 뉴스 송명훈입니다.
조선의 천재화가 장승업의 그림에는 보름달이 나오는데요,
현대미술의 괴짜 아티스트 백남준의 비디오 속에 담긴 달과 나란히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조선의 화가들과 백남준의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감상의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송명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TV에 나온 달을 토끼가 하염없이 바라봅니다.
전설의 토끼도, TV 속 달도, 왠지 현실적이지 않지만 묘한 정감을 불러옵니다.
조선 후기 천재화가 장승업은 보름달 아래 개 한 마리를 그려넣었습니다.
두 대가의 상상력과 시적 감수성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인터뷰> 이진명(간송미술관 전시기획자) : "백남준의 토끼는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자기가 살던 곳을 자기가 바라보잖아요, 반면에 장승업의 달은 굉장히 쓸쓸하고 고즈넉합니다."
텔레비전 앞에서 가부좌를 튼 부처,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고요하게 명상에 잠깁니다.
같은 참선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200여년 전, 조선의 화가 최북의 그림 속 스님의 얼굴엔 번뇌가 가득합니다.
깨달음은 각자의 몫입니다.
20세기 현대미술의 괴짜 백남준의 미디어아트 작품들과 간송미술관의 국보급 그림들을 공통점을 찾아 짝지었습니다.
<인터뷰> 서진석(백남준아트센터 관장) : "과거와 현대, 그리고 전통과 또다른 혁신적인 다음, 미래를 연결짓는 시도로 이번 전시가 중요합니다."
붓과 먹 그리고 텔레비전과 비디오,
표현 도구와 방법은 다르지만 한국적 미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거장들의 예술혼은 시대를 초월해 깊은 울림을 줍니다.
KBS 뉴스 송명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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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광장] 장승업, 백남준의 ‘달 토끼’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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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2-01 07:34:46
- 수정2016-12-01 10:3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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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천재화가 장승업의 그림에는 보름달이 나오는데요,
현대미술의 괴짜 아티스트 백남준의 비디오 속에 담긴 달과 나란히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조선의 화가들과 백남준의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감상의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송명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TV에 나온 달을 토끼가 하염없이 바라봅니다.
전설의 토끼도, TV 속 달도, 왠지 현실적이지 않지만 묘한 정감을 불러옵니다.
조선 후기 천재화가 장승업은 보름달 아래 개 한 마리를 그려넣었습니다.
두 대가의 상상력과 시적 감수성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인터뷰> 이진명(간송미술관 전시기획자) : "백남준의 토끼는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자기가 살던 곳을 자기가 바라보잖아요, 반면에 장승업의 달은 굉장히 쓸쓸하고 고즈넉합니다."
텔레비전 앞에서 가부좌를 튼 부처,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고요하게 명상에 잠깁니다.
같은 참선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200여년 전, 조선의 화가 최북의 그림 속 스님의 얼굴엔 번뇌가 가득합니다.
깨달음은 각자의 몫입니다.
20세기 현대미술의 괴짜 백남준의 미디어아트 작품들과 간송미술관의 국보급 그림들을 공통점을 찾아 짝지었습니다.
<인터뷰> 서진석(백남준아트센터 관장) : "과거와 현대, 그리고 전통과 또다른 혁신적인 다음, 미래를 연결짓는 시도로 이번 전시가 중요합니다."
붓과 먹 그리고 텔레비전과 비디오,
표현 도구와 방법은 다르지만 한국적 미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거장들의 예술혼은 시대를 초월해 깊은 울림을 줍니다.
KBS 뉴스 송명훈입니다.
조선의 천재화가 장승업의 그림에는 보름달이 나오는데요,
현대미술의 괴짜 아티스트 백남준의 비디오 속에 담긴 달과 나란히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조선의 화가들과 백남준의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감상의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송명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TV에 나온 달을 토끼가 하염없이 바라봅니다.
전설의 토끼도, TV 속 달도, 왠지 현실적이지 않지만 묘한 정감을 불러옵니다.
조선 후기 천재화가 장승업은 보름달 아래 개 한 마리를 그려넣었습니다.
두 대가의 상상력과 시적 감수성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인터뷰> 이진명(간송미술관 전시기획자) : "백남준의 토끼는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자기가 살던 곳을 자기가 바라보잖아요, 반면에 장승업의 달은 굉장히 쓸쓸하고 고즈넉합니다."
텔레비전 앞에서 가부좌를 튼 부처,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고요하게 명상에 잠깁니다.
같은 참선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200여년 전, 조선의 화가 최북의 그림 속 스님의 얼굴엔 번뇌가 가득합니다.
깨달음은 각자의 몫입니다.
20세기 현대미술의 괴짜 백남준의 미디어아트 작품들과 간송미술관의 국보급 그림들을 공통점을 찾아 짝지었습니다.
<인터뷰> 서진석(백남준아트센터 관장) : "과거와 현대, 그리고 전통과 또다른 혁신적인 다음, 미래를 연결짓는 시도로 이번 전시가 중요합니다."
붓과 먹 그리고 텔레비전과 비디오,
표현 도구와 방법은 다르지만 한국적 미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거장들의 예술혼은 시대를 초월해 깊은 울림을 줍니다.
KBS 뉴스 송명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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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훈 기자 sm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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