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리포트] 중고차 ‘無사고’는 진짜 ‘無사고’?
입력 2017.05.20 (22:14)
수정 2017.05.20 (22: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고차를 살때 사고 이력은 구매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지요, 보통 차량성능 점검 기록부를 보고 무사고 차량인지를 살피는데요.
그런데 기록부에 '무사고'로 돼 있어도 실제로는 사고 차량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이지윤 기자가 실태와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남성은 올해 초,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수입차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억 원, 판매업자는 무사고라고 적힌 성능점검기록부를 근거로 비싼 값을 불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이거는 완벽한 무사고입니다. 자 보십쇼. 성능기록부에 무사고라고 딱 찍혀있잖아요.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니까..."
하지만 구입하고 한 달도 안 돼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차량이 지난해 심하게 사고가 나 보증수리조차 못받는다는 거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사람으로 표현하자면 허리가 부러졌다는 표현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라고 하더라고요)...정말 처참하게 사고가 났었더라고요."
더 이상한 건 그 다음이었습니다.
자동차 검사소를 찾아가 다시 진단을 받았는데, 역시 '무사고 차량'이란 진단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검사소 검사원 : "볼트로 체결된 부품은 떨어져 나오면 단순 교환이기 때문에 골격으로 보질 않아요."
점검기록부에 '무사고' 표시를 믿고 수입차를 산 이 남성 역시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녹취> 이준환(폭스바겐 차주) : "성능기록부가 정확하구나 이렇게 믿고 산거였죠. 그런데 며칠이 지나서 차량 점검하러 갔는데 충격적인 사실을 가르쳐준 거예요. 대형사고다."
전문가와 함께 중고차 매장에 있는 차들을 살펴봤습니다.
<녹취> "이것도 갈고 이것도 갈았다는 얘기는 최소한 여기까지는 먹었다는 얘기인데..."
전방 추돌로 앞부분에 큰 수리를 받은 차량, 옆면 추돌로 앞쪽까지 수리받은 차량 역시 모두 '무사고' 차량으로 돼 있습니다.
관련 법에 '사고 차량' 기준이 주요 골격을 용접해서 수리한 경우 등으로 한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부 상 '무사고'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무사고'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 : "일본 같은 경우 도어를 교환했든지 범퍼를교환했든지, 사고에 대해서 정말 명확한 부분까지 명시를 해서 중고차 가격을 누가 산정하더라도 정확히 동일한 가격을 산정할 수 있는 (제도가 정착돼 있습니다.)"
단순 사고 내역까지 기재해 중고차 가격을 매기는 제도가 지난해 1월부터 시행됐지만, 선택사항이여서 소비자들의 피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중고차를 살때 사고 이력은 구매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지요, 보통 차량성능 점검 기록부를 보고 무사고 차량인지를 살피는데요.
그런데 기록부에 '무사고'로 돼 있어도 실제로는 사고 차량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이지윤 기자가 실태와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남성은 올해 초,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수입차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억 원, 판매업자는 무사고라고 적힌 성능점검기록부를 근거로 비싼 값을 불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이거는 완벽한 무사고입니다. 자 보십쇼. 성능기록부에 무사고라고 딱 찍혀있잖아요.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니까..."
하지만 구입하고 한 달도 안 돼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차량이 지난해 심하게 사고가 나 보증수리조차 못받는다는 거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사람으로 표현하자면 허리가 부러졌다는 표현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라고 하더라고요)...정말 처참하게 사고가 났었더라고요."
더 이상한 건 그 다음이었습니다.
자동차 검사소를 찾아가 다시 진단을 받았는데, 역시 '무사고 차량'이란 진단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검사소 검사원 : "볼트로 체결된 부품은 떨어져 나오면 단순 교환이기 때문에 골격으로 보질 않아요."
점검기록부에 '무사고' 표시를 믿고 수입차를 산 이 남성 역시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녹취> 이준환(폭스바겐 차주) : "성능기록부가 정확하구나 이렇게 믿고 산거였죠. 그런데 며칠이 지나서 차량 점검하러 갔는데 충격적인 사실을 가르쳐준 거예요. 대형사고다."
전문가와 함께 중고차 매장에 있는 차들을 살펴봤습니다.
<녹취> "이것도 갈고 이것도 갈았다는 얘기는 최소한 여기까지는 먹었다는 얘기인데..."
전방 추돌로 앞부분에 큰 수리를 받은 차량, 옆면 추돌로 앞쪽까지 수리받은 차량 역시 모두 '무사고' 차량으로 돼 있습니다.
관련 법에 '사고 차량' 기준이 주요 골격을 용접해서 수리한 경우 등으로 한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부 상 '무사고'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무사고'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 : "일본 같은 경우 도어를 교환했든지 범퍼를교환했든지, 사고에 대해서 정말 명확한 부분까지 명시를 해서 중고차 가격을 누가 산정하더라도 정확히 동일한 가격을 산정할 수 있는 (제도가 정착돼 있습니다.)"
단순 사고 내역까지 기재해 중고차 가격을 매기는 제도가 지난해 1월부터 시행됐지만, 선택사항이여서 소비자들의 피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심층리포트] 중고차 ‘無사고’는 진짜 ‘無사고’?
-
- 입력 2017-05-20 22:14:47
- 수정2017-05-20 22:32:44
<앵커 멘트>
중고차를 살때 사고 이력은 구매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지요, 보통 차량성능 점검 기록부를 보고 무사고 차량인지를 살피는데요.
그런데 기록부에 '무사고'로 돼 있어도 실제로는 사고 차량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이지윤 기자가 실태와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남성은 올해 초,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수입차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억 원, 판매업자는 무사고라고 적힌 성능점검기록부를 근거로 비싼 값을 불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이거는 완벽한 무사고입니다. 자 보십쇼. 성능기록부에 무사고라고 딱 찍혀있잖아요.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니까..."
하지만 구입하고 한 달도 안 돼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차량이 지난해 심하게 사고가 나 보증수리조차 못받는다는 거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사람으로 표현하자면 허리가 부러졌다는 표현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라고 하더라고요)...정말 처참하게 사고가 났었더라고요."
더 이상한 건 그 다음이었습니다.
자동차 검사소를 찾아가 다시 진단을 받았는데, 역시 '무사고 차량'이란 진단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검사소 검사원 : "볼트로 체결된 부품은 떨어져 나오면 단순 교환이기 때문에 골격으로 보질 않아요."
점검기록부에 '무사고' 표시를 믿고 수입차를 산 이 남성 역시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녹취> 이준환(폭스바겐 차주) : "성능기록부가 정확하구나 이렇게 믿고 산거였죠. 그런데 며칠이 지나서 차량 점검하러 갔는데 충격적인 사실을 가르쳐준 거예요. 대형사고다."
전문가와 함께 중고차 매장에 있는 차들을 살펴봤습니다.
<녹취> "이것도 갈고 이것도 갈았다는 얘기는 최소한 여기까지는 먹었다는 얘기인데..."
전방 추돌로 앞부분에 큰 수리를 받은 차량, 옆면 추돌로 앞쪽까지 수리받은 차량 역시 모두 '무사고' 차량으로 돼 있습니다.
관련 법에 '사고 차량' 기준이 주요 골격을 용접해서 수리한 경우 등으로 한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부 상 '무사고'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무사고'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 : "일본 같은 경우 도어를 교환했든지 범퍼를교환했든지, 사고에 대해서 정말 명확한 부분까지 명시를 해서 중고차 가격을 누가 산정하더라도 정확히 동일한 가격을 산정할 수 있는 (제도가 정착돼 있습니다.)"
단순 사고 내역까지 기재해 중고차 가격을 매기는 제도가 지난해 1월부터 시행됐지만, 선택사항이여서 소비자들의 피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중고차를 살때 사고 이력은 구매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지요, 보통 차량성능 점검 기록부를 보고 무사고 차량인지를 살피는데요.
그런데 기록부에 '무사고'로 돼 있어도 실제로는 사고 차량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이지윤 기자가 실태와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남성은 올해 초,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수입차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억 원, 판매업자는 무사고라고 적힌 성능점검기록부를 근거로 비싼 값을 불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이거는 완벽한 무사고입니다. 자 보십쇼. 성능기록부에 무사고라고 딱 찍혀있잖아요.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니까..."
하지만 구입하고 한 달도 안 돼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차량이 지난해 심하게 사고가 나 보증수리조차 못받는다는 거였습니다.
<인터뷰> 이○○(차주) : "'사람으로 표현하자면 허리가 부러졌다는 표현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라고 하더라고요)...정말 처참하게 사고가 났었더라고요."
더 이상한 건 그 다음이었습니다.
자동차 검사소를 찾아가 다시 진단을 받았는데, 역시 '무사고 차량'이란 진단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검사소 검사원 : "볼트로 체결된 부품은 떨어져 나오면 단순 교환이기 때문에 골격으로 보질 않아요."
점검기록부에 '무사고' 표시를 믿고 수입차를 산 이 남성 역시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녹취> 이준환(폭스바겐 차주) : "성능기록부가 정확하구나 이렇게 믿고 산거였죠. 그런데 며칠이 지나서 차량 점검하러 갔는데 충격적인 사실을 가르쳐준 거예요. 대형사고다."
전문가와 함께 중고차 매장에 있는 차들을 살펴봤습니다.
<녹취> "이것도 갈고 이것도 갈았다는 얘기는 최소한 여기까지는 먹었다는 얘기인데..."
전방 추돌로 앞부분에 큰 수리를 받은 차량, 옆면 추돌로 앞쪽까지 수리받은 차량 역시 모두 '무사고' 차량으로 돼 있습니다.
관련 법에 '사고 차량' 기준이 주요 골격을 용접해서 수리한 경우 등으로 한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부 상 '무사고'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무사고'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 : "일본 같은 경우 도어를 교환했든지 범퍼를교환했든지, 사고에 대해서 정말 명확한 부분까지 명시를 해서 중고차 가격을 누가 산정하더라도 정확히 동일한 가격을 산정할 수 있는 (제도가 정착돼 있습니다.)"
단순 사고 내역까지 기재해 중고차 가격을 매기는 제도가 지난해 1월부터 시행됐지만, 선택사항이여서 소비자들의 피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
-
이지윤 기자 easynews@kbs.co.kr
이지윤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