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 인제터널 9대 연쇄추돌 가상 훈련
입력 2017.06.21 (19:27)
수정 2017.06.21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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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오는 30일 개통되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동홍천 양양 구간에는 도로 터널 중 국내에서 가장 긴 '인제터널'이 있습니다.
11킬로미터나 돼 터널 안에서 사고가 나면 자칫 대형참사 우려가 큰데요, 이에 대비한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하초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길이 11km에 이르는 인제터널입니다.
시속 100km로 달려도 터널을 빠져나오는 데 7분이 걸립니다.
터널 안을 달리던 차량 9대가 연쇄 추돌한 훈련 상황.
연기를 제거하는 설비가 가동되고, 운전자가 불을 끄는 동안 긴급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인명 구조에 나섭니다.
사고 시 구조대원의 신속한 진입을 위해 터널 안에는 이렇게 레일을 이용한 비상차량이 배치됐습니다.
터널 6곳에 설치된 대형차량 대피로를 통해 구조 차량이 드나들며 신속하게 사고를 수습합니다.
차에서 내린 사람들은 250미터마다 설치된 대피로로 빠져나갑니다.
<인터뷰> 박태원(인제소방서장) : "초동 조치는 도로관리상황센터에서 조치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사고가 난 지점에 정확하게 방수를 하게 되고요. 그 다음에 관계자들이 차량을 통제하게 되어있습니다."
유독물질로 인한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제독반도 투입됩니다.
터널 내부에 설치된 물 분무 설비 4천여 개와 독성가스 감지설비도 가동됩니다.
<인터뷰> 김광수(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본부장) : "(사고 발생 )초기대응(능력)을 시험해보고 이 터널에 설치된 세계 최첨단 각종 재난 설비에 대한 시험 가동도 겸한 (훈련입니다)."
인제터널에는 국내 처음으로 6명의 소방대원과 소방차, 구급차를 갖춘 '터널 전용 119 소방대'도 운영됩니다.
KBS 뉴스 하초희입니다.
오는 30일 개통되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동홍천 양양 구간에는 도로 터널 중 국내에서 가장 긴 '인제터널'이 있습니다.
11킬로미터나 돼 터널 안에서 사고가 나면 자칫 대형참사 우려가 큰데요, 이에 대비한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하초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길이 11km에 이르는 인제터널입니다.
시속 100km로 달려도 터널을 빠져나오는 데 7분이 걸립니다.
터널 안을 달리던 차량 9대가 연쇄 추돌한 훈련 상황.
연기를 제거하는 설비가 가동되고, 운전자가 불을 끄는 동안 긴급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인명 구조에 나섭니다.
사고 시 구조대원의 신속한 진입을 위해 터널 안에는 이렇게 레일을 이용한 비상차량이 배치됐습니다.
터널 6곳에 설치된 대형차량 대피로를 통해 구조 차량이 드나들며 신속하게 사고를 수습합니다.
차에서 내린 사람들은 250미터마다 설치된 대피로로 빠져나갑니다.
<인터뷰> 박태원(인제소방서장) : "초동 조치는 도로관리상황센터에서 조치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사고가 난 지점에 정확하게 방수를 하게 되고요. 그 다음에 관계자들이 차량을 통제하게 되어있습니다."
유독물질로 인한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제독반도 투입됩니다.
터널 내부에 설치된 물 분무 설비 4천여 개와 독성가스 감지설비도 가동됩니다.
<인터뷰> 김광수(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본부장) : "(사고 발생 )초기대응(능력)을 시험해보고 이 터널에 설치된 세계 최첨단 각종 재난 설비에 대한 시험 가동도 겸한 (훈련입니다)."
인제터널에는 국내 처음으로 6명의 소방대원과 소방차, 구급차를 갖춘 '터널 전용 119 소방대'도 운영됩니다.
KBS 뉴스 하초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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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최장’ 인제터널 9대 연쇄추돌 가상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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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6-21 19:29:03
- 수정2017-06-21 19:40:42
<앵커 멘트>
오는 30일 개통되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동홍천 양양 구간에는 도로 터널 중 국내에서 가장 긴 '인제터널'이 있습니다.
11킬로미터나 돼 터널 안에서 사고가 나면 자칫 대형참사 우려가 큰데요, 이에 대비한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하초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길이 11km에 이르는 인제터널입니다.
시속 100km로 달려도 터널을 빠져나오는 데 7분이 걸립니다.
터널 안을 달리던 차량 9대가 연쇄 추돌한 훈련 상황.
연기를 제거하는 설비가 가동되고, 운전자가 불을 끄는 동안 긴급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인명 구조에 나섭니다.
사고 시 구조대원의 신속한 진입을 위해 터널 안에는 이렇게 레일을 이용한 비상차량이 배치됐습니다.
터널 6곳에 설치된 대형차량 대피로를 통해 구조 차량이 드나들며 신속하게 사고를 수습합니다.
차에서 내린 사람들은 250미터마다 설치된 대피로로 빠져나갑니다.
<인터뷰> 박태원(인제소방서장) : "초동 조치는 도로관리상황센터에서 조치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사고가 난 지점에 정확하게 방수를 하게 되고요. 그 다음에 관계자들이 차량을 통제하게 되어있습니다."
유독물질로 인한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제독반도 투입됩니다.
터널 내부에 설치된 물 분무 설비 4천여 개와 독성가스 감지설비도 가동됩니다.
<인터뷰> 김광수(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본부장) : "(사고 발생 )초기대응(능력)을 시험해보고 이 터널에 설치된 세계 최첨단 각종 재난 설비에 대한 시험 가동도 겸한 (훈련입니다)."
인제터널에는 국내 처음으로 6명의 소방대원과 소방차, 구급차를 갖춘 '터널 전용 119 소방대'도 운영됩니다.
KBS 뉴스 하초희입니다.
오는 30일 개통되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동홍천 양양 구간에는 도로 터널 중 국내에서 가장 긴 '인제터널'이 있습니다.
11킬로미터나 돼 터널 안에서 사고가 나면 자칫 대형참사 우려가 큰데요, 이에 대비한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하초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길이 11km에 이르는 인제터널입니다.
시속 100km로 달려도 터널을 빠져나오는 데 7분이 걸립니다.
터널 안을 달리던 차량 9대가 연쇄 추돌한 훈련 상황.
연기를 제거하는 설비가 가동되고, 운전자가 불을 끄는 동안 긴급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인명 구조에 나섭니다.
사고 시 구조대원의 신속한 진입을 위해 터널 안에는 이렇게 레일을 이용한 비상차량이 배치됐습니다.
터널 6곳에 설치된 대형차량 대피로를 통해 구조 차량이 드나들며 신속하게 사고를 수습합니다.
차에서 내린 사람들은 250미터마다 설치된 대피로로 빠져나갑니다.
<인터뷰> 박태원(인제소방서장) : "초동 조치는 도로관리상황센터에서 조치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사고가 난 지점에 정확하게 방수를 하게 되고요. 그 다음에 관계자들이 차량을 통제하게 되어있습니다."
유독물질로 인한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제독반도 투입됩니다.
터널 내부에 설치된 물 분무 설비 4천여 개와 독성가스 감지설비도 가동됩니다.
<인터뷰> 김광수(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본부장) : "(사고 발생 )초기대응(능력)을 시험해보고 이 터널에 설치된 세계 최첨단 각종 재난 설비에 대한 시험 가동도 겸한 (훈련입니다)."
인제터널에는 국내 처음으로 6명의 소방대원과 소방차, 구급차를 갖춘 '터널 전용 119 소방대'도 운영됩니다.
KBS 뉴스 하초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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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초희 기자 chohee25@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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