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시설은 없이 ‘보호구역’ 지정만

입력 2019.11.24 (07:13) 수정 2019.11.24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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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안녕하세요? 재난방송센터의 김현경입니다.

도로 중에서, 어느 장소보다 안전해야 할 곳이 학교 주변의 '어린이 보호구역'이죠.

이런 어린이 보호구역은 해마다 200개씩 늘고 있지만, 말뿐인 보호구역도 많습니다.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지 윤양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리포트]

횡단보도를 건너던 9살 어린이가 승용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사고 장소는 학교 바로 앞이어서 제한속도 30km의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이었지만 차량들의 과속을 막는 시설은 없었습니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주변, 대부분의 차량이 시속 40km를 넘어 달리고 있고, 일부는 60km를 훌쩍 넘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속 카메라가 있으면 차량들의 속도는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 단속 장비를 설치했더니 교통사고 건수가 3분의 1까지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만 6천여 곳의 어린이보호구역 가운데 과속 단속 장비가 설치된 곳은 5%에도 못 미칩니다.

단속 장비 1대 설치 비용이 3천만 원 정도인데 모두 설치해 운영하려면 적어도 8천억원이 듭니다.

[이성렬/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연구원 : "(차량 속도 관리에) 가장 효과 있는 무인 단속 카메라는 과속 위험성이 높고 과속 차량의 빈도가 높은 지점을 중심으로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 카메라와 신호등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지만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현재까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2천4백여 건, 다치거나 숨진 어린이는 2천6백 명이 넘습니다.

당장 어렵다면 과속방지턱을 촘촘히 설치하거나 도로 폭을 줄이는 등 다른 시설을 손보는 노력이라도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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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속시설은 없이 ‘보호구역’ 지정만
    • 입력 2019-11-24 07:15:53
    • 수정2019-11-24 07:23:57
    KBS 재난방송센터
[앵커]

안녕하세요? 재난방송센터의 김현경입니다.

도로 중에서, 어느 장소보다 안전해야 할 곳이 학교 주변의 '어린이 보호구역'이죠.

이런 어린이 보호구역은 해마다 200개씩 늘고 있지만, 말뿐인 보호구역도 많습니다.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지 윤양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리포트]

횡단보도를 건너던 9살 어린이가 승용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사고 장소는 학교 바로 앞이어서 제한속도 30km의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이었지만 차량들의 과속을 막는 시설은 없었습니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주변, 대부분의 차량이 시속 40km를 넘어 달리고 있고, 일부는 60km를 훌쩍 넘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속 카메라가 있으면 차량들의 속도는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 단속 장비를 설치했더니 교통사고 건수가 3분의 1까지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만 6천여 곳의 어린이보호구역 가운데 과속 단속 장비가 설치된 곳은 5%에도 못 미칩니다.

단속 장비 1대 설치 비용이 3천만 원 정도인데 모두 설치해 운영하려면 적어도 8천억원이 듭니다.

[이성렬/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연구원 : "(차량 속도 관리에) 가장 효과 있는 무인 단속 카메라는 과속 위험성이 높고 과속 차량의 빈도가 높은 지점을 중심으로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 카메라와 신호등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지만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현재까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2천4백여 건, 다치거나 숨진 어린이는 2천6백 명이 넘습니다.

당장 어렵다면 과속방지턱을 촘촘히 설치하거나 도로 폭을 줄이는 등 다른 시설을 손보는 노력이라도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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