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도 ‘부창부수’ 병도 닮는다

입력 2005.11.14 (22:23)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부부간에는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도 닮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먹는 것이나 생활 습관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입니다.

<리포트>

당뇨를 함께 앓고 있는 부붑니다.

발병전 운동은 거의 안하고 고기를 좋아하는 등 생활과 식습관이 비슷했습니다.

<인터뷰> 심항빈(경기도 고양시) : "제가 아무래도 좋아하니까 제 아들도 좋아하고 집사람도 자연스레 먹게 되고..."

이처럼 부부간에는 질병도 닮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세의대에서 3,000여 쌍의 부부를 조사한 결과, 배우자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쪽의 대사증후군 위험이 30% 가량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당뇨 위험은 90%나 증가했고 고혈압 위험은 40%, 고지혈증 위험은 30% 가량 높아졌습니다.

우선 자신과 생활습관이 비슷한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는 경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 결혼 뒤 부부간에 생활 습관이 비슷해지면서 병도 닮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김현창(연세의대 예방의학과) : "부부간에는 과다한 열량 섭취·운동 부족·과음 같은 나쁜 생활습관까지 서로 닮을 수 있어 질병의 위험도 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중 한 사람이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다면 본인은 물론 가족 전체의 생활습관과 건강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가족 모두가 좋은 식습관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성인병도 ‘부창부수’ 병도 닮는다
    • 입력 2005-11-14 21:25:59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멘트> 부부간에는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도 닮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먹는 것이나 생활 습관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입니다. <리포트> 당뇨를 함께 앓고 있는 부붑니다. 발병전 운동은 거의 안하고 고기를 좋아하는 등 생활과 식습관이 비슷했습니다. <인터뷰> 심항빈(경기도 고양시) : "제가 아무래도 좋아하니까 제 아들도 좋아하고 집사람도 자연스레 먹게 되고..." 이처럼 부부간에는 질병도 닮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세의대에서 3,000여 쌍의 부부를 조사한 결과, 배우자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쪽의 대사증후군 위험이 30% 가량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당뇨 위험은 90%나 증가했고 고혈압 위험은 40%, 고지혈증 위험은 30% 가량 높아졌습니다. 우선 자신과 생활습관이 비슷한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는 경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 결혼 뒤 부부간에 생활 습관이 비슷해지면서 병도 닮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김현창(연세의대 예방의학과) : "부부간에는 과다한 열량 섭취·운동 부족·과음 같은 나쁜 생활습관까지 서로 닮을 수 있어 질병의 위험도 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중 한 사람이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다면 본인은 물론 가족 전체의 생활습관과 건강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가족 모두가 좋은 식습관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